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21.(금) 1학년 보건수업(준비: 다른 학년 학생들 도움을 받은 수업)
분류
작성자 김혜인 등록일 23.07.24 조회수 134
첨부파일

최근 침수와 산사태 등 자연재해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가 우려되어 담임 선생님과 상의 한 후 7.17.(월)에 주제를 변경하고 7.21.(금) 5교시에 1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했습니다.

 

보건 교육과정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기후에 관한 것이니 과학(지구과학)이나 안전 관련 교과를 참고해보려고 해도 찾기가 쉽지 않아서 몇 가지 아이디어만 생각해내서 교과 내용 통합 방식으로 수업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재구성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경험을 통해 실제적인 지식과 기능, 태도 모두 갖추게 해야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2가지 활동 운영 방안은 유치원 놀이중심교육과정의 놀이와 평가 방법을 응용해 수업 했습니다.

 

 

 재구성 방법

세부 사항 

 보건

 교과서 내용 통합

 ※ 5, 6학년용만 인정교과서가 있는데 5학년 교과서에서만 관련 내용이 수록됨

 3. 안전과 응급처치

   01. 생활안전

    1) 건강 안전을 위협하는 주변의 위험 요인을 알아보아요.

        * 우리 학교 안전지도 만들기

 

 4. 건강 자원과 사회 문화

    01. 건강권과 건강 자원

     1) 건강 정보와 건강 자원을 알아보아요.

        * 활동: 우리 동네의 건강자원 알아보기

 슬기로운생활

1~2학년군의

성취기준과

탐색활동에 관한

지도 유의사항 참고

 <성취기준> 

 [2슬01-01]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을 탐색하며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한다.

 [2슬01-03] 가족이나 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탐구한다.

 [2슬01-04]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생태를 탐구한다.

 <탐색활동 지도 유의사항>

 * 이 영역의 모든 성취기준을 적용할 때 학교 안팎을 탐색할 때는 교실, 복도, 학교 공공시설, 특별실 등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다룬다. 

 

1학년은 수업 대상이어서 준비 과정에서는 제외하고 홍보만 했습니다. 2~6학년 학생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사진은 1. 수업 준비과정(다른 학년)/ 2.수업 중(1학년)/ 3. 수업 후로 나눠 올립니다.

 

1.  수업 준비과정

수업 중 어떤 활동을 할 지 아이디어가 늦게 떠올라서 하루 밖에 시간이 없었습니다. 

행정실에서 학교 지도를 받아서 사람 수 만큼 출력하는 쉬운 방법도 있지만, 실제 대비에 관한 수업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를 바라보는 시선을 알고 싶어 급하게 아이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우리 학교 각 실 구조를 한 눈에 볼 수 있을 만한 지도 찾으려면 어디로 가야해?"

"음. 위치 설명을 딱 하기 어려운데 1층, 2층 각각 다 있긴 있거든요."라고 말하고 앞장서줘서 지도를 쉽게 찾았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
지도를 찾아서 사진을 찍고 보건실로 돌아온 뒤 자료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지도를 만드는데 3~6학년 아이들이 손으로 그리는 것이 더 빠르겠다고 합니다.

"이 지도 그대로 보고 그리기엔 정말 설계도 기호 같은 것이 많이 들어가있는데 1학년에게 괜찮을까?"

"저희 1학년 똑똑해서 설계도 기호는 완전히 모를 수도 있어도 어디에 뭐 있는지는 보면 바로 알 걸요?"

"이 지도에 있는 곳 중 이름 바뀌거나 빠진 특별실도 많은데 쉽게 하면 안 돼?"

 

쉬는 시간에 3~6학년 아이들이 다시 와서 계단 위치를 알려줬고, 

지도에 빠져있는 도서관의 위치가 가물가물 해서 다른 학생에게 물어봤더니 잘 모르겠다고 같이 올라가서 눈으로 보자고 하여 올라갔습니다.

위치는 아는데 면적과 옆 교실과의 거리가 서로 기억이 안났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1 


 

2. 수업 사진

<도입부> 아이들에게 수업 도입부에서 보여준 목차입니다.

 

 1) 익산시, 전라북도의 침수 피해: 농경지/사전대피명령/침수차량

  - 현황을 다룰 때 할머니가 농사 짓는 곳이 침수될 뻔 했는데, 다음 주에 비가 또 많이 온대서 걱정된다고 표현한 아이가 있었습니다.


