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 징후로 살펴보는 학교폭력 인지 안내
작성자 조세민 등록일 20.04.14 조회수 617
첨부파일

학교폭력 징후로 살펴보는 학교폭력 인지 안내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의 가정 모두에게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학교 폭력 없는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 가정에서도 학교폭력 징후를 통해 학교폭력을 초기에 감지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도움자료를 통해 귀댁의 자녀를 살펴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단순 징후만으로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학생으로 특정 지을 수는 없으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푸른나무재단 제공

피해학생의 징후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대한 대화를 시도할 때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갑자기 짜증이 많아지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작은 자극에도 놀라거나,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화장실에 자주 간다.

학교나 학원을 옮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하거나 스마트폰 요금이 많이 부과된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자녀의 표정이 불편해 보인다.

 

사이버폭력 피해 징후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체 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온라인 기기의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부모가 자신의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온라인에 접속한 후,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SNS의 상태글귀나 사진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이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자녀가 SNS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다.

 

가해학생의 징후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친구관계를 중요시하며 귀가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다.

옷차림이나 과도한 화장, 문신 등 외모를 과장되게 꾸며 또래 관계에서 위협감을 조성한다.

폭력과 장난을 구별하지 못하여 갈등상황에 자주 노출된다.

평소 욕설 및 친구를 비하하는 표현을 자주한다.

SNS상에 타인을 비하, 저격하는 발언을 거침없이 게시한다.

2020. 4.

정 읍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코로나19 예방 안내(4월 3주)
다음글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일 연장에 따른 디지털 성범죄 예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