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도제교육형 현장실습의 정의
- 산업체와 학교(또는 기관)를 오가며 현장중심 직업교육 훈련을 받는 형태의 직무 실습
- 교육과정 내에서 업체와 학교(또는 기관) 간 업무협정을 체결하여 수시로 장애학생 진로직업 관련 직무체험 형태로 이루어지는 현장실습
산업체 도제교육형 현장실습의 목적
- 현장 견학 및 직무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과 경험의 기회 확대
- 작업환경에 대한 심리적·기능적 적응력 향상
산업체 도제교육형 현장실습의 세부 운영 계획(2023학년도)
순 | 운영 시기 | 운영 내용 | 운영 대상 | 운영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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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3월 | •운영 계획 수립 참여 학급 선정 •학교별 현장실습운영위원회 협의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 대체 가능) |
•참여 희망하는 특수학급 소속 전원 | 소속 학교 |
2 | 4월 | •산업체 현장 견학 •현장실습 전 사전안전교육 및 법정의무교육 |
산업체 | |
3 | 5~7월 | •산업체 직무 체험 | 소속 학교 | |
4 | 8월 | •현장실습 참여자 선발을 위한 모의 면접 운영 •출․퇴근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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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 참여 학생 | 학교 및 산업체 | |||
5 | 9~10월 | •산업체 도제교육형 현장실습 운영 | ||
6 | 11월 | •현장실습 평가회 •만족도 조사 |
•참여 특수학급 소속 전원 | 전주 진로․직업 특수교육지원센터 |
7 | 12월 | •현장실습 운영 보고 |
운영방침
- 본 현장실습은 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하므로 인솔자의 임장지도 하에 진행됨을 원칙으로 함
- 산업체 현장실습 전 반드시 학급에서는 사전안전교육 및 직무훈련을 실시하기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