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추진 방향
- 2019년 (발전)
학습공동체 정착 - 2020년 (정착)
창의적 교육과정 정착 - 2021년 (일반화)
혁신학교 정착
2020 실천 과제 및 추진 계획
실천과제 1. 학년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ㆍ- 가. 필요성 및 목적
- 1) 학생의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2)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 운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3)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상상력 · 창의성 신장
- 4) 어린이의 발달 특성을 살리는 감각 체험 교육 실시
-
- 1) 1학년 - 그림책과 음악으로 함께하는 우리
* 운영 대상 : 1학년 6개 학급 학생 (창의적 체험 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 활용)
* 운영 방법 : - 국어, 수학, 통합교과와 접목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연계성 있는 수업을 계획
- 교과와 관련된 주제, 혹은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수업
- 그림책과 연관된 인성요소를 추출하여 1학년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 한 수업을 디자인하고 그림그리기, 만들기, 색칠하기, 놀이, 체육, 음식 만들기 등 의 다양한 활동을 체험
- 통합교과에서 배운 노래나 그림책과 연관된 노래를 배우고 오카리나로 연주
- 2) 2학년 - 책愛 뒹굴~ 계절愛 퐁당!
* 운영 대상 : 2학년 7개 학급 학생 (창의적 체험 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 활용)
* 운영 방법 : - 1, 2학기 책 물레방아 돌리기
- 봄 체험 : 봄 숲 체험, 화분 기르기, 쑥 관찰, 봄놀이
- 여름 체험 : 여름 숲 체험, 하지감자, 여름과일, 맨발로 살기, 손부채, 물총놀이
- 가을 체험 : 가을 숲 체험, 추석, 한복 입기, 단풍잎 책갈피 등
- 겨울 체험 : 겨울 숲 체험, 겨울전통놀이(윷놀이, 팽이치기 등), 눈 놀이 등
- 3) 3학년 - 두근두근 자연과 함께 배워요.
* 운영 대상 : 3학년 7개 학급 학생((창의적 체험 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 활용)
* 운영 방법
-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는 계기
- 직접 체험하여 배우는 녹색성장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주도적 참여와 탐구심 및 환경 보호에 대한 책임감 향상
· 자연 생태 : 봉선화, 개구리, 방울토마토, 배추흰나비 기르기, 학교 숲 체험
· 녹색 소비 : 에코백 만들기, 테라리움 만들기, 목공체험
· 신재생 에너지 교육 : 풍력 자동차 만들기
- 4) 4학년 - 사학년, 놀면 뭐하니? 꼬마예술가
* 운영 대상 : 4학년 8개 학급 학생
* 운영 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 이용
* 운영 방법
- 매월 활동주제와 예술 분야를 선정하고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되도록 교육과 정을 재구성하여 실시
- 월별 활동 : 찰칵! 순간포착, 내 손으로 뚝딱!, 쓱싹쓱싹 만화 리뷰, 상상력 먹 고 이야기 똥 싸기, Only One, 무대 위의 세상 등
- 5) 5학년 - 꿈을 job아라!
* 운영 대상 : 5학년 7개 학급 학생
* 운영 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 이용
* 운영 방법
- 다양한 진로관련 활동을 통한 나의 꿈 찾아가기
- 꿈을 찾아라, 꿈을 잡아라, 꿈을 펼쳐라의 영역으로 나누고 꽃길만 걷자, 자주빛깔 동아리, 지곡시네마, 넌 참 특별해, 작가와의 만남, 맛남의 교실 등 운영
-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자율동아리 활동
- 6) 6학년 - 세상을 이끄는 자치로 전轉하는 거대한 꿈
* 운영 대상: 6학년 8개 반 208명
* 운영 내용: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 이용
-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전거’ : 교실 속 아이들에게 즐거운 생각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과정 속의 다양한 활동 주제를 찾아 활동 위주의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부담 없이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기
- 생활지도와 연계한 ‘자전거’ : 기본 생활과 관련한 규칙들에 대해 스스로 생 각해 보고 판단하고 의논하여 우리 학급에 필요한 자신들만의 규칙 만들기
- 아이들의 생각과 연계한 ‘자전거’ : 창체와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젝트 활 동을 구성 하여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고 수행하며 성찰할 수 있는 경험 제공하기
- 1) 1학년 - 그림책과 음악으로 함께하는 우리
실천과제 2.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순 | 학습공동체명 | 공동체 회원 |
---|---|---|
1 | 공유와 공감으로 함께 하는 우리 | 1학년 교사 |
2 | 함께 배우고 나누는 2학년 자율 동아리 | 2학년 교사 |
3 | 배움과 나눔으로 성장하는 교사리더 | 3학년 교사 |
4 | 4학년, 놀면 뭐하니? | 4학년 교사 |
5 | 알아두면 쓸모많은 놀기좋은 Job학사전 :알쓸놀잡 | 5학년 교사 |
6 | 자치 교육 및 사진 활용 수업 방법 연구 동아리 | 6학년 교사 |
7 | LET(Learning English Together) | 영어전담 교사 |
8 | 건강한 나, 행복한 교사 | 체육 및 비교과 교사 |
3) 수업 나눔 및 수업 대화
4) 교육 활동에 대한 ‘생각 나누기’ 모임
5) 교육 전문 역량을 키우는 교원 연수
6) 교직원 동아리 활동 지원 및 확대 운영
7) 교원행정업무경감을 위한 시스템 구축
실천과제 3.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공동체
1. 학생 자치회 활동의 활성화
2. 학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확대
3. 학생 간, 교사 간 소통 기회 마련
4.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학교
2. 학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확대
3. 학생 간, 교사 간 소통 기회 마련
4.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학교
기대효과
ㆍ학생중심의 내실있는 교육과정의 실천
ㆍ특색 있고 재미있는 교육방법 발굴 및 일반화
ㆍ미래를 준비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인간 육성
ㆍ교육과정과 연계한 소질계발 및 진로교육 및 자아 존중감 형성
ㆍ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한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ㆍ특색 있고 재미있는 교육방법 발굴 및 일반화
ㆍ미래를 준비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인간 육성
ㆍ교육과정과 연계한 소질계발 및 진로교육 및 자아 존중감 형성
ㆍ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한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