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사업 |
⊙ 『영ㆍ컴ㆍ한ㆍ독ㆍ운전』 학교장 기능장제 운영 |
가. 목 적
영어ㆍ컴퓨터ㆍ한자ㆍ독서ㆍ운전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미래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 배양.
나. 추진개요
1) 컴퓨터실, 도서실, 어학실 활용의 극대화
2) 분야별 급수 기준안 작성 사전 예고제
3) 졸업 전 5분야 기능장 취득 의무화
4) 수업시간 및 방과 후 효율적인 시간 활용
5) 연 2회(6월, 11월)검정
6) 해당 교과 성적에 방영
① 생활영어 → 영어과 ② 한자 → 일본어, 한문 ③ 독서 → 국어
④ 컴퓨터 → 정보산업 ⑤ 운전 → 단체활동
다. 세부 추진내용
1) 생활 영어
- 자신과 가족의 소개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 일정한 영어 표현을 양식화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 기능장제 평가내용
분 류 |
평 가 기 준 |
비 고 |
내 용 |
- 자신과 가족의 소개를 10개 이상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생활 영어 |
2) 컴퓨터 활용 능력
- 한글 워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엑셀 문서를 작성하고 계산할 수 있다.
- 기능장제 평가 내용
분 류 |
평 가 기 준 |
비 고 |
내 용 |
- 제한된 시간내에 제시된 문서를 제시된 조건에 맞추어 90%이상 완성 한다. |
컴퓨터 기능장 수 여 |
3) 한자
- 중학교 기초한자(900자) 위에 고등학교 기초 한자(900자)를 익힌다.
- 기능장제 평가내용
분 류 |
평 가 기 준 |
비 고 |
내 용 |
- 중ㆍ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90%이상 쓰고 읽을 수 있다. |
한자 기능장 수 여 |
4) 독서
- 고등학생 필독도서 목록 선정ㆍ제시
- 기능장제 평가 내용
분 류 |
평 가 기 준 |
비 고 |
내 용 |
- 필독 도서 목록 중 월 3권 이상 읽고, 독후감을 제출한후 발표를 한 다. |
독서 기능장 수 여 |
5) 운전 면허증 취득
- 3학년에 한하여 수능시험 이후 학원 수강을 통하여 운전 면허증을 취득하도록 학원과 협의
지도한다.
라. 효과 및 전망
- 영어 회화에 대한 자신감과 국제적 의사 소통 기능 신장
-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기능인 양성
- 기초 한자 습득으로 지식습득의 기반 조성
- 독서를 통한 심미적 인간 육성
- 운전면허증 취득을 통한 현대 사회 적응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