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북인공지능고 교사, IB(International Baccalauréat) 교육과정 연수
작성자 최진석 등록일 25.06.17 조회수 47
첨부파일

 

1      2

 최근 국내외 교육계에서 세계화와 창의 융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 교육과정에 대한 도입과 확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 교사들이 전주대학교에서 613()에서 614()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IB 교육과정 연수에 참여하여, ·논술형이 강화되는 교육과정 변화에 발맞춰 미래형 교육의 역량을 키웠다.

 

 이번 IB 연수는 전북의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2일간 진행되었으며, 교육과정 이해, 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식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국제 바칼로레아 본부(IBO)에서 인증한 전문 강사들이 초빙되어 실제 수업 사례와 워크숍 중심의 실습형 교육이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은 IB의 교육철학(개념기반 교육과정, 전문적학습공동체(PLC)운영), IB MYP, DP 프로그램 이해하기(IB 프레임워크 관점에서 2022개정 교육과정 바라보기, 교과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공유) 교과별 실제 수업 및 평가 사례(16Key concepts, TOK, EE) 교과군별 평가 기준 및 평가 방법 등, 미래지향적 수업 및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우리나라 교실 수업에 쉽게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교사들은 이 과정을 통해 IB교육과정이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탐구 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국제적 사고(International Mindedness)를 핵심으로 하는 IB 교육 철학에 공감하며, 교육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논의도 이어갔다. 한 참여 교사는 “IB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을 새롭게 설계하는 데 큰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IB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 16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 중고등학교와 국제중, 국제학교 등을 중심으로 점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다음글 고려대 멘토와 함께하는 ‘왜, 어떻게 공부할까?’ 특강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