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인지 감수성이란
작성자 *** 등록일 22.06.06 조회수 242

. 성인지 감수성의 개념

성인지 감수성이란 성별 차이에 따른 불평등 상황을 인식하고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하는 것으로 조직사회에서 성차별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능력을 말한다.

성인지 감수성에서 의미하는 ()’은 생물학적인 성(sex)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gender)을 의미한다. 성인지 감수성은 협의로는 성별 간의 불평등에 대한 이해와 일상생활 속에서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해 내는 민감성을 뜻하며, 좀 더 포괄적으로는 성평등에 대한 의식과 실행 의지, 실천력을 포함하는 능동적이며 지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양성평등기본법(18)에는 성인지 교육을 사회 모든 영역에서 법령, 정책, 관습 및 각종 제도 등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개인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성적으로 평등한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우선 개인의 차원에서 성적 차이와 차별에 대한 민감성을 인식하고 평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성인권을 증진할 수 있도록 관련교과등으로 성교육 시수 확보 및 성교육 실시,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과 양성평등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발된 성인지 감수성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학교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을 점검하고 있다.

. 일상생활에서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방법

성희롱과 친밀감을 구분한다.

타인의 외모나 사생활에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다.

평소 동료들 간에 존칭을 사용한다.

공적 업무와 사적인 일을 명확히 구분한다.

5. 수업, 대화 중 권위적이거나 성별 고정관념이 담긴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6. 타인과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피한다.

7. 상대가 불쾌감을 표시하였을 경우 즉각 중지하고 사과한다.

8.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사적인 만남을 강요하지 않는다.

9. 회식 때 술 마실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10. 고정된 성역할을 강조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성인지적 관점

성 인지적 관점(gender-sensitive perspective)이란 여성과 남성은 다른 이해나 요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특정 개념이 특정 성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은지, 성역할 고정관념이 개입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검토하는 관점을 의미한다.

 

다음글 대기오염(미세먼지, 오존) 예방 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