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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교육과정, 수업, 초등성장평가제 운영 지원 성과
작성자 김태유 등록일 17.01.12 조회수 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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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참학력 신장을 위한 수업혁신 지원을 위하여, 수업-교육과정-평가의 연계에 대한 다양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천을 지원하였습니다.

군산수업동행 조직을 통하여 교내자율장학이 활성화되고, 스스로 연구하는 힘을 찾아가는 학습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군산수업동행 및 컨설팅 이야기 나눔터를 2회 운영하여, 학교의 생각과 교사들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 의견이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찾아가는 군산수업동행 연수(11교)를 통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및 평가개선, 학생 이해를 통한 수업 혁신을 지원하였습니다.

‘배움이 삶이 되는 수업과 교육과정 연수’를 성찰편과 실천 사례편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학교란 무엇인가’ 교육공감 워크숍을 통하여 교육의 본질과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사회(역사) 교과서 이해 연수를 통하여 교사들이 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행복한 수업 만들기 연수를 통하여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6에 시행된 <초등성장평가제> 지원을 위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개선 자율연수를 1~2월 중에 4회 실시하여, 시행 전 현장에서 겪게 될 어려움을 미리 살피는 시간을 가지고 방향점을 설정하였습니다. 초등성장평가제 지원을 위한 교감연수(1회), 교육과정-수업-평가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3회)를 학기 시작 전인 2월에 실시하여 초등성장평가제가 담고 있는 학생 중심 수업이라는 철학을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6월중에는 평가업무담당자 만남의 날(3회)과 교감워크숍 등을 통하여 성장평가제 운영 상황을 나눔으로써, 초등성장평가제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관리자 워크숍을 통하여 성장평가가 수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철학을 공유하고 지원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2017년부터 1~2학년군부터 적용되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를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 학생 배움중심 수업, 성취기준의 이해 및 평가로의 연계 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하였습니다.
수업탐구 동아리(11개)와 교육과정 동아리(8개) 지원을 통하여, 학교별 수업 및 교육과정 학습공동체의 독서토론과 수업대화 등이 활성화되었습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중심 편성운영 이해 연수와 찾아가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해 연수 (18교) 등을 통하여 학교에서 적용을 지원하였습니다.

2017년 2월 하순에는 1~2학년 교과서 활용 연수 및 새학기 적응 연수를 통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학년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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