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유치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교육

지구사랑 환경사랑



가. 목적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달성하는 녹색성장을 이해하고 생활에서 지속가능 실천방법과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방침
1) 환경의 날을 통해 환경에 대해 알고 실천하도록 한다.
2) 유아로 하여금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을 보호하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3)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및 현장체험을 실시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날짜 주제 활동 내용 실천하기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소중한 물을 아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보아요.
○ 물이 줄어들고 있어요
○ 물이 필요해요
- 유치원과 집에서 물 절약하기
- 물은 마실 만큼만 따르기
- 양치컵 사용하기
- 쌀뜬물 세제 만들기
- 내가 그린 ‘세계 물의 날’포스터
4월 5일 종이 안 쓰는 날 종이를 아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집과 유치원에서 종이 아껴 쓰기를 실천하며 나무를 지켜요.
○ 나무를 무분별하게 베고 있어요
○ 종이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요
- 자투리 종이 활용하기
- 이면지 사용하기 (이면지 노트 만들기)
- 우유갑을 모아요
- 휴지 대신 손수건 사용하기 (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 종이 분리배출하기 나의 식물을 길러보아요
씨드볼 만들기 공터나 화분에서 키울수 있는 식물 씨드볼을 만들어 보아요
4월 22일 지구의 날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실천하며 지구를 지켜요. 지구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요.
○ 지구가 아파하고 있어요(환경오염)
○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아요
-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 분리수거하기
- 지구의 날 기념 전국 소등행사 참여하기
5월 21일 세계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과 식물이 있어요. 다양한 생물종에 관심을 갖고 지켜주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아요.
○ 멸종위기 동물이 있어요.
- 멸종위기의 동식물에게 관심 가지기
- 멸종위기종 알리기 (멸종위기종 엽서만들기)
5월 31일 바다의 날 우리에게 많은 것을 나누어주는 고마운 바다가 많이 아프대요. 우리 함께 바다를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보아요.
○ 바다가 더러워지고 있어요.
- 쓰레기 버리지 않기(바다에 쓰레기가 모이고 있어요) 우리 동네 쓰레기 줍기
6월 3일 환경의 날 소중한 환경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요. 그러나 혼자만의 힘으로는 부족해요. 모두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해보아요.
○ 지구를 지키기 위해 모두 함께해요
- 환경의 날 캠페인
6월 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숲과 초원이 사라지며 사막이 늘어나고 있어요. 사막이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흙으로 뒤덮인 건강한 땅들을 지켜요.
○ 사막에 대해 알아보기
- 나무 심기
- 나무에 물주기
- 세계 사막에 나무를 심는 우리나라
8월 22일 에너지의 날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에는 절약하는 방법과 대체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에너지를 아껴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보아요.
○ 우리에게 필요한 에너지
○ 에너지를 얻는 방법 알아보기
- 쓰지 않는 전기 플러그 뽑기
-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26도 ~ 28도)
-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자제품 끄기
9월 12일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 지구의 방패 오존층에 구멍이 났어요. 이 구멍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오존층에 구멍이 점점 커지면 어떻게 될까요? 오존층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해요.
○ 지구를 지키는 오존층
○ 빙하가 녹고 있어요
- 에어컨 사용 줄이기
- 머리카락은 선풍기나 자연바람으로 말리기
- 분리수거 방법 알고 실천하기
10월 14일 화학조미료 안 먹는 날 우리 건강을 나쁘게 하는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조미료로 만든 건강 음식을 먹어요. 천연조미료로 만든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번 먹어보아요.
○ 화학조미료에 대해 알아보기
- 자연식품 섭취하기
- 화학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인스턴트식품
- 천연조미료로 요리해요
10월 31일 자연체험 활동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함께 자연을 보호해요
○ 순창고추장체험관(5세)
○ 수목원(3~4세)
○ 독서페스티벌(3~5세)
자연생태에 대해 알아요 자연생태를 보존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11월 6~7일 19~20일
11월 26일 아무 것도 사지 않는 날 사람들이 물건을 너무 많이 사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나고 있어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건을 사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물건을 얻을 수 있어요. 물건을 사지 않는 대신 어떻게 필요한 물건을 얻을 수 있을까요? - 물건 아껴쓰기
- 필요 없는 물건 이웃과 나누거나 바꾸어 쓰기
- 꼭 필요한 것만 구입하기
라. 기대효과
1)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태도가 형성될 것이다.
2)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가 길러질 것이다.


중점활동

즐거운 푸드아트



가. 목적
1) 즐거운 푸드아트 체험을 통해 오감 발달과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한다.
2) 푸드아트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 및 성취감을 기른다.
나. 방침
1) 놀이주제 및 기념일과 연계한 교육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활동을 전개한다.
2) 푸드아트 체험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준비하여 제공하고 환경을 조성한다.
3) 푸드아트 활동 후 놀이를 통한 심화․확장 활동을 실시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놀이주제 날짜 활동 내용 비고
5 <나와 가족> 내 이야기를 들어봐 5.8. ~ 5.9. 곰돌이 케이크  
6 <우리동네> 여기는 우리 동네야 6.21. ~ 6.22. 모양 쿠키  
9 <우리나라/세계여러나라> 우리나라/세계로 여행을 떠나자 7.5. ~ 7.6. 떠먹는 감자피자  
11 <환경> 출동! 지구탐험대 10.12. ~ 10.13. 당근 머핀  
12 <겨울> 쌩쌩! 추운 겨울이 오면?! 12.7. ~ 12.8. 에그 샌드위치  
라. 기대효과
1) 푸드아트를 통해 오감 발달과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푸드아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3) 다양한 요리활동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