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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결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법령시행일 | 2021년01월30일 |
|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교관리번호 : | | ] |
| 1. 학교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교명 | 설립
유형 | 학교장
성명 | 학급수 | 학생수 | 교직원수 | 집단
급식소
신고번호 | 급식종사자
현황 |
| 영양교사
·영양사
성명 | 조리사
(성명) | 조리원 | 기타 | 계 |
| 교특 | 자체 |
| 진경여자중학교 | 사립 | 진경여중학교장 | 3 | 46 | 15 | 제 199호 | 강소영 | 김보형 | | | | 2 |
| ※ 영양사·조리사는 집단급식소 신고자를
기재 |
| 2. 급식운영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급식인원 | 주당
급식
일수 | 운영형태 | 배식방법 | 비고 |
| 아침 | 점심 | 저녁 | 계 | 학교
직영 | 위탁구분(업체명) | 식당 | 교실 | 병행
(식당+
교실) |
| | 59 | | 59 | 5 | ○ | | ○ | | | 먹는물-
끓인물 제공 , 정수기 사용(21.3.29 적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점검결과 | ( A ) 등급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점검 항목별 | 지적내용
및 조치사항 | |
| | ·학교급식법령 준수사항 | | |
| | ·지도 및 권장사항 | | |
| | ·직전 위생·안전점검 지적사항 개선 여부 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점검항목 및 내용 : 붙임
점검표와 같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우수(모범) 사례 및 특이(건의)
사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구분 | 주요
내용 | |
| | ·우수(모범) 사례 | | |
| | ·특이(건의) 사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점검일자 : | 2021.05.06 | | | | | | | | | | | | | | | | | | | |
| | | | | | 점검자 | 소속 | 익산교육지원청 | 직급 | 식품 7급 | 성명 | 이상진 | (서명) |
| | | | | | 점검자 | 소속 | 익산교육지원청 | 직급 | 현장확인단 | 성명 | 이동혁 | (서명) |
| | | | | | 확인자 | 소속 | 진경여중 | 직급 | 교장 | 성명 | 나창용 | (서명) |
| | | | | | 확인자 | 소속 | 진경여중 | 직급 | 영양사 | 성명 | 강소영 | (서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교급식 위생·안전점검 항목별 평점표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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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⑴ 학교급식 위생·안전관리기준 준수사항 |
| ◆ 배점 : 17개 항목 * 3점 =
51점 | | | | | | | | | | | | | | | | |
| 구분 | 점 검
항 목 | 부적합
기준
(적합 3점, 부적합 0점) | 평점 | 비고 |
| 시설관리 | 1.급식시설?설비,
기구 등에 대한 청소 및 소독 계획을 수립?시행하여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는지 여부 | 청소?소독계획
미 수립 및 청결상태 불량 | 적합 | |
| 2.냉장?냉동고의
온도, 식기세척기의 최종 헹굼수 온도 또는 식기소독보관고의 온도를 기록?관리하는지 여부 | CP1과
CP2의 온도를 지속적으로 기록관리 하지 않는 경우 | 적합 | |
| 3.조리용수로
수돗물이 아닌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 소독 또는 살균하여 사용하는지 여부 | 지하수
소독?살균 미실시, 상수도가 있음에도 지하수사용
* 상수도 사용은 3점 | 적합 | |
| 개인위생 | 4.식품취급
및 조리작업자는 6개월에 1회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그 기록을 2년간 보관하는지 여부
(다만, 폐결핵검사는 연1회 검사가능) | 식품을
직접 취급하는 자가 기한 내 건강진단 미실시, 2년간 기록 미보관 | 적합 | 영양교사
강소영 20.6.3 / 20.11.4
조 리 원 김보형 20.5.28 / 20.11.24 |
| 5.조리종사자들의
