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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고1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3.03.28 조회수 230
첨부파일

진안공업고등학교

http://www.jinan.hs.kr

2023 - 28

)55424 전북 진안군 진안읍 상역로 96

교무실 : 433-2606, 행정실 : 433-3232

전문상담

 

2023학년도 고1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학생들의 활기찬 학교생활과 학생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2023학년도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합니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고유한 인격특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본 검사를 통해 청소년기에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 정서.행동 발달 정도를 평가하고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적절한 평가로 도움을 받도록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결과지는 추후 각 가정으로 우편 발송 합니다. 학생의 응답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이 응답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검사결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과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 및 학교 내 관심과 상담 등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니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학부모님께서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검사 대상: 고등학교 1학년 대상

2. 검사 기간: 2023. 4. 3. ~ 4. 14.

3. 검사 방법: 서면검사

3. 검사 결과: 일반우편 또는 등기우편으로 개별 전달 예정

구 분

담 당

추 진 내 용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학 교

* 대상 : 1 전체 학생

* 도구 : 청소년 정서·행동특성검사지(AMPQ-III)

* 검사 결과 분석 후 성격 특성 및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 파악

심층평가

전문기관

* Wee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의료기관 등 상담 및 검사

사후관리

(개별상담)

학교 및 가정,

전문기관

* 관심군: 전문기관에 의뢰치료

정서·행동발달문제와 관련한 개별상담 및 치료 지원

응답 결과는 학생의 현재 연령에 적합한 발달단계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며,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생건강기록부에 남지 않습니다.

더불어 학생 개개인의 정신건강 관련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검사결과는 학교에서 검사 결과지와 안내자료를 밀봉하여 각 가정에 개별적으로 전달할 예정입니다. 검사 결과를 참고하시어 가정 내에서 자녀의 장점이나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에 대해 적극적인 대화의 기회를 얻으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이해자료

사업의 목적

· 학생의 긍정적 성격특성 파악 및 지원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체계 구축으로 학생 정서ㆍ행동문제 조기 발견 및 악화 방지

· 학교의 역량강화 및 예방지원시스템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문제 예방

· 학교-지역사회 및 관계부처 공조체제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 발달지원의 효율성 제고

· 학생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해 학습부진 문제 보정 및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예방관리

중요성 및 필요성

정신건강의 문제는 의료 및 보건 영역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아동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2021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에 따르면, 13~18세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전체 38.8%, 남학생 32.3%, 여학생 45.6%, 우울감 경험률은 전체 26.8%, 남학생 22.4%, 여학생 31.4%, 자살 생각률은 전체 12.7%, 남학생 9.5%, 여학생 16.1%, 자살 계획률은 전체 4.0%, 남학생 3.2%, 여학생 4.9%, 자살 시도율은 전체 2.2%, 남학생 1.5%, 여학생 2.9%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는 학업문제, 또래 집단에서의 따돌림, 적응장애, 문제행동, 학생들 간의 폭력, 자살 등과 같은 문제로 확대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교사들의 어려움 또한 가중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기는 급격한 뇌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자 성격특성이 확립되는 성인의 전 단계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때 발생하는 정서행동문제는 아동청소년의 삶에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점에서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 예방 및 악화 방지에 목적을 두고 있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필요성 또한 갈수록 강조되고 있습니다. 2017년도에는 성격특성검사를 새롭게 추가하여 학생의 긍정적 성격특성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성격특성검사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 성격특성 수준을 제시하기보다 각 학생이 자신의 강점과 성격특성에 대한 통찰의 기회를 얻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기 계발에 도움을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관심군 선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신뢰도 문항을 보완하고 관심군 선별기준을 강화하여 선별의 적정선을 향상시켰습니다.

학교에서 체계적인 정신건강 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교사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모두가 협조체제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 사업의 시작인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진행을 위해서는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여러 선생님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사랑하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3323

 

진 안 공 업 고 등 학 교 장 직인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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