 2) 침수와 산사태는 무엇인가


  - 태풍과 장마가 원인일 수 있다는 초성퀴즈를 냈을 때 잘 맞춰줬습니다.

 

  - 왜 위험한가?: "세균 병균 감염병 걸려요.", "부딪혀서 으억! 머리 맞고 죽을 수도 있어요.", "번개 맞아요.", "산이 막 무너져요."

 

  - 산사태가 흙 뿐만 아니라 바위가 여러 개 굴러 내려올 수 있어 위험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3) 침수 상황에서 자동차를 타고 있다면?


  -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어른 기준으로 차 안이 목까지 차올랐을 때 문을 밀고 탈출해야 한다.

 

  - 아이들이 몰라서 교사가 알려준 지식: "차 바깥 기준 앞 차를 봤을 때 얼마나 차 오르면 탈출을 시도하는 것이 좋을까?": 배기구에 물 들어가는 것이 보일 때


 4) 밖에서 걷고 있는데 침수가 심각한 상황이면 어린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1: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2: 침수 땐 맨홀 뚜겅 근처가 위험

 

     * 교사 질문: "침수 될 땐 맨홀 뚜껑 근처는 피해야 하는데 왜 그럴까?" 

     * 아이들 대답:  "들어가면 죽어요.", "근데 우리 아빠 얼마 전에 하수구 막혔다고 막 비오는데 열고 그랬어. 큰일 날 뻔 했어."

 

  - 아이들이 몰라서 교사가 알려준 지식

     * 교사 질문: "맨홀은 닫혀 있는데 침수 되면 안보이는 상황에서 맨홀이 열려 위험한 것을 어떻게 알까?"

     * 아이들 대답: "열리면 팡! 뚜껑이 날지 않아요? 근데 잘 모르겠어요."

     * 교사: "맞아요. 맨홀 뚜껑 밑에서 물이 밀고 나와서 팡! 튀기도 하고, 냄비에 물 끓듯이 부글부글~"

 

 

* 아래부터는 활동 사진인데 폭염이어서 카메라 렌즈가 흐렸나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활동 1> 학교 지도를 보고 안전성 파악하기 

 

 - 아이들이 학교에 침수 피해가 올 것 같으면 학교에서 제일 높은 곳으로 가야 한다고 합니다.

   강당이나 3층 지붕까지 가면 된다고 했습니다.

   "지붕까지 안 가도 3층 정도면 충분히 높은데 괜찮지 않을까?"

   "아니에요, 지붕 가야해요. 지붕이 제일 높아요!"

 

 - 폭우가 또 와서 학교에 물이 찰 것 같으면 제일 먼저 전기를 차단하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학교를 직접 돌고 탐색하기 전, 숨은 그림 찾기 처럼 전기를 차단해야 할 물건을 찾아보기 활동을 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각 실별 사진을 가져왔는데 아이들이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건 에어컨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은 컴퓨터, 형광등이었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3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4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5
 

"선생님, 이거 지금이랑 과학실이 달라요. 직접 나가서 보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라고 해서 지도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6
 

제일 먼저 본 곳은 교수학습지원센터입니다.

 

바로 옆 교실이기도 하지만 비 때문에 천장 뚫린 곳을 봤다고 와서 이야기하면서 질문을 했습니다.

 

"선생님, 비 때문인 건 알지만 이거 왜 그런거에요?"

 

"빗물이 고였는데 천장이 버텨주다가 빗물 힘에 밀려서 뜯긴 스펀지처럼 젖은 채로 떨어진 거에요. 곧 고칠 예정이고, 비오는 날 천장을 봤을 때 젖어있으면 꼭 그 쪽은 피해서 다니고 어른들께 꼭 알려야해요."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7
KakaoTalk_20230724_090533782_01

아이들이 복도쪽으로 가길래 어디를 가는지 봤더니 교장실이었습니다.

사전에 교장 선생님께 학교를 도는 활동이 있다고 말씀드리긴 했지만 갑작스럽게 찾아가게 되었는데 반갑게 맞아주시고 아이들의 활동을 격려해주셨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8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09

그 다음은 행정실이었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11
행정실에서도 아이들이 노크 하니 문을 열어주셨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10
보건실은 안하냐고 물었는데 보건실은 전기 기구도 많고 약품도 침수 상황에선 관리가 따로 필요해서 여기는 선생님이 책임 질 테니 다른 곳 가자고 했더니 다음은 교무실이었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12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13

다음 목적지는 아이들이 강당을 택했습니다.

