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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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 | 등록일 | 20.04.01 | 조회수 | 3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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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 공교육정상화법의 목적 - 선행교육과 선행학습 유발 관행 근절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정상화 및 인식 전환 추진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출제문항 최적화를 통한 공교육정상화법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 선행교육과 선행학습 비교
?공교육정상화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의 책무
가. 교육과정에 충실한 학교교육 나. 선행교육을 하지 않도록 지도?감독 다. 선행교육 예방 계획의 수립과 시행 라. 학생의 선행학습을 전제로 한 수업 금지 과도한 선행학습에 대한 문제점 - 다른 학습자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 침해 □ 학생이 수업 내용을 미리 알고 있을 경우 학생 자신은 학교 수업의 적극성이 결여되고 교사는 학생들이 이미 알 있다고 판단하여 기본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악순환으로 인한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이 침해를 받게 됩니다. -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저하 □ 학교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으나 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넘어서는 내용의 학습으로 충분히 사고하고 이해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떨어져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문제풀이 학습에 치우치게 되어 사고력, 흥미도 및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파생시키게 됩니다. -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지나친 속도 경쟁 □ 선행학습을 하는 내용이 곧 그 학생의 실력이라는 잘못된 편견(예: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중학교 1학년 수학을 하고 있으면 중학교 2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더 잘한다는 의식)으로 인하여 선행학습은 무한 속도 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나 사고력 저하로 대학입시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학부모의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유?초?중?고등학교 사교육비 총액은 약 18조원으로 이는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저출산과 노후 준비를 못하는 등 에듀푸어 양산은 중산층 붕괴를 가속화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20. 3. 31. 전 주 삼 천 초 등 학 교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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