올바른 손 씻기, 소독으로 손에 의한 오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지 여부 | 손을 씻지
않거나 소독을 아니한 상태에서 조리작업을 하는 경우 | 적합 | |
| 식재료관리 | 6.식재료
검수 시 ?학교급식 식재료의 품질관리기준?에 적합한 품질 및 신선도와 수량, 위생상태 등을 확인하여 기록하는지 여부 | 식재료
품질관리 기준에 부적합한 품질 및 수량, 원산지, 제조일 또는 유통기한, 납품온도 등 CCP1의 기록관리가 미흡한 경우 | 적합 | |
| 작업위생 | 7.식재료나
조리과정에서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칼과 도마, 고무장갑 등 조리기구 및 용기를 용도별 및 조리 전?후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적절히 세척?소독하는지 여부 | CCP2
용도별 및 조리 전?후로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고, 세척?소독 미실시 | 적합 | |
| 8.식품취급
등의 작업은 바닥으로부터 60cm 이상의 높이에서 실시하여 식품의 오염이 방지되는지 여부 | 60cm
이하에서 식품취급(운반 및 오염방지 시설이 설치된 경우는 제외) | 적합 | |
| 9.조리가
완료된 식품과 세척?소독된 배식기구?용기 등은 교차오염 우려가 있는 기구?용기 또는 식재료 등과 접촉에 의해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하는지 | 조리
완료된 식품 및 배식기구 등의 위생적 보관관리 상태가 미흡한 경우 | 적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구분 | 점 검
항 목 | 부적합
기준
(적합 3점, 부적합 0점) | 평점 | 비고 |
| 작업위생 | 여부 | | | |
| 10.해동방법이
적절하고, 재냉동하여 사용하지 않는지 여부 | 냉동식품을
부적절한 방법(실온방치 등)으로 해동하는 경우 | 적합 | |
| 11.생으로
먹는 채소류, 과일류를 충분히 세척?소독하고, 농도를 확인하는지 여부 | CCP2
충분한 세척 및 소독 미실시
| 적합 | |
| 12.가열조리
식품의 중심부가 75℃(패류는 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되고 있는지 온도계로 확인하고, 그 온도 적정여부를 기록?유지하는지 여부 | CCP2
중심온도 미측정 및 지속적 기록 미실시
| 적합 | |
| 13.조리가
완료된 식품의 온도와 시간관리를 통하여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지 여부 | CCP3
조리가 완료된 음식에 대해 온도 또는 시간관리 미흡 | 적합 | |
| 배식및검식 | 14.조리된
음식의 안전한 급식을 위하여 운반 및 배식기구 등을 청결히 관리하여야 하며, 배식 중에 운반 및 배식기구 등으로 인하여 오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하는지 여부 | 운반 및
배식기구 등이 청결하지 않으며 배식 중 교차오염의 우려가 있으나 조치하지 않는 경우 | 적합 | |
| 15.조리된
식품에 대하여 조리 완료 시 음식의 맛, 온도, 조화(영양적인 균형, 재료의 균형), 이물, 불쾌한 냄새, 조리상태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검식을 실시하는지 여부 | 검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지 않거나 기록하지 않은 경우 | 적합 | |
| 세척및소독 | 16.식기구를
세척?소독 후 배식전까지 위생적으로 보관?관리하는지 여부 | 식기구의
세척, 소독 및 위생적인 보관관리 미흡 | 적합 | |
| 17.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4조에 따라 급식시설 방역을 실시하고 소독증명서를 비치하는지 여부 | 정기방역을
미실시 한 경우 | 적합 | 21.2.5
21.4.2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⑵ 학교급식 지도 및 권장사항 |
| ◆ 배점 : 19개 항목 *
(2~3점) = 49점 |
| 구분 | 점 검
항 목 | 점검척도
및 평가결과 | 평점 |
| 시설관리 | 18.일반작업구역과
청결작업 구역으로 구분되어 식품취급 작업의 흐름이 교차되지 않는지 여부 | ?우수
: 전처리실, 차단벽 설치 등으로 일반작업과 청결작업구역 구분 (2점)
?보통 : 작업구역은 미 구분되나 작업대?세정대 등 분리 | 우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구분 | 점 검
항 목 | 점검척도
및 평가결과 | 평점 |
| 시설관리 | | 사용
(1점)
?미흡 : 작업구역 미구분 및 작업대?세정대 등 분리사용안함
(0점) | |
| 19.조리장의
시설(바닥?벽?천장 등)의 파손 및 고장난 설비.기구의 관리 여부
| ?우수
: 시설 파손 및 고장난 설비.기구 없음(3점)
?보통 : 시설 파손(경미) 또는 고장난 설비.기구 있음
(수리의뢰)(1.5점)
?미흡 : 시설 파손(여러곳) 또는 고장난 설비.기구 방치(0점) | 우수 |
| 20.
