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초등학교-농촌유학 1번지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치원 자체평가 결과서
작성자 지사초 등록일 22.02.11 조회수 475
첨부파일

유치원 자체평가 결과서

유치원명 :지사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영역

평가지표

평가항목

충족

/ 미충족

비고

.

교육과정

1-1

교육계획 수립

1. , 지역사회, 가정과의 협력과 참여를 포함하여 유치원 상황을 반영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Y N

2. 유아와 학급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Y N

1-2 일과운영

1. 놀이와 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Y N

2. ,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운영한다.

Y N

1-3 교수

학습 및 평가

1. 교사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Y N

2. 유아 및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활용한다.

Y N

1-4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1. 교사는 유아의 요구나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Y N

2. 교사는 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유아가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Y N

3. 교사는 유아의 놀이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히 지원한다.

Y N

1-5 방과후

과정

운영

1. 방과후 과정을 적절하게 운영한다.

Y N

2. 방과후 과정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Y N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반으로 유아,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3~5세 유아가 함께 생활하는 혼합연령 학급의 특성과 발달수준 및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계획을 수립함

혼합연령 학급에서 교육활동과 놀이가 통합적으로 잘 이루어지도록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수준, 신체적 특성, 문화적 차이 개인차를 고려한 세심한 배려로 놀이 지원을 충실히 잘함.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는 가운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놀이 활동을 관찰하고 변화를 파악하여 다음 놀이지원에 반영하고 있음

유아가 자발적으로 선택한 놀이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놀이를 존중하고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격려하고 지원하며, 지속적으로 관찰 기록하여 유아의 이해를 돕는 자료로 활용함

방과후과정은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놀이와 쉼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유치원의 여건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운영함

영역

평가지표

평가항목

충족

/ 미충족

비고

.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

2-1

놀이 공간의 다양성

1. 실내외 공간을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Y N

2-2

시설 설비의 적합성

1. 내외 시설설비 및 놀이기구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Y N

2-3

놀이 자료의 구비 및 관리

1.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가능한 놀이 자료를 충분히 구비하여 관리하고 있다.

Y N

2-4

·재정 관리

1. 유치원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Y N

2.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라 생활기록부를 작성·관리한다.

Y N

3. 유치원 예산·회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Y N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고려한 실내공간을 구성하고 유아들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공간을 재구성하여 유아들의 놀이가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자료실이 따로 설치되어있어 교재교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대근육활동은 초등학교 강당을 이용하여 놀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원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놀이 자료를 보완하려고 함 .

결산서는 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쳐 수립, 확정하며 정보 공시를 통해 공개하고 학급 편성 규정을 준수하며 개별유아의 생활 기록부를 작성하여 관리함

영역

평가지표

평가항목

충족/미충족

비고

. 건강

·

안전

3-1

시설 및 환경

1.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관리한다.

Y N

2. 수도, 전기, 가스, 안전시설 등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Y N

3-2

건강 및 안전 증진

1. 질병 및 상해 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진다.

Y N

2. 건강 및 안전 증진을 위한 예방 관리 및 교육이 이루어진다.

Y N

3-3 ·간식 건강 및 안전

1. 영양의 균형을 고려한 급·간식을 제공하며, 식자재 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진다.

Y N

2. 조리 및 배식과정이 안전하고 위생적이다.

Y N

3. 간식 시간 및 이후 관리가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Y N

3-4 ·하원 안전

1. 하원 지도가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Y N

2. 어린이통학버스 관리 및 운행이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Y N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유치원 내 3세대하모니자원봉사자 인력을 배치하여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게 하고 간식 및 주방도구, 이불 등을 세탁 소독을 실시하여 위생과 청결을 유지함

유아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균형 있는 영양 급·간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 전문급식시설을 구비하고 있어서 식자재의 구입·보관 등 조리공간이 위생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리 및 배식과정이 청결하게 관리되고 간식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실시되고 있음

교사와 유아는 매일 등원 전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건강 체크를 실시하며, 매일 손씻기, 및 마스크착용하기, 거리두기 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이상이 있을시 즉시 부모에게 연락을 취하여 대책을 협의 하고 있으며, 교사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하여 유아의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감염병 등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음

유아들의 등하원은 학교버스로 이루어지고 유아용 카시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학교버스에 안전도우미가 배치되어 있어서 등하원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음

영역

평가지표

평가항목

충족 / 미충족

비고

. 교직

4-1 원장의 전문성

1. 원장은 전문성을 갖고 조직운영 및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

Y N

2. 원장은 원의 구성원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위해 노력한다.

Y N

4-2 교직원의 전문성

1. 교직원은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연수기회를 갖는다.

Y N

4-3 교사의 업무지원

1. 교사의 업무지원을 위한 시설, 설비 및 자료를 적정하게 갖추고 있다.

Y N

2. 교사는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있다.

Y N

4-4 교직원 복지

1. 교직원을 위한 시설·설비를 갖추고 있다.

Y N

2. 교직원 처우에 대한 규정이 있으며 이에 따라 교직원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Y N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원장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확고한 교육적 철학과 소신을 가지고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전 교직원이 유치원의 교육비전을 서로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건강하고 예의바르며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에 전교직원이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자율연수 및 직무연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놀이중심 교사동아리, 집합연수, 사례나눔 등 교사의 자기 개발과 교수의 질 향상을 위한 재교육 연수에 적극 참여함

교사용 공간과 설비(교사용 사물함, 개인 컴퓨터 및 프린터, 화장실 내 비데 설치 등)를 구비하여 교육과정 운영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적절한 처우와 다양한 복지혜택을 통해 안정적인 직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직원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음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및 인사규정에 따라 초등과 연계하여 교직원에게 인사 관련 내용을 수시로 안내하고 있음


이전글 2022학년도 학교우유급식 공급업체 선정 공고
다음글 유치원 자원봉사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