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명 :지사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영역 | 평가지표 | 평가항목 | 충족 / 미충족 | 비고 | Ⅰ. 교육과정 등 | 1-1 교육계획 수립 | 1. 국가, 지역사회, 가정과의 협력과 참여를 포함하여 유치원 상황을 반영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Y □N | | 2. 유아와 학급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Y □N | | 1-2 일과운영 | 1. 놀이와 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Y □N | | 2.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운영한다. | Y □N | | 1-3 교수? 학습 및 평가 | 1. 교사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 Y □N | | 2. 유아 및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활용한다. | Y □N | | 1-4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 1. 교사는 유아의 요구나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 Y □N | | 2. 교사는 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유아가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 Y □N | | 3. 교사는 유아의 놀이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히 지원한다. | Y □N | | 1-5 방과후 과정 운영 | 1. 방과후 과정을 적절하게 운영한다. | Y □N | | 2. 방과후 과정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 Y □N | |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 ?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반으로 유아,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3~5세 유아가 함께 생활하는 혼합연령 학급의 특성과 발달수준 및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계획을 수립함 ? 혼합연령 학급에서 교육활동과 놀이가 통합적으로 잘 이루어지도록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수준, 신체적 특성, 문화적 차이 개인차를 고려한 세심한 배려로 놀이 지원을 충실히 잘함. ?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는 가운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놀이 활동을 관찰하고 변화를 파악하여 다음 놀이지원에 반영하고 있음 ? 유아가 자발적으로 선택한 놀이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놀이를 존중하고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격려하고 지원하며, 지속적으로 관찰 기록하여 유아의 이해를 돕는 자료로 활용함 ? 방과후과정은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놀이와 쉼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유치원의 여건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운영함 |
영역 | 평가지표 | 평가항목 | 충족 / 미충족 | 비고 | Ⅱ.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 | 2-1 놀이 공간의 다양성 | 1. 실내외 공간을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 Y □N | | 2-2 시설 ? 설비의 적합성 | 1. 실내외 시설?설비 및 놀이기구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 Y □N | | 2-3 놀이 자료의 구비 및 관리 | 1.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가능한 놀이 자료를 충분히 구비하여 관리하고 있다. | Y □N | | 2-4 행·재정 관리 | 1. 유치원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 Y □N | | 2.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라 생활기록부를 작성·관리한다. | Y □N | | 3. 유치원 예산·회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Y □N | |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 ? 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고려한 실내공간을 구성하고 유아들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공간을 재구성하여 유아들의 놀이가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 자료실이 따로 설치되어있어 교재교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대근육활동은 초등학교 강당을 이용하여 놀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원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놀이 자료를 보완하려고 함 . ? 예?결산서는 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쳐 수립, 확정하며 정보 공시를 통해 공개하고 학급 편성 규정을 준수하며 개별유아의 생활 기록부를 작성하여 관리함 |
영역 | 평가지표 | 평가항목 | 충족/미충족 | 비고 | Ⅲ. 건강 · 안전 | 3-1 시설 및 환경 | 1.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고 안전하게 관리한다. | Y □N | | 2. 수도, 전기, 가스, 안전시설 등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 Y □N | | 3-2 건강 및 안전 증진 | 1. 질병 및 상해 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진다. | Y □N | | 2. 건강 및 안전 증진을 위한 예방 관리 및 교육이 이루어진다. | Y □N | | 3-3 급·간식 건강 및 안전 | 1. 영양의 균형을 고려한 급·간식을 제공하며, 식자재 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진다. | Y □N | | 2. 조리 및 배식과정이 안전하고 위생적이다. | Y □N | | 3. 급?간식 시간 및 이후 관리가 위생적으로 이루어진다. | Y □N | | 3-4 등·하원 안전 | 1. 등?하원 지도가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 Y □N | | 2. 어린이통학버스 관리 및 운행이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 Y □N | |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 ? 유치원 내 3세대하모니자원봉사자 인력을 배치하여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게 하고 간식 및 주방도구, 이불 등을 세탁 소독을 실시하여 위생과 청결을 유지함 ? 유아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균형 있는 영양 급·간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 전문급식시설을 구비하고 있어서 식자재의 구입·보관 등 조리공간이 위생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리 및 배식과정이 청결하게 관리되고 간식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실시되고 있음 ? 교사와 유아는 매일 등원 전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건강 체크를 실시하며, 매일 손씻기, 및 마스크착용하기, 거리두기 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이상이 있을시 즉시 부모에게 연락을 취하여 대책을 협의 하고 있으며, 교사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하여 유아의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감염병 등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음 ? 유아들의 등하원은 학교버스로 이루어지고 유아용 카시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학교버스에 안전도우미가 배치되어 있어서 등하원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음 |
영역 | 평가지표 | 평가항목 | 충족 / 미충족 | 비고 | Ⅳ. 교직원 | 4-1 원장의 전문성 | 1. 원장은 전문성을 갖고 조직운영 및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 | Y □N | | 2. 원장은 원의 구성원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위해 노력한다. | Y □N | | 4-2 교직원의 전문성 | 1. 교직원은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연수기회를 갖는다. | Y □N | | 4-3 교사의 업무지원 | 1. 교사의 업무지원을 위한 시설, 설비 및 자료를 적정하게 갖추고 있다. | Y □N | | 2. 교사는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있다. | Y □N | | 4-4 교직원 복지 | 1. 교직원을 위한 시설·설비를 갖추고 있다. | Y □N | | 2. 교직원 처우에 대한 규정이 있으며 이에 따라 교직원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Y □N | | 특장점 기술(우수한 점, 좀 더 노력할 점) | ? 원장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확고한 교육적 철학과 소신을 가지고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전 교직원이 유치원의 교육비전을 서로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건강하고 예의바르며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에 전교직원이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자율연수 및 직무연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놀이중심 교사동아리, 집합연수, 사례나눔 등 교사의 자기 개발과 교수의 질 향상을 위한 재교육 연수에 적극 참여함 ? 교사용 공간과 설비(교사용 사물함, 개인 컴퓨터 및 프린터, 화장실 내 비데 설치 등)를 구비하여 교육과정 운영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적절한 처우와 다양한 복지혜택을 통해 안정적인 직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직원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음 ?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및 인사규정에 따라 초등과 연계하여 교직원에게 인사 관련 내용을 수시로 안내하고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