검수장소 및 조리작업장소(작업대?가스대?국솥 등)의 조도 기준 준수 여부 | ?우수
:검수장소540 Lux,조리장(작업대?가스대?국솥등) 220 Lux
이상 (2점)
?보통 : 일부 작업공간의 조도가 기준 미달 (1점)
?미흡 : 모든 작업공간의 조도가 기준 미달(0점) | 우수 |
| 21.
조리장의 후드는 열 및 증기 발생시 즉시 배출되고, 응축수가 식품에 직접 떨어지지 않는 구조인지 여부 | ?우수
: 열, 증기발생시 즉시 배출되며, 응축수가 식품에 직접 떨어지지 않는 구조 (3점)
?보통 : 열, 증기배출이 다소 지연되나, 응축수가 식품에 직접 떨어지지 않는 구조 (1.5점)
?미흡 : 배기휀 고장 또는 환기불량 (0점) | 우수 |
| 22.조리장
내 온도 및 습도를 적정하게 관리하는지 여부 | ?우수
: 냉?난방기 또는 공기조화시설 등을 갖추어 조리장 온도 및 습도를 적정하게 관리함 (3점)
?보통 : 조리장의 온?습도관리 보통 (1.5점)
?미흡 : 조리장의 온?습도관리 미흡 (0점) | 우수 |
| 23.식품보관실은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으며, 소모품보관실과 분리되어 있는지 여부 | ?우수
: 식품보관실은 환풍기 또는 환기창이 설치되어 환기상태 적정, 소모품보관실 별도 설치 또는 공간구획 구분 (2점)
?보통 : 일부 기준 미흡 (1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24.조리종사자
전용 화장실이 있으며, 청소와 관리상태가 양호하고, 출입문이 조리실에
바로 면하지 않고, 화장실내 환풍기 또는 환기창이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 | ?우수
: 조리종사자 전용화장실이 있을 경우 청소와 관리상태가 양호하며, 출입문이 조리실에 바로 면하지 않고, 환풍기 또는 환기창이 설치됨
(2점)
?보통 : 일부 기준 미흡 (1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25.조리장내
수세시설과 신발소독시설은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고 올바르게 사용하는지 여부 | ?우수
: 조리장내 수세시설 적정 설치(수량, 위치, 온수, 손잡이는 페달식 또는 원터치식), 신발소독시설 적정 설치 및 이용 (3점)
?보통 : 일부 기준 미흡 (1.5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26.조리장내
씽크대 등은 배수관이 배수로와 직접 연결되어 바닥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는지 여부 | ?우수
: 모든 싱크대의 배수관이 배수로와 연결 및 관리상태 양호 (2점)
?보통 : 일부 배수관이 배수로와 연결되지 않았거나 관리상태 미흡 (1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27.조리장,
식품보관실, 식당 등의 방충?방서설비 및 관리상태가 적정한지 여부 | ?우수
: 출입문?창문에 모두 설치 및 관리상태 우수 (3점)
?보통 : 출입문?창문에 일부 미설치 또는 관리상태 미흡 (1.5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구분 | 점 검
항 목 | 점검척도
및 평가결과 | 평점 |
| 시설관리 | 28.급수설비의
적정성 및 이를 위생적으로 관리(수도전 위치, 수량 등) 하는지 여부 | ?우수
: 수도전 충분하여 호스 미사용, 호스가 바닥에 닿지 않게 짧게 설치하여 적정 사용 (2점)
?보통 : 일부 기준 미흡 (1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29.냉동?냉장시설의
