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플루엔자 Q&A
작성자 강효정 등록일 20.11.25 조회수 45
첨부파일

Q1.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A1.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는 둘다 호흡기바이러스 감염병으로 발열, 인후통, 기침 등의 상부호흡기감염 증상을 보이므로, 증상으로 두 감염병을 구별하기는 어렵고, 검사를 통해 구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교해보자면, 인플루엔자는 상대적으로 갑작스러운 고열과 근육통,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코로나19는 후각 또는 미각의 저하나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Q2.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는데,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2. 2020년 겨울에는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함께 유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최신 방역수칙을 참고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Q3. 인플루엔자는 어떤 질병인가요?

A3.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도 불리며,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호흡기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의 임상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하거나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어르신, 어린이, 임신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Q4.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A4. 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간 전파가 됩니다. 기침/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Q5. 인플루엔자는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나요?

A5. 인플루엔자 환자의 나이나 상태에 따라 바이러스 전파 기간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7일까지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6. 인푸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A6.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4(평균 2)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플루엔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과 같은 전신 증상은 일반적으로 3~4일간 지속되지만, 기침과 인후통 등은 해열 된 후에도 며칠 간 더 지속될 수 있습니다.

 

Q7.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7. 2020년 겨울에는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함께 유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최신 방역수칙을 참고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고열 등의 인플루엔자 증상이 발생하면 지체하지 마시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Q8. 인플루엔자로 진단받은 경우 등교나 출근을 할 수 있나요?

A8. 인플루엔자로 진단 받은 경우는 감염력이 소실될 때까지 등교, 등원, 출근 등을 하지 않고 집에서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동안 가정 내의 65세이상 고령자 등 고위험군과의 접촉은 피해야하며, 병원 방문 등의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야합니다. 다시 등교나 출근을 하기 위해서는 해열제가 없이도 해열이 된 후 최소 24시간 이상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Q9. 인플루엔자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고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A9. 증상이 심해지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바로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어린이: 숨참, 호흡곤란, 청색증, 흉통, 중증의 근육통, 탈수(8시간 이상 무뇨 등), 경련, 40이상 고열, 생후 12주 이내 유아의 발열, 만성질환의 악화 등

어른 호흡곤란이나 짧은 호흡, 가슴이나 복부의 지속적인 통증이나 압박감, 지속적인 어지럼증, 경련, 무뇨, 중증의 근육통, 중증의 위약감, 만성질환의 악화 등

 

Q10.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10.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핵산 유형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A형과 B형 모두 중등도 내지 중증 경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게 감염을 야기합니다. A형 바이러스는 표면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아형이 유행합니다. B형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항원형에 따라서 B/VictoriaB/Yamagata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누어집니다.


Q11.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A11. 합병증은 어르신, 어린이,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Q12.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12.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또한, 호흡기감염병 증상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많은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13. 인플루엔자 유행은 언제 시작하고 끝나나요?

A13. 우리나라는 통상적으로 11~4월 사이 인플루엔자가 유행하지만,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는 매년 다르기 때문에 시작과 끝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매주 인플루엔자 유행 상황을 질병관리청 홈페이지(http://www.kdca.go.kr)에 게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14.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A14. 우리나라는 통상적으로 11~4월 사이 인플루엔자가 유행하지만,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는 매년 다르기 때문에 시작과 끝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매주 인플루엔자 유행 상황을 질병관리청 홈페이지(http://www.kdca.go.kr)에 게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이전글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조치사항 안내
다음글 전라북도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 격상 행정명령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