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어린이, 청소년 AI 예방 행동수칙
작성자 김도신 등록일 17.01.06 조회수 263

  2016.11월부터 국내 가금류(, 오리 등) 및 야생조류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는 중에 최근 경기 포천시 한 가정집에서 키우던 고양이와 길고양이가 H5N6형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증가되고 반려동물과의 접촉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고려하여 질병관리본부·농림축산식품부가 공동으로 제작한 어린이·청소년 AI 예방 행동수칙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 청소년 AI 예방 행동수칙 -

철새 도래지나 닭·오리를 키우는 농가는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주인이 없거나 야외에서 만난 새(조류), 고양이, 개 등 야생 동물을 만지고 쓰다듬거나 먹이를 주지 마세요.

죽은 동물(고양이)은 만지지 마세요.

야생동물을 만졌을 경우에는 손으로 눈입을 만지지 말고 곧바로 비누로 손을 씻고, 부모님 또는 선생님께 그 사실을 말씀드려요.

우리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개가 혼자 집밖에 나가지 않게 하고 주인 없는 고양이, 개와 놀지 않도록 해주세요.

우리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개를 닭오리 농가가 많은 지역에서 산책시키지 말고, 죽어있는 동물을 먹거나 가까이 가지 않게 해주세요. 만일 우리집에 키우는 고양이, 개가 야생 새 또는 죽은 새와 접촉하였다면 수의사에게 문의하세요

야생동물이 있는 들판, , 하천 주변, 사람이 많은 곳에 다녀온 후에는 비누를 이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기침이나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부모님 또는 보호자는 어린이청소년이 위 사항을 준수하도록 지도하여 주시고, 어린이청소년이 죽은 야생동물과 접촉한 후 10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이나 목이 아픈 증상이 생기면 관할지역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2017년 3월 보건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