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통신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통신(2020-8호) 학부모 정보통신윤리교육
작성자 박성연 등록일 20.03.25 조회수 241
첨부파일

2020-08


교육통신


학부모 정보통신윤리교육

태봉초등학교

 

               image01
 

 

 부모가 지도하는 DREAM 기법

종류

의미

핵심내용

1단계

Danger

(위험 인식하기)

위험요소 파악

 : 자녀가 인터넷에 빠져들게  위험요소  이로 인해 발생한 손실들 파악

개인  환경적 특성 요인(가정·학교 상황 파악)

지각조퇴결석성적  학교생활적응 상태 점검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점검

문제행동의 시작 시기와 과정 관찰

2단계

Return

(성찰 서로하기)

현재 상황 인식  동기부여 

자녀가 인터넷에 빠져든 위험상황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긍정적 변화를 위한 동기 부여

·현재 상황 인식

현재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

·자녀의 인식 수준  변화 욕구 파악

자녀가 과거에 갖고 있던 자신의 삶에 대한 목표 점검

·동기 부여 - 자녀가 스스로 성찰할  있도록 동기 부여

·부모 지신의 노력 돌이켜보기

자녀양육 태도 돌아보기

(컴퓨터 사용습관에 대한 일관성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

·건강한 가정 기풍 조성을 위한 노력 여부

3단계

Evaluation

(상태 진단하기)

중독의 원인 분석  진단 

자녀의 인터넷사용 관련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진단

·인터넷중독 진단 - 자가진단관찰자진단을 통한 분석

·인터넷 관련 정서적 욕구 분석

-게임에 빠지는 동기  게임 사용  보상 충족 욕구 파악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충족하고 싶은 욕구 파악 

 인터넷중독 전문 상담 기관과 연계의뢰하여 진행

부모의 다양한 심리검사 실시를 통해 자녀와의 차이 이해

4단계

Appreciation

(가치 인정하기)

잠재 능력 인정 및 변화 목표 설정

: 자녀의 장점과 잠재적 능력 인정 및 지지

·사회적 지지의 존재 확인  자원 구축

부모교사친구로부터 지지 받을  있는 자원 확인

·자녀의 성공경험 나누기와 긍정적 감정 극대화

·새로운 습관 형성 목표 설정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과 대안행동 탐색

·부모 자신의 자녀양육태도 변화 모색

5단계

Miracle

(기적 일으키기)

목표 점검 및 변화 측정

: 자녀의 변화 정도 점검 및 자아실현을 위한 지속적 관리

·자녀의 행동 변화 측정  추후 관리

·자아실현을   있는 생활을 계속 지원

·긍정적 변화를 유지하도록 지지 

·외부 상담기관과의 지속적인 연계

                         

 

 

2020. 3 . 23.

태 봉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교육통신(2020-10호) 디지털 성범죄 예방 안내문
다음글 교육통신(2020-7호)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