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하반기(2학기) 학부모 인권교육 가정통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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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 | 등록일 | 24.09.05 | 조회수 | 497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의 가정 모두에게 건강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2학기를 맞아 학생인권교육에 대해 안내를 드리니 학부모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학생들에게 꼭 안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학생인권교육은 가정과 함께 노력할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인권의 정의, 자녀의 인권존중 등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함께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 인권이란 1946년 유네스코(UNESCO)의 탄생 과정에서 기구의 성립 목적을 “정의, 법의 지배, 인권 그리고 기본적인 자유에 대한 보편적인 존중을 고양시키고 교육, 과학 및 문화를 통하여 각 국민들 간의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세계평화와 안정에 공헌하는 것”이라고 밝힌 이래 인권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1948년 “세계인권선언”이 도출되었습니다. 이 선언에 제시된 ‘인권(human rights)’은 인간의 권리를 넘어 인간이 되기 위한 권리, 인간이 가져야 하는 당연한 권리를 표현한 것입니다.
□ 부모가 할수 있는 자녀의 인권존중 ?자녀를 한 명의 인격을 가진 존재로 인식한다. 1) 아이들이 찾아온 손님이라고 생각합시다. 집에 찾아온 손님이 우유 잔을 엎질렀다고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먼저 “괜찮습니다. 제가 치우도록 하죠.” 혹은 “컵이 엎질러졌군요. 저기 휴지가 있어요.”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손님의 부주의를 탓하거나, 손님에게 훈계를 늘어놓지 않고 말이죠. 그러나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에게만은 이런 양해와 존중, 그리고 정중함을 갖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유혹을 받을 때마다. 우리 스스로 아이들을 존중하고 있는지 반성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비난과 욕설, 위협과 명령을 가하지 않습니다. 부모가 하는 욕설, 위협과 같은 표현들은 아이들에게 오히려 악영향을 줄 뿐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의 태도에는 어떤 문제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경고, 비교 등의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경고, 비교 등의 말에 대해서 소극적인 성격이 되거나 편애한다고 느끼거나 자신감을 잃고 겁을 먹는 등의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효과적인 것은 정확하고 짧게 문제의 상황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1) 주의 깊게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줍니다. 아이들이 부모에게 이야기하는 말들은 그 내용이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아이에게는 중요한 생각이나 의견입니다. 아직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기 어려운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사소한 이야기를 시작함으로써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아이들은 스스로의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기를 배우고 인권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2) “오~”, “음~”, “그래~”와 같은 반응으로 아이들의 말을 인정해 줍니다. 충고를 하기보다는 아이의 이야기에 대해 호응하는 간단한 반응만을 보임으로써 아이의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스스로의 감정을 캐묻는 것과 장황한 충고를 받기 위해서 교사와 부모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충고를 할수록 아이의 말은 점점 줄어들고, 아이의 말을 잘 들어 줄수록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아이는 더욱 잘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3) 모든 감정은 수용될 수 있지만 행동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그것을 그대로 실행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아이가 “그 녀석 때리고 싶어요.”라고 이야기한다고 “정말 때리고 싶겠구나.” 혹은 “그래”라고 반응을 보이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아이의 감정은 이해하지만 그것이 합리적인 해결방법이 아닌 것을 잘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권교육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2024. 9. 5. 전 주 조 촌 초 등 학 교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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