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3학년 학생소변검사 실시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3.03.03 조회수 145

안녕하십니까?

본교에서는 2, 3학년을 대상으로, 314() 오후 학생 소변검사를 실시합니다.

소변검사는 신장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통해 만성 질환으로 이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검사법입니다. 성인 만성 신부전의 대부분 소아기 만성 사구체 신염이 서서히 진행된 경우이며, 신장 기능이 상당히 저하되기 전까지는 자각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전까지는 무증상성 혈뇨나 단백뇨만 나타나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받지 않고는 이상 유무를 알 수가 없습니다. 한번 발생하면 평생을 고생하게 되는 신장병은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가 어려우므로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학생들이 검사일에 결석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장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힘듭니다

만성신장염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집단 소변검사가 필수입니다.

신장은 노폐물 제거, 적혈구 생산의 조절과 골 형성, 혈압은 물론 전해질 및 수분의 조절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 자각증상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만성신장염은 병이 상당히 진행되어도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신 쇠약, 빈혈, 다뇨증 등의 자각증상이 나타나서 의사를 찾을 때는 신장기능이 상당히 저하되어 약물 요법이나 식이요법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고 투석요법 같은 대체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성신부전은 투석이나 신장이식 같은 치료 외에 약물 요법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대부분 약물 요법, 식이요법 및 기타 보조적인 방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소변검사 시 유의사항

 

1) 검사 전날부터 검사일까지 과일이나 채소, 비타민C를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습니다.

2) 검사 전날 심한 운동이나 과로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검사스틱의 색지부분을 만지거나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소변은 처음과 마지막 소변이 아닌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검사지에 묻힙니다.

5) 생리중인 학생은 검사자에게 생리 중임을 미리 이야기합니다.

6) 검사 결과 처리 ? ※ 검사 결과 이상이 있는 경우만 가정에 안내

 

2023. 3. 3 . 보건실

 

 

이전글 2023년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안내
다음글 2023학년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시스템 참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