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및 기능
목적 | • 단위학교 내 학습지원대상학생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사업 지원 • 학교 밖 기초학력 안전망 구축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진단을 통한 난독・경계선 지능 대상학생 진단・지원 • 학교 및 기관과 연계・통합관리 체제 구축으로 기초학력 책임지원 강화 |
---|---|
기능 | • 학교 내 기본・통합진단을 비롯한 1-2단계 안전망 운영 지원 및 컨설팅 • 학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심층진단 및 3단계 안전망 지원 • 교원 연수, 지원단 운영, 학생‧학부모 상담 등 지역거점센터 역할 수행 • 기초학력에 대한 교사・학생・학부모의 인식 제고 촉진 방안 마련 |
- 진단시행주체 : 학교
- 대상 : 초2~ 고1 모든 학생
- 내용 : 기초학력 도달 / 미도달
- 도구 :
진단-보정 시스템
학교 자체평가지 등
학교 자율선택
STEP1
기본진단
- 진단시행주체 : 학교
- 대상 : 학습지원대상학생
- 내용 : 학습부진 원인 통합적 분석
- 도구 :
학교지원협의회 검토
학생 맞춤형 진단도구 선택
STEP2
통합진단
- 진단시행주체 : 학력지원센터
- 대상 난독ㆍ경계선지능 의심 학생
- 내용 : 난독ㆍ경계선지능 여부판단
- 도구 :
지역별 학력지원센터 의뢰
전문지관 연계 진단 지원
STEP3
심층진단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교실 내- 학교 내- 학교 밖) 구축
- 1단계 (교실 내) : 기초학력 협력교(강)사 지원, 기초학력 부진 적기 해소를 통한 저극 예방 활동
- 2단계 (학교 내)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운영, 학습지원대상학생 체례적 지원 및 이력 관리
- 3단계 (학교 밖) : 학력지원센터 중심의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 교실 내
-
- 담임 중심 기초 학력 책임지도제
- 기초학력 기본진단(도달 /미도달)
-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
- 기초학력 협력교(강)사 지원
(학교)초 60명, 중 40명
(센터) 초 25명 중 19명
- 학교 내
-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 협의회
- 기초학력 통합진단(복합원인분석)
- 두드림학교 운영지원
- 학습지원 튜터 :300명 지원(기초할력 보조교사 : 예비교원, 자원봉사자)
- 교과보충 프로그램
- 학교 밖
-
- 학생 맞춤형 학력지원센터 운영
- 기초학력 심층진단(전문진단)
- 난독ㆍ경계선지능진단, 교육 지원
- 학력지원단 운영(코칭, 컨설팅)
- 학생, 학부모 학습상당
-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 신장 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