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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음식물쓰레기 감량계획(안)
작성자 이미화 등록일 15.09.04 조회수 218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계획>

1. 음식물 줄이기 실천방안

가. 학생들의 급식량을 정확하게 산출하여 잔반량을 최소화한다.

나. 정확한 급식인원을 파악하여 음식의 낭비를 최소화한다.

다. 음식물을 남김없이 먹을 수 있도록 담임교사와 함께 급식지도한다.

라. 교내 게시판 및 급식실에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에 대한 홍보물을 부착한다.

마. 교직원 연수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연수자료)한다.

바. 단순한 강요보다는 음식물쓰레기 발생으로 생길 수 있는 경제적․환경적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사. 학교에서 뿐만이 아닌 가정에서의 음식물쓰레기 감량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가정통신문 발송).

2. 음식물 쓰레기 처리

- 조개껍질, 계란껍질, 뼈 등은 철저하게 분리수거한다.

- 급식소에서 발생하는 폐식용유는 재활용(비누만들기)하여 오염을 예방한다.

- 전처리 작업으로 발생하는 찌꺼기와 쓰레기는 최소화하여 음식물 전용수거함에 넣어 배출한다.

- 배식하고 남은 재활용이 가능한 음식물은 푸드뱅크에 기탁하여 재활용 한다.

3.「빈 그릇 운동」(zero food waste) 실시

- 자율배식대를 마련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만 배식 받을 수 있도록 하며, 모자란 것은 더 가져가고, 나눠먹는 지혜를 가질 수 있게 지도 한다.

- 매주 수요일은 「잔반 통 없는 날」을 지정하여 운영한다.

4. 급식업무 단계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계획

가. 식단계획 단계

- 급식대상자의 영양권장량에 맞게 식단을 작성하되 기호도를 반영하여 수정․ 보완한다.

- 잔반량이 많은 음식은 원인을 분석하여 다음 식단계획 시 반영한다.

- 식욕을 자극할 수 있는 계절식품을 이용하여 식단의 신선함을 준다.

- 식단개발과 조리법 개발로 기호도가 높은 급식을 제공 제공함으로써 잔반을 줄이도록 한다.

나. 구매 및 조리단계

- 식품의 선도가 좋고 형태가 눌리거나 흠이 없으며 위생처리 된 것을 고른다.

- 불필요한 비가식부를 제거한 상태의 것을 구입한다.

- 덕용포장 및 리필제품 또는 재활용포장 제품을 구입한다.

- 식품발주량은 1인분에 대한 총량을 정확하게 산출하며 식품 폐기율을 고려하여 발주한다.

- 정확한 식품규격 및 품질, 구매시기 및 구매형태를 명시한다.

- 정확한 급식인원수를 파악하여 구매한다.

- 재료 전처리시 폐기율을 최소화 한다

- 국이나 찌개의 국물량을 너무 많이 잡지 않도록 한다.

- 맛 뿐 아니라 음식의 색이나 모양 등 시각적인 요인에서도 식욕향상을 도모한다.

- 배식 후에 그날 식단의 조리법에 대한 평가를 한다.

다. 배식의 과학화 및 급식의 질 개선

- 적량급식이 이루어지도록 1인당 분량을 적절하게 배분한다

- 배식시간에 맞추어 조리를 완료토록 철저한 시간관리를 통해 적온급식이 이루 어지도록 함으로써 급식의 품질 향상에 노력한다.

- 식기와 식판의 청결도가 식욕유발과 잔반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 하여 위생적으로 준비한다.

- 배식 시에는 적정 1인량이 배식되도록 지정된 집기를 사용한다.

- 퇴식구에서 잔반줄이기 운동의 지도 및 홍보를 한다.

- 매일 잔반량을 체크하여 급식계획 시 참고한다.

- 잔반은 이물질이 혼합되지 않도록 분리 배출토록 지정된 용기를 배치하며, 사료화퇴비화 하여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라. 잔반 감소를 위한 피드백 실시

1) 학생들의 잔반원인 조사 분석(온도, 조리법, 신선도, 맛, 질감, 배식방법 등 여론수렴)한다.

2) 홈페이지 급식게시판을 활용하여 의견수렴을 한다.

3) 조리법 개선에 대한 조리종사원과의 협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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