적정용량 확보 및 온도유지, 급식품 외 보관하는 것은 없는지 여부 | ?우수
: 적정용량 확보, 온도유지, 온도계 설치, 급식품외 보관하는 것 없음 (3점)
?보통 : 일부 기준 미흡 (1.5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개인위생 | 30.종사자의
개인위생 준수여부 및 건강상태 확인 후 적절히 조치하는지 여부
| ?우수
: 작업전 건강확인(소화기질환 및 손 상처자), 필요약품 구비 및 적정관리 (3점)
?보통 : 작업전 건강상태 확인(소화기질환 및 손 상처자) 적정조치는 하였으나, 필요약품 구비 미흡 (1.5점)
?미흡 : 모든 기준 미달 (0점) | 우수 |
| 31.종사자를
대상으로 위생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지 여부 | ?우수
: 종사자에 대한 정기적 교육 실시 (2점)
?미흡 : 일부 교육 누락 및 미실시(0점) | 우수 |
| 배식 | 32.배식
시 위생복장을 적정하게 착용 하는지 여부
| ?우수
: 모든 배식자가 위생복장(앞치마, 위생모, 마스크 등) 착용 (3점)
?보통 : 일부 미착용 (1.5점)
?미흡 : 모두 미착용 (0점) | 우수 |
| 환경위생관리 | 33.조리실
내?외부의 쓰레기는 적정 처리하고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여부 | ?우수
: 조리실 내?외부의 쓰레기는 덮개 사용 등 주변 청결관리 (2점)
?보통 : 덮개 미사용 등 청결관리 일부 미흡 (1점)
?미흡 : 관리실태 불량 (0점) | 우수 |
| HACCP | 34.
HACCP 적용에 대한 자체분석 후 협의를 거쳐서 적절한 개선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여부
| ?우수
: HA CCP 적용에 대한 자체분석 후 적절한 조치 (3점)
?보통 : 자체분석은 실시, 적절한 조치 미흡(1.5점)
?미흡 : 자체분석 및 개선조치 미이행 (0점) | 우수 |
| 35.CCP확인표를
전원이 올바로 이해하고, 현장기록을 실시하고 있는지 여부 | ?우수
: CCP 올바로 이해, 현장기록 철저 (3점)
?보통 : CCP 올바로 이해, 담당자 미지정, 현장기록 미흡 (1.5점)
?미흡 : CCP 현장기록 미이행 (0점) | 우수 |
| 안전관리 | 36.학교자체에서
일일 위생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지 여부 | ?우수
: 점검실시 및 기록유지 (3점)
?미흡 : 점검미실시 또는 기록 미유지 (0점) | 우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⑶ 직전 위생?안전점검 지적사항
개선여부 사항 등 |
| ◆ 배점 : 부적합 항목당 5~10점씩
감점 |
| 평가
항목 | 평가
점검내용 | 평점 | 비고 |
| 위반.지적사항 이행여부 | 1.
직전 점검 시 학교급식 법령 준수사항 항목 중 지적된 사항을 개선하였는지 여부 | 적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평가
항목 | 평가
점검내용 | 평점 | 비고 |
| 위반.지적사항 이행여부 | 2.
직전 점검 시 지도.권장 사항 항목 중 지적된 사항을 개선하였는지 여부 | 적합 | |
| 4.
식품위생관계법령 위반으로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받았는지 여부 | 적합 | |
| 5.
학교급식 식중독이 발생하였는지 여부 | 적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