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6.27. 3~4학년 보건수업(5교시) |
|||||
---|---|---|---|---|---|
분류 | |||||
작성자 | 김혜인 | 등록일 | 23.06.27 | 조회수 | 86 |
첨부파일 | |||||
성인권교육 주제 중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 주제로 고른 것 중 2번째로 인기가 많았던 영역은 3가지 주제가 겹쳐 있었습니다.
'가정 폭력이 무엇인지 알아봐요'와 '장난과 폭력의 차이를 이해해요', '내 주변의 다양한 관계를 찾아봐요' 였습니다.
그래서 내 주변의 관계를 큰 범주로 가족과 잘 지내는 법, 친구와 잘 지내는 법으로 내용을 구성해서 수업했습니다.
중간 활동들에도 아이들이 발표를 많이해서 준비한 목표 분량 다 하지는 못했지만, 친구란 무엇인지와 가족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침에 "선생님, 오늘 보건수업 뭐해요?"라는 질문에 "가족에 대해 배울거야. 너희가 고른 주제!"라고 했더니 "보건 시간에 가족에 대해 배운다고요?"라는 궁금증을 가졌습니다. "학기 초에 원하는 수업주제 골라서 설문지 동그라미 체크해서 내도록 한거에 친구나 가족이랑 잘 지내는 법 고른게 제일 많았어요."라고 하니 기억이 났나 봅니다. 어째뜬 스스로 고른 주제라는 것을 기억해내고 수업을 열심히 들었습니다.
1. 나에게 친구란 무엇인가 첫번째 활동은 그림을 2가지 골라서 그림과 연결지어 '친구'란 무엇인가 설명하는 활동이었습니다.
2. '건강한 가족'이란 건강한 가족은 무엇인지 문구 2가지(빨강-문장 앞부분/파랑색-문장 뒷부분)를 합쳐 1문장 만들기를 실시했습니다. 하다보니 '건강한 가족'에 대한 초점보다 '가족'에 대한 생각과 느낌으로 말이 되는 문장 만들기로 바뀌긴 했지만 대부분 긍정적인 문장이었습니다.
2개만 이어붙이라고 줬는데 3~4개 이상 잘라 붙여 문장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
이전글 | 6.29. 5학년 3교시 보건수업 - 사춘기 신체변화 |
---|---|
다음글 | 영화와 함께 하는 장애인식 개선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