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년인 1학년은 2,3학년 2차고사기간 7월 27일(월)~7월29일(수)에 아래와 같은 진로체험을 교내에서 진행합니다.
1. 7월 27일(월) : 찾아가는 기업가 정신 & 창업체험 프로그램 [각 학급별 진행] 교시 | 학습내용 및 활동 | 1 | 직업의 생애주기 |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직업세계의 변화 ‣ 창업, 취업, 창직,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개념 알기 ‣ 사라질 직업 & 남을 직업 ‣ 직업 스피드 퀴즈 | 2 | 창업가 정신 | ‣ 역사 속 기업가 정신 ‣ 내가 기업가가 된다면? | 3 | 직업인 펭수 | ‣ ICT기술과 융합한 창직의 원리 ‣ 새로운 직종으로 무장한 펭수 활동 |
2. 7월 28일(화) : <꿈을 찾는 공식> 진로코칭 프로그램 [학급별 진행] 교시 | 학습내용 및 활동 | 1 | ‣ 라포 형성 ‣ 내가 희망하는 직업이 사라진다면? ‣ 꿈을 찾는 공식 ‣ 명사형 꿈 VS 동사형 꿈 | 2 | ‣ 내가 잘하는 동사 3가지 찾아보기 (카드 활용) ‣ 내가 좋아하는 분야, 기여의 대상 찾기 ‣ 사명 선언문 만들기 (개별 활동) | 3 | ‣ 발표 및 피드백 |
3. 7월 29일(수) : 직업체험 프로그램 [희망 직업군별 10개 분반 진행] 순 | 프로그램 | 내 용 | 장소 | 1 | 의료인 | 의료인의 다양한 활동, 영역과 진로 탐색 2. 의료인이 되기 위한 과정 소개 3. 의사체험(질문지를 활용한 문진, 각종 의료기구 활용) 4. 약사체험(처방전 검토 및 의약품 조제) 5. 간호사체험(활력징후 체크) 6.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1 교실 | 2 | 법조인 | 1. 법조인이 활동과 직업 탐색 2. 법조인의 소양과 되기 위한 방법 3. 재판의 종류 및 재판의 방법 알아보기 4. 학교폭력을 주제로 모의재판 구성 5. 판사, 검사, 변호사 역할 분담 및 모의재판 체험활동 6.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2 교실 | 3 | 경찰과학 수사대 | 1. 동영상 감상 및 진로체험 소개 2. 진로(직업)에 대한 나의 의견 토론하기 3. 경찰, 과학수사대 직업 선택하는 방법과 직업인이 되기 위한 과정 탐색 4.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모의사건 진행 및 해결(지문체취, 몽타주 작성법 등) 5. 수업 평가 및 토의시간 6.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3 교실 | 4 | 심리상담사 | 1. 심리상담사 직업에 대한 이해 2.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한 방법 3. 심리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4. HTP, 어항속 물고기, 내 마음속의 풍경화를 통한 자아 탐색 5. 타인의 그림을 통한 내담자의 심리이해하기 6.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4 교실 | 5 | 일러스트 레이터 | 디자인 분야의 진로 2. 일러스트레이터란? 3. 일러스트레이터의 영역 4.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 5. 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 디자인 및 삽화 옮기기 6.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5 교실 | 6 | 웹툰작가 | 웹툰 작가 직업에 대한 이해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자질 및 활동영역 3. 웹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 4. 스토리에 어울리는 캐릭터 설정하기 5. 스토리 보드 완성하기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6 교실 | 7 | 바리스타 | 1. 식품관련 직업군에 대한 이해 2. 관련 직업의 탐색 및 바리스타의 소양 3. 드립에 필요한 재료확인 및 준비물 준비 4. 바리스타 체험활동(드립, 초코라테 아트) 5.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7 교실 | 8 | 드론조종사 | 1. 항공분야 직업에 대한 이해 2. 항공관련 다양한 진로, 직업의 탐색 3. 드론의 동향과 미래 탐색 4. 드론 조종 실습 5. 질의 및 응답 | 1교시 : 컴퓨터실 2교시 : 강당 | 9 | 증강현실(VR) 프로그래머 | VR의 이해와 역사/원리 및 종류 2. VR 콘텐츠 개발자의 미래와 전망 3. VR 영상 제작 과정 및 프로그램 설치 4. 제시된 주제에 맞는 VR제작 / 체험 5.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8 교실 | 10 | 3D펜 디자이너 | 3D펜이란? 2. 3D펜과 3D프린팅의 차이점 3. 3D펜 사용방법 4. 3D펜 선과 면의 원리 5. 무당벌레 완성하기 6. 전문가와 질의 및 응답 | 1-9 교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