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공지능고 교사, IB(International Baccalauréat) 교육과정 연수 |
|||||
---|---|---|---|---|---|
작성자 | 최진석 | 등록일 | 25.06.17 | 조회수 | 47 |
첨부파일 | |||||
이번 IB 연수는 전북의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2일간 진행되었으며, 교육과정 이해, 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식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국제 바칼로레아 본부(IBO)에서 인증한 전문 강사들이 초빙되어 실제 수업 사례와 워크숍 중심의 실습형 교육이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은 ▲IB의 교육철학(개념기반 교육과정, 전문적학습공동체(PLC)운영), ▲IB MYP, DP 프로그램 이해하기(IB 프레임워크 관점에서 2022개정 교육과정 바라보기, 교과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공유) ▲교과별 실제 수업 및 평가 사례(16Key concepts, TOK, EE) ▲교과군별 평가 기준 및 평가 방법 등, 미래지향적 수업 및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우리나라 교실 수업에 쉽게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교사들은 이 과정을 통해 IB교육과정이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탐구 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과 ‘국제적 사고(International Mindedness)’를 핵심으로 하는 IB 교육 철학에 공감하며, 교육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논의도 이어갔다. 한 참여 교사는 “IB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을 새롭게 설계하는 데 큰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IB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 16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 중고등학교와 국제중, 국제학교 등을 중심으로 점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다음글 | 고려대 멘토와 함께하는 ‘왜, 어떻게 공부할까?’ 특강 진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