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지원 사업
■ 학교도서관을 학교 독서교육의 중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학교도서관의 체계적, 지속적 관리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함.
■ 전담인력 미배치 학교도서관의 정상화 및 신규 전문인력 확보에 따른 안정화를 위해 현장 지도, 점검을 강화함.
■ 학생 독서량 향상을 위한 학교도서관 시설, 자료, 인적자원의 활용 방안,
교육공동체가 참여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 활용 사례를 모색, 제안하고자 함.
추진배경
- - 학교도서관의 역할 확대 및 기능 변화 요구 등 교육정책의 변화
- - 교수-학습 중심공간으로의 기반 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학교도서관 지원체제 구축 필요
- - 학교도서관 지도, 지원 기능 부여
※ 근거: 학교도서관진흥법 제18조
기본방향 및 주요내용
- 비전
-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전주교육
- 목표
- 학교도서관을 통한 교육경쟁력 제고 및 미래 인재 양성
- 과제 및 내용
-
교수, 학습 혁신을
지원하는 학교도서관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독서교육질적 도약을 위한
정책 기반 강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 강화
▸학교도서관 운영 및 활용 자료 개발
- 이용자 친화적 공간 조성
▸학생 독서 공간의 다양성 제고
- 전담인력 확대 및 전문성 강화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확대 및 운영
▸신규 배치 전문인력의 컨설팅 지원 강화- 학생 독서교육 활성화
▸교육과정 기반 독서교육 체계화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독서교육 지원
- 디지털 미디어 문해 역량 강화 지원
▸디지털 기반 독서활동지원 시스템(독서로) 활용
-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기초소양 함양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주도 독서활동 지원 확대
▸학교도서관 학생 도서부 동아리 운영 지원- 정책 거버넌스 강화
▸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지도 감독 및 지원 강화
▸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운영 협의체 구성
- 사회적 독서문화 확산
▸교육공동체 독서 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