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내 '위"를 보호해주는 고마운 식품들
작성자 채희경 등록일 18.03.12 조회수 232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잦은 음주!!

현대인의 이런 행동으로 인해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질환, '위궤양'.

방치를 한다면 위장 출혈이나 위장 천공, 위장 협착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지속적인 검진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

전문가들은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은 굳이 위장약을 먹지 않아도 규칙적인 식습관과 고른 영양섭취로도 완화시키거나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무엇을 먹어야 좋을까요??

1. 시금치

스웨덴의 웁살라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질산염이 풍부한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장 손상을 막아준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시금치에 풍부한 질산염은 위장 내 점막을 보호하고 위벽 자체의 보호기전을 활성시켜 위궤양의 발병 위험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2. 감자

다음으로 우리 식탁에 친숙하게 올라오는 감자입니다. ‘대지의 사과’라고도 불리는 감자는 손상된 위의 회복을 돕는 비타민C와 B, 철, 인칼륨이 다량 함유된 것은 물론 위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없애는 항박테리아 성분도 들어 있어 위궤양 완화에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꼽혀요!

감자 많이 먹즈아~~~

3.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를 빼놓을 순 없습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 식품’중의 하나인 양배추는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가 ‘인간을 밝고 원기있게 하며 마음을 가라앉게 하는 채소’라고 이야기했을 만큼 위궤양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와 K가 다량 들어있습니다. 궤양이 생기는 것을 막는 비타민U와 혈액의 응고 작용을 돕는 비타민K가 결합하면 위점막의 재생력을 높여 위궤양 예방은 물론 위장 질환치료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4. 애호박
마지막으로 애호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위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점막을 치유하고 보호하는 비타민 C가 필요한데요, 보통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을 섭취할 경우 과일의 산이 위점막을 자극해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되레 더 거북하게 만든다고 해요.

애호박에는 이런 비타민C와 위 표면을 윤기 있게 하는 비타민A가 다량 들어있어,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자주 섭취해주면 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케이!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여러분의 위는 스스로 챙겨보자고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전글 2017학년도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 및 운영평가 실시 결과
다음글 3월 위생안전교육(학생,학부모,교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