전주조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알레르기 체질의 식사방법
작성자 박윤희 등록일 17.10.18 조회수 131

알레르기 체질의 식사방법


어떤사람은 메밀국수를 좋아해 일본 연수 중 매일 점심으로 메밀국수를 먹었다고 합니다.

1년 후 그는 메밀 국수를 먹으면 목구멍이 아리고 숨쉬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지요.

메밀 알레르기가 생긴 것입니다.

한가지 음식을 너무 자주 장기간 먹으면 그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은 모두 이물인데, 그 중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항원은 음식을 통해 들어옵니다. 계란.우유.생선 등 단백질이 대표적입니다. 때론 밀가루.메밀 등의 곡류, 호두. 복숭아 등의 과실과 일부 야채가 포함됩니다.

음식물이 항원일 때 가장 좋은 예방법은 회피요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한 지침도 실생활에선 적용하기 힘들지요.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이건 먹어도 되고, 저건 안 된다는 식의 교육은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뿐 아니라 영양장애를 일으키므로, 항원을 찾기 위해 식사일기를 써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항원 음식물을 발견하면 식탁에서 제외하되 아이가 영양장애를 일으키지 않도록 대체 음식물을 개발해야 합니다.

특정 음식물이 항원이 아니라도 알레르기 체질인 어린이는 우유.계란.콩을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단백 식생활은 어린이의 몸을 과민하게 만드니까요.

항체인 면역 글로불린 원료는 단백질이므로 이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항체가 생기기 쉽고 과민하게 반응하는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음식물 섭취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가능한 30종류 이상 식품을 매일 섭취합니다.

둘째, 계절에 맞는 자연식품을 먹습니다

셋째, 같은 식품을 매일, 게다가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습니다

넷째, 인스턴트식품과 보존료를 사용한 식품, 설탕 함유 음료는 피합니다.

다섯째, 단백질. 지방에 편중하지 않도록 하고 미네랄.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여섯째, 식품은 잘 씻어 표면에 부착된 농약과 보존료를 제거합니다.

일곱째, 외국에서 수입된 식품은 산지 제조 연월일을 확인합니다.

여덟째, 가족 중에 알레르기 환자가 있으면 가족 모두 같은 원인 식품을 피합니다.

이전글 학부모 급식 공개 및 식사후 소감록 통계 결과
다음글 어린이 식생활 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