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섭형 인재양성 통합 프로그램 운영 계획
- (1) 운영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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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을 독서, 현장 답사, 강의 등을 통해 섬세하게 이해하기
- 다양하게 살다간 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을 통해 나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기
- 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을 통해 나는 어떻게 살아갈까ㆍ 라는 인문학적 질문에 답찾기 - (2) 운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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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과 관련된 4권의 책 읽고, 초록 노트 쓰기, 독후감 글쓰기, 토론 수업 하기
- 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탐방 및 역사 현장인 수요시위 참가
- 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과 관련된 강의 마련
- 독후감, 탐방, 강의 등으로 알게 된 지식을 ppt 주제 발표 활동 - (3) 추진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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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역사 인문학 탐험대’ 독서, 글쓰기, 토론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주제 ㆍ일제 강점기 여성들은 무슨 고민하면서 살았을까ㆍ 목적 ㆍ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고민을 통해 나의 고민 들여다보기
ㆍ나의 고민을 세심하게 탐험하면서 나를 제대로 이해하기세부 운영 계획 ㆍ1년에 걸쳐 3권 책읽기
- 책읽고, 초록노트 쓰고, 독후감 글쓰기, 토론하기
- 대상 : 1,2,3학년 학생 중 역사 인문학 탐험대 대원 25명 + 교사 5명
- 일시 : 세여자 1,2권, 25년간의 수요일
- 세 여자 읽고 토론하기
- 대상 : 1,2,3학년 인문학 탐험대 대원 25명 + 5명
- 일시 : 6월 어느날 수요일 일과 시간 이후
- 장소 : 교내 오일러실기대 효과 ㆍ독서를 통한 읽기 능력, 글쓰기 능력, 토론 능력 향상
ㆍ일제 강점기 여성들의 삶을 통해 나의 삶 성찰해보기나. ‘역사 인문학 탐험대’ 역사체험활동.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주제 ㆍ역사의 현장에 서다 목적 ㆍ수요시위에 참가하여 진행형의 역사 현장 경험하기
ㆍ수요시위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와 일본 정부 입장 알기세부운영계획 ㆍ2020년 8월 12일 수요집회 참가
- 전쟁과 여성 인권 박물관 탐방 및 강의 듣기
- 대상: 1,2,3학년 역사인문탐험대 25명+지도교사 5명
- 내용: 수요집회 참가, 전쟁과 여성 인권 박물관에서 강의 듣기, 박물관 관람
- 사전준비: 수요집회에 필요한 손팻말 만들기(일정은 대원들과 논의 필요)기대 효과 ㆍ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삶을 공감할 수 있다. ㆍ진행형인 역사 현장에 섬으로써 만들어가는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다. ‘역사 인문학 탐험대’ 역사체험활동.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주제 ㆍ역사를 말하다. 목적 ㆍ독후감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읽어내고 성찰하고 표현하기
ㆍ역사 인문학 탐험대 활동을 통해 건져올린 주제 발표하기세부운영계획 ㆍ책읽고 독서 감상문 제출하기
- 3권을 읽고 독서 감상문 제출
- 대상: 1,2,3학년 역사인문탐험대 대원 25명
- 일시: 2020년 1학기
- 시상 : 최우수상(1명), 우수상(2명), 장려상(2명)
ㆍ역사 인문학 탐험대 발표 활동
- 그동안 활동 통해 건져 올린 주제 발표하기
- 대상: 1,2,3학년 역사인문탐험대 대원 25명
- 일시 : 2020년 2학기
- 시상 : 최우수상(1명), 우수상(2명), 장려상(2명)기대 효과 ㆍ글쓰기 보고서 제출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 할 수 있다.
ㆍ발표를 통해 역사 인문학 탐험대 활동을 홍보하고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다.라. 외부강사 특강 운영 계획 순 특강일자및시간 특강주제 강사 소속 직위 1 2020.7.17.(수) 15:30~18:30 일제 강점기 여성 독립운동가의 삶 전북대학교 교수 - (4)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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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내용을 풍부하게 해주는 독서와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능력, 성찰능력 등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고등사고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가치관 함양.
독서, 글쓰기, 토론, 역사체험, 발표를 통해 지식을 탐색하고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발표함으로써 개인 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