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부모를 위한 인권교육 자료 -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어떻게? |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본교 교육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이 지원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인 ‘인권’을 이해하고 실천에 도움이 되는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참여를 통해 가정과 지역사회에 친인권적인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나갈 수 있도록 학부모님의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1.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 생할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즉,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 성장해 가면서 바라는 것, 요구하는 것 등의 모두를 권리의 개념으로 승화시킨 것이 바로 인권이라 하겠습니다. 2.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학생들이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으리라 믿고 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한 학부모님의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2022년 4월 29일 진 안 공 업 고 등 학 교 장 ♥ 뒷면의 자료를 활용하여 자녀들과 함께 우리 가족의 인권지수를 체크해 보시고, 가족이 다함께 소중한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 우리 가족의 인권지수는? ◈ ※ 자녀가 체크(∨) 해 보세요. 내용(학생용) | 체크 | 비고 | ○ | × | 화가 나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감정 표현을 한다. | | | ※○가 몇 개나 되나요? ○가 3개 이하(인권지킴이) | 훌륭합니다. 가정에서 서로 인권을 잘 존중하고 있습니다. | ○가 4~7개(인권노력이) | 보통입니다. 인권을 보호하고 지키려는 노력이 더 필요합니다. | ○가 8개 이상(인권오염이) |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서로 존중하며 더욱 노력하십시오. |
| 2.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할 때가 더 많다. | | | 3. 가족들 사이에도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 | | | 4. 부모님은 나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지 않는다. | | | 5. 형제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이 귀찮다. | | | 6. 잘못을 했을 때는 자주 매를 맞는다. | | | 7. 부모님은 나를 자랑스러워하시지 않는다. | | | 8. 형제들과 비교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는다. | | | 9.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하기도 한다. | | | 10. 우리는 한 가족이라는 생각이 안든다. | | |
※ 학부모님께서 체크(∨) 해 보세요. 내용(학생용) | 체크 | 비고 | ○ | × | 1. 가족과 함께 하는 일들이 적다. | | | ※○가 몇 개나 되나요? ○가 3개 이하(인권지킴이) | 훌륭합니다. 가정에서 서로 인권을 잘 존중하고 있습니다. | ○가 4~7개(인권노력이) | 보통입니다. 인권을 보호하고 지키려는 노력이 더 필요합니다. | ○가 8개 이상(인권오염이) |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서로 존중하며 더욱 노력하십시오. |
| 2. 바쁘면 아이들을 방치한다. | | | 3. 아이들의 비밀은 지키지 않아도 괜찮다. | | | 4. 부모의 감정 상태에 따라 아이들을 훈육한다. | | | 5. 내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서 놀지 못하도록한다. | | | 6. 아이들의 의사표현에 귀를 기울이지않는다. | | | 7. 아이들이 문화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지않는다. | | | 8. 아이들 앞에서 부부간에 언어사용을 조심하지 않는다. | | | 9. 공부를 잘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 | 10. ‘애들이 뭘 알겠어?’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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