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머릿니 예방 및 퇴치법
작성자 *** 등록일 19.06.28 조회수 219

머릿니예방 및 퇴치법


과거에는 위생상태가 불량하여 머릿니가 발생되었지만, 요즘은 위생상태가 깨끗하고 머리를 잘 감아도 이상 기온으로 인한 따뜻한 환경과 습한 머릿속에서 잘 번식을 하게 됩니다.

머릿니는? 

- 곤충의 한 종류로 사람의 두피, 모발, 모공 등에 붙어 우리 몸의 피를 빨아먹고 삽니다.

-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빠르게 감염되며, 신속히 제거하지 못하면

짧은 시간에 번식하게 됩니다.

- 머릿니는 성충인 경우 생존기간이 평균 30일이며 암수 모두 2시간 간격으로

피를 빨고 암컷1마리는 하루에 8~10개의 알을 낳아 번식력이 매우 빠릅니다.

- 머릿니 알은 서캐라고 부르는데 보통 귀 뒤쪽 두피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붙어있습니다

  - 머릿니가 있으면 가려워서 긁게 되어 상처가 나고, 상처에 의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또한 가려움증으로 잠을 방해하고 수면부족으로 공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방법  

1.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

2. 친구라도 빗이나 수건, 모자 등은 따로 사용(빌려서 사용하지 않기)

3. 머릿니 감염자의 옷이나 침구는 삶거나 일광 소독을 해야 합니다.

4. 머리를 자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아동이 집에 돌아오면 잘 씻는 습관을 들여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애완견에 의해 옮을 수도 있으므로 청결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머릿니 확인법

   

1. 아이가 머리를 자주 긁거나 쥐어뜯는 행동을 보이면 머릿니를 의심해 봅니다.

2. 머리를 자주 살펴서 머릿니나 서캐가 있는지 육안으로 관찰을 합니다.

    

머릿니 퇴치법 

머릿니가 있다면 피부과 진료를 받거나 약국에서 머릿니 약을 사서 사용합니다.

머릿니 약은 서캐는 잘 죽이지 못하니 서캐 () 은 손이나 참빗으로 제거해 줍니다.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세탁하고, 베개와 이불은 세탁과 일광소독을 합니다.

형제나 자매 중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가족들도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가족들도 머릿니여부를 확인하고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나 비를 맞고 난후에는 반드시 드라이로 머리를 말립니다.

완전한 치료법은 서캐 알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머리는 짧게 자릅니다.

쓰던 빗과 솔 등은 뜨거운 물에 10분간 담가 둡니다.

머릿니가 감염된 머리카락이 떨어져있는 가구, 카펫, 자동차 의자 등은 진공청소기로

잘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친환경 머릿니 퇴치방법

  소금물을 10% 정도로 희석하여 머리를 감기고 비닐 머리 캡으로 덮어씌워 30

 정도 지난 후 맑은 물로 헹궈 참빗·개량 빗으로 머리를 빗기면 머릿니와 서캐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주일 정도 반복하면 성충은 죽고 서캐()는 모두 떨어져 나가거나 더 이상 부화하지 못하여 친환경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머릿니를 제거하는 것은 삼투압현상을 응용한 것으로 머릿니와 서캐에 소금물이 닿으면 체액이 빠져 나가 죽게 됩니다.

질병관리본부 조사 결과 소금물로 머리를 감는 방법은 1주일 정도 치료하면 머릿니가 말끔히 사라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전글 자녀사랑하기 7월호(분노조절 )
다음글 자녀사랑하기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