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019-36호 8, 9월 보건소식지
작성자 이순주 등록일 19.08.22 조회수 520
첨부파일

8, 9월 보건소식

 

함께하는 보건교육

1. 8월 순회 보건 교육일 : 828()

9월 순회 보건 교육일 : 911()

924()

2. 6월 순회 보건교육 내용 : 심폐소생술 알기, 적용하기

 

항생제는 뭘까요(의약품 안전 사용 교재 항샌제 올바로 사용하기 편)

항생제란? 세균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약이에요. 우리 몸은 스스로 나쁜 균과 싸울 수 있는 힘이 있지만, 도움을 주면 더 빨리 나을 수 있어요

항생제 내성은 무엇일까요?

항생제를 마음대로 바꾸거나 사용을 중단하면, 내성균이 생길 수 있어요

항생제 어떵게 먹을까요?

-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먹어요

- 항생제는 물과 함께 먹어요

- 항생제는 사용기간을 지켜요

- 약을 먹고 몸의 반응을 장 살펴요

- 항생제를 먹고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항생제 부작용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 피부가려움증, 두드러기, 설사 등) 반드시 보호자에게 말씀드리고 함께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해요

 

보호자와 함께하는 성교육(학부모 대상 사이버 권리침해 예방 가이드)

사이버 성폭력이란?

사이버 공간에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타인에게 문자, 음향, 동영상, 이미지 등의 시각 청각적 수단으로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불쾌함을 유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에는 성적인 내용의 문자, 음향 동영상, 미미지를 보내는 등 일방적으로 성적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와 원하지 않는 성적 대화를 강요하는 행위, 성매매 등을 유인 요구하는 등의 행위가 포함됩니다.

직접적인 신체적 접촉이 없이도 시가, 언어를 통해 피해자에게 성적인 모욕감이나 두려움 위협감 등의 정서적 패해를 일으켰다면 사이버 성폭력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타인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거나 그 촬영물을 반포 판매 임대 또는 공연히 전시 상영한 자도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법령

통신 매체를 이용한 음란행위 :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 12조 통신매체를 이용한 음란 행위 : 자기 또는 다른 사감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으로 전화, 우편, 컴퓨터 그 밖의 통신매체를 통하여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말, 음향, , 그림, 영상 또는 물건을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한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 : 성폭력 범죄의 처벌 제3(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

-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거나 그 촬영물을 반포 판매 임대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 상영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영리를 목적으로 제1항의 촬영물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2조 제1항 제1호의 정보통신망 (이하 정보통신망이라 한다)을 이용하여 유포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쳔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생활 속 중독 안전 TIP(출처 : 질병관리본부 어린이 손상예방을 위한 안전가이드라인)

1. 화학제품, 의양품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 의양품과 화학제품은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곳에 보관하세요

- 독성이 있는 물질은 원래의 용기에 보관하고 절대 다른 용기(:음료수병)에 옮겨두지 마세요

2. 의약품은 반드시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 의사의 진료를 받고 처방전, 사용설명서대로 사용하세요.

- 의양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 약을 먹일 때는 미지근한 물과 함께 먹이세요

- 시럽약은 미리 작은 용량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놓으세요

 

3. 어린이 보호포장용기가 적용된 제품을 구입하게요

4. 중독사고에 대비해서 문의할 응급의료 센터나 병원의 전화번호를 부착해두세요

 

생활 속 응급처치

Q : 중독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 가스를 흡입한 경우 즉시 신선한 공기를 마시게 한다.(문과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한다.)

- 피부에 묻었을 경우 오염된 옷을 벗기고 피부를 흐르는 물에 10분 이상 씻는다.

- 눈에 들어갔을 경우 눈을 뜬 채로 미지근한 흐르는 물에 15분 이상 씻어낸다. 큰 병에 물을 담아 눈 위 10cm에서 물을 부어도 된다. 이때 억지로 눈을 뜨고 있게 할 필요은 없다. 렌즈 착용을 한 경우는 눈을 씻은 뒤에 콘텍트렌즈를 제거한다.

- 삼킨 경우 의식이 없거나 경련을 하거나 삼키지 못하는 경우는 즉시 119에 전화하거나 응급센터로 내원한다.

 

주의 사항

- 억지로 구토하게 하지 않는다. 임의로 억지로 구토를 유발하지 말고 119에 전화하거나 잘 모르겠는 경우는 응급센터를 내원한다.

- 병원에 내원 할 때에는 반드시 제품 및 제품의 용기를 함께 가져간다.

이전글 제2019-37호 자녀 사랑하기 6호
다음글 제2019-35호 자녀 사랑하기 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