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8. 5학년 3교시 보건수업
분류
작성자 김혜인 등록일 24.04.08 조회수 44
첨부파일

오늘 3교시에 5학년 수업이 있었습니다.  

5학년은 6학년 수업 내용과 달리 우울과 열등감에 대한 내용을 뺐습니다.

6학년 수업은 우울도 다뤄달라는 아이의 직접적인 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그 내용을 넣었지만, 6학년 수업에서 감정을 어떻게 다루면 좋을 지 방법까지 다루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5학년 수업에서는 분노라는 감정을 억압하지 않고 어떻게 조절,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대체로 영상시청 일부 하고, 질의응답 형태로 수업하다보니 오늘은 사진이 적습니다.

KakaoTalk_20240408_112726989

KakaoTalk_20240408_112726989_01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1. 심호흡하기, 2. 마음 속으로 숫자 세기

 

는 아이들이 잘 알고 있었지만 공부했던 책에서 "멈춰!"라고 손짓하는 모습을 기억하고 있다가 분노 상황에서 떠올리는 방법도 있었는데, 이걸 훈련하기에는 오그라듬이 조금 있는 것 같다고 했더니 아이들이 오히려 "멈춰!"가 기억이 더 잘 날 것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 갑자기 허공에 대고 한 번씩 "멈춰!" 를 했습니다.

원래의 정석적인 방법대로 사고가 멈추라는 것을 한 것은 아니고 'OO 멈춰!' 하면서 말을 만들었는데 한 번이라도 생각나면 아이들 말대로 분노 상황에서도 웃을 것 같긴 합니다.

KakaoTalk_20240408_112726989_02
칠판에 나와서 화가 날 때의 행동을 적어보도록 했는데 

아이들이 양심적으로 본인의 모습에 대해 적어줬습니다.

또 분노의 감정을 느꼈을 때 화를 내는 친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는 것도 분노 표현의 한 가지 방법 중 하나임을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들이 서로에게 바라는 모습으로는 화내지 않기, 울지 않기, 욕하지 않기가 나왔습니다.

아이들이 서로에게 바라는 바에 대해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려고 합니다. 

이전글 5학년 외국어 체험 센터 활동 사진
다음글 119 안전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