저는 강당 가는 길이 다른 학년 수업을 하고 있어서 바깥으로 돌아서 나가야 할 것 같다고 했습니다.


"너무 더워요."라고 하지만 금방 뛰어가는 아이들.

가는 길에 사진엔 못 담았지만 병설 유치원도 수업 방해를 하면 안 되서 방문 벨은 안 누르더라도 다녔던 아이들이 내부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며 꼼꼼히 체크를 했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18

사실 아이들이 수업 집중해서 듣고 남는 시간은 놀자고 강당을 많이 가고 싶어했습니다.


반절 이상(근거: 학교/마을 대책 중 학교 1가지는 해결)은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 했고 15분 정도 남아서 놀 시간을 줄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왜 안 들어가는지 물으니 "다른 학년 수업해서 들어가면 방해 될 것 같아요."라고 답했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19
"그러면 교실로 가볼까? 교실에서 할 활동이 한 가지 더 있어요. 우리 진짜 컴퓨터 내비게이션으로 침수 되면 어떻게 해야 할 지 마을 볼거야."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0

교실에 도착하니 아이들이 하는 말이 "우리 교실은 그러고보니 확인 안 했어. 1학년 교실도 해야해!"라고 하며 열심히 둘러봅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1
 

"시계도 건전지 시계 말고 전자 시계 위험해. 선풍기도 위험해."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2
 

이렇게 학교 내부 살피기를 마치고 네이버 지도의 거리뷰를 활용해서 마을 대비책 세우기를 실시했습니다.

 

<활동 2> 마을 침수 대비책 세우기 

 

먼저 아이들에게 네이버 거리뷰를 보여줬습니다.

우리 마을을 본다고 했을 때 6학년 아이들과 저는 서로 본인 집 근처 봐달라고 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아이들에게서 제일 먼저 이야기 나온 것은 "선생님, 성당초등학교요."였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3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4

저희학교 주변 오는 길에는 만약 침수가 되면 아이들이 물에 떠내려가지 않게 붙잡을 만한 것이 전신주 뿐이었습니다.

감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결국 바깥 상황을 보고 비가 많이 오면 예방 차원에서 기다려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아파트가 있는 곳도 궁금해 했는데 아파트 단지 주변 상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건물이 많아서 아이들이 높은 곳으로 대피할 만한 장소가 좀 더 있을 뿐이지 단단히 버티고 서있는 것은 전신주만 많았고, 맨홀이 많아서 위험할 수 있는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5
(잠시 웃었는데 높은 곳을 보다가 하늘까지 올라가버립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8
아이들 할머니 집 근처 주소를 좌표로 삼았을 때 대나무 숲이 나왔는데 아이들이 여기는 뒤에 산이 있을 경우 산사태 나면 나무가 다 쓰러질 것 같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할머니 집은 여기 아니니까 다른 곳 검색해 보자고 해서 근처에 산이 있는지 여부는 확인 못했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2985_29
차가 한 대 들어갈 수 있는 주차장 구조물을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위로 오는 비는 우산처럼 막겠지만 바닥에 고이는 침수에 대비가 될 지는 모르겠다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3782_02
나중에는 텔레비전 화면을 아이들이 터치하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3782_03

수업 종이 치고 부탁하지 않았음에도 정리 하는 것을 아이들이 도와줬습니다.

KakaoTalk_20230724_090533782
 

3.  수업 후

고학년 아이들이 지도를 보고 지도의 오류를 몇 가지 찾아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것은 3~5학년 교실 순서가 바뀐 것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수업 자료를 깔끔하게 준비 할 자신이 없어도 아이들과 시간 더 들여서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도 상의 안전할 것 같은곳/위험할 수 있는 곳/ 가지 말아야 할 곳 표시도 아이들이 수업 중에 표시 방법을 바꿨습니다.

바로 전원을 꺼야 할 물건이 있는 곳이 많은 곳, 적은 곳으로 표시했습니다. 

 

 


 

 

 

 

이전글 8.24.(목) 3~4학년 익산 청소년 성문화센터 방문 교육 참석
다음글 작은학교 협력형 어울림 공동수업(3,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