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문화, 역사, 언어, 종교, 가치 등을 이해하고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지식과 태도, 행동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또한, 국제 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 ◎열어요 그리고 웃어요 동영상 찾아보기: 중앙다문화교육센터 (www.nime.or.kr) ◎ EBS지식채널 e 너와 내가 만날 때 동영상 찾아보기: 지식채널 e 홈페이지 (home.ebs.co.kr/jisike) 1부:우리 소개서(다문화 사회 이해) 2부:발라프씨의 변신(반편견․반차별) 3부:오늘의 급식(다문화 이해) 4부:Where are you from?(반편견․반차별) |
◎ 아이와 함께 하는 생각 넓히기 (영상 시청 후)아이와 함께 얘기해 보세요. -아프리카에서 온 친구와 하루 동안 같이 놀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친구와 재미있게 놀 수 있을까요? 친구에 대해서 알아가기 | 우리나라에 대해서 알려주기 | 예) 아프리카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누기 예) 친구 나라의 동화 듣기 | 예)한옥 마을 구경 하기 예)우리나라 동화 들려주기 |
| ◎ 같은 행동, 다른 뜻 알맞은 것을 찾아 연결해 보세요.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 | (가) | | A | 행운을 빌어 (미국,영국) | 중지를 검지 뒤로 하여 손가락을 세운다 | (나) | | B | 예(Yes) (스리랑카) | 머리를 쓰다듬는다 | (다) | | C | 혼을 빼앗아간다고 생각함 (말레이시아) | 손등을 보이며 V표시를 한다. | (라) | | D | 경멸의 의미 영국,호주, 뉴질랜드 |
(정답) (가)-B, (나)-A, (다)-C, (라)-D 출처:중앙다문화교육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