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용흥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학년도 겨울방학 중 방과후학교 미운영 안내
작성자 최윤희 등록일 20.12.31 조회수 360
첨부파일

, , 보람의 교육 행복한 학교

전주용흥초등학교

(063) 227-4636

2020학년도 겨울방학 중 방과후학교 미운영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방과후학교에 따뜻한 관심과 협조로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등교일정이 조정되는 상황에서도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며 지속적으로 방과후학교를 운영해왔습니다.

그러나 겨울방학을 앞두고 있는 지금, 급속한 코로나19 대유행(무증상 감염자 대폭 증가, 코로나19변종 확대 등)이 일어나고 있어 부득이 겨울방학 중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하여 깊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학교에서 걱정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기중에는

1. 방역인력이 있어 아침 발열체크 및 교내 소독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2. 한 교실에 머물며 발열 및 유증상이 있을 때 학생 관리가 신속히 이루어집니다.

3. 등교 시 학생들의 자가진단으로 유증상자나 의심학생들은 가정학습 등을 실시하며 예방이 이루어집니다.

4. 타 지역 방문 학생은 가정학습을 권장하여 감염의 우려를 사전에 차단합니다.

그러나 방학중에는

1.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오는 시간이 제각각이며 방역 인력이 없어 출입구 발열 체크 및 교내 소독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2. 학생들이 한 교실에 계속 머물지 않고 교실을 옮겨 다니며, 쉬는 시간 및 대기 시간에 마스크

착용 및 거리두기 지도가 어렵습니다.

3. 방학 중 이루어지는 가족 소모임이나 가족 여행 이후 학생 관리를 할 수 없습니다.

 

 

학교에서 결정하기 어려운 사항으로 현재 방과후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겨울방학중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문항1. 겨울방학 중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2단계가 지속되어도 방과후학 교 운영에 대하여 찬성하십니까?

찬성 139(38.3%)

반대 224(61.7%)

문항2.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에서도 계속 운영에 찬성하십니까?

찬성 88(24.2%)

반대 275(75.8%)

 

방과후학교를 계속 운영해주기를 바라는 학부모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설문에 참여해주신 각 가정의 어려움이나 요구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하며 원하는 방향으로 해 드릴 수 없음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설문 결과를 보고도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정말 어떻게 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학부모님들이 불안함으로 인하여 방학중 방과후학교 미운영을 선택하셨기에 학교에서는 겨울 방학중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우리 학생들의 건강과 다가올 2021학년도 새학기의 안전한 시작을 위하여 깊은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오니 학부모님들의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의 무증상 감염자는 생활속에서 거리낌 없이 생활하며 또 다른 감염원이 되고 있으며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은 전파력이 70% 이상으로 코로나에서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음을 알려드리면서 깊은 고민 끝에 결정한 것이오니 깊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2020. 12. 31

 

전주용흥초등학교장

 

 

2020학년도 겨울방학 중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련된 궁금한 사항들

 

방학 중 방과후학교가 운영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여러 가지 궁금한 사항과 학교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안내드립니다.


1. 출입구에 방역 인력을 방학에도 배치하여 방학중 방과후학교를 실시하면 되지 않나요?

- 방역인력은 지자체나 교육청의 지원으로 이미 학기중에 오랜기간 배치해왔기 때문에 방학 중 배치는 어려우며 해당 인력을 학교 자체적으로 뽑을 수 없는 규정이 있습니다. 또한 학기중에는 학생 등교 시간이 아침 9시 전후로 끝나지만 방과후학교는 해당시간에 맞추어 수업을 듣기 때문에 학생들이 출입하는 시간이 제각각입니다. 이로 인하여 오랜 시간 방역 인력을 출입구에 배치하는 것은 운영시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2. 학기 중에는 28-29명씩 교실에 있으면서 방학중 방과후는 20명도 안되는 학생들인데 왜 방과후학교 운영을 하지 않는지요?

- 학기 중에는 교실에 많게는 30명까지 머물러도 담임교사와 함께 계속 한 공간에 있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지도 및 방역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과후 수업참여 가능 여부를 담임교사가 발열체크 및 학생들의 하루 상황을 보고 확인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학중에는 학생들이 한 공간에 머물지 않고 교내를 계속 돌아다니며 수업을 듣고, 지켜보는 사람이 없는 쉬는 시간 및 대기 시간에 학생들끼리 모여있거나 마스크 착용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학생 지도 자체가 학기중보다 어렵습니다.


3. 마스크지도나 발열체크, 소독 활동을 강사가 하면 안되나요?

- 학기중에도 강사들이 지속적으로 발열체크 및 소독, 마스크 착용 지도 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교실에서만 실시하기 때문에 학기중에 방역인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복도 및 화장실 등 소독활동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실 외 다른 곳에서의 소독이 어려운 것입니다. 또한 쉬는 시간 및 대기시간까지 강사들이 다 확인할 수 없으며 시작 시 발열체크 및 소독활동, 마스크 지도 등으로 인하여 수업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점도 있습니다.


4. 마스크 착용을 하고, 가족 소모임이나 여행 후에는 몇일 쉬는 등의 규칙을 정하여 안내하고 방과후학교를 하면 안되나요?

- 우리 학생들은 아직도 많은 수가 KF80, KF94 마스크보다 일회용 마스크나 천 마스크를 착용하는 학생들이 다수 있습니다. 그것을 일일이 규제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마스크를 오랜 시간 착용하다 보면 답답해서 코부분이 다 드러나게 착용을 하거나 아예 벗고 있으려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학기 중에도 교사의 눈을 벗어난 복도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려 하여 지도하는 경우가 아주 많았습니다.

해당 마스크가 아니면 수업에 참여시키지 않고 돌려보내는 것도 안전의 문제가 있으며 여유분으로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방과후 참여 학생들만을 위하여 그 수량을 다 감당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가족여행 이후 몇일 쉬는 규정은 방학중에는 교외체험학습 등의 신청서를 내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서 누가 어디를 다녀오는지 확인할 수 없어 규제가 어렵습니다.


5. 코로나19의 무증상 감염자 확산,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등 이해는 하지만 너무 겁을 먹고 의도적으로 방과후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요?

- 무증상 감염자의 행보는 보이지 않게 우리의 주변에도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더불어 변종 바이러스는 전파력도 높아서 빠르게 확산이 될 우려가 많습니다. 무증상 해당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으므로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변종 바이러스의 강력한 전파력 앞에서는 누구도 장담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각자의 위생 안전에 최선을 기울일수록 개인 방역의 효과는 높아진다고 생각됩니다. 3(밀집, 밀접, 밀폐)을 피하여 코로나19의 예방에 힘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2021학년도 1학기 전교어린이회장 선거 당선자 공고
다음글 2021년 지방공무원 행정대체(시설관리)인력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