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공통 재정 지원세부 계획

(1) 남원여자고등학교 특성 및 시사점
구분 특 성 시 사 점
지역 사회 ㆍ교통 소음이 없는 외곽지역 위치
ㆍ전통문화의 도시로 지정
ㆍ청소년 사회 교육시설 부족
ㆍ쾌적하고 안락한 학습 분위기 조성
ㆍ지역 축제 참여를 통한 애향심 함양
ㆍ교내의 다양한 교육활동 중점 운영
학 생 ㆍ기본학력 부족학생 중가 추세
ㆍ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 증가
ㆍ교과 연계한 교외 활동 선호
ㆍ기초학력 향상 지도방안 강구
ㆍ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 사업 방안 마련
ㆍ교실 밖 활동을 통한 다양한 체험 강화
학 부 모 ㆍ학력신장과 함께 인성교육에 대한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 기대가 높음
ㆍ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맞춤형 교육, 방과 후
심화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음
ㆍ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
ㆍ학생의 개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수·학습 방법 적용
교 직 원 ㆍ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교사들의
자주적이고 의욕적인 풍토
ㆍ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개 수업 및 수업 컨설팅을 위한
자체적인 노력
ㆍ 다양한 연령대의 교사가 잘 어우러지는 협력적인 분위기
ㆍ주기적인 협의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노력
ㆍ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기회의 확대 필요
ㆍ선배교사와 후배교사 간의 멘토링을 통한 수업 및
직무 전문성 신장
(2) 남원여자고등학교 비전 및 교육 목표
① 비전 (VISION)

 - 예․체능, 직업진로 교육 등 다양한 교육수요 충족
 -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능력과 수준, 직업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 - 가르침보다 배움, 성적보다 성장이 중심이 되는 수업 혁신을 위한 교수․학습방안 연구

② 교육목표

학생, 학부모, 교원 모두가 만족하며,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로부터 신망 받을 학교

 -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 - 우수강사를 활용한 다양한 진학지도 프로그램 운영
 - 맞춤형 방과 후 활동과 진로지도 프로그램운영
(3) 교직원 협의회 또는 교무조직 구성 현황

[ 교과협의회 구성 현황 ]
협의체명 구성인원 협의횟수 협의체명 구성인원 협의횟수
국어과 6 5 과학과 5 5
영어과 5 5 예체능과 4 5
수학과 5 6 교양교과 7 4
사회과 7 5
(4) 추진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1-1.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준비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주제 ㆍ나의 꿈 찾고 비전 만들기!
목적 ㆍ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 능력 배양
ㆍ진로역량 강화
세부 운영 계획 ㆍ진로, 적성, 흥미검사 실시 및 해설
- 대상 : 1학년 전체학생
- 일시 : 2020년 3월 중
- 해설 : 1학년 전체 반별 해설(3시간)
기대 효과 ㆍ진로설계역량 향상을 통한 능동적인 학교생활
ㆍ자기 이해를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및 진로설계
ㆍ대입 전형 이해를 통한 맞춤형 진학설계
1-2. 학생 진로맞춤형 프로그램 활성화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주제 ㆍ강화도 자연과 문화 역사를 찾아서
목적 ㆍ교육과정 연계한 교과통합 현장체험학습으로 통합적 사고력 향상
ㆍ사제지간 교실 밖 상호작용을 통한 행복한 학교 생활 분위기 형성
세부 운영 계획 ㆍ강화도 답사
-2020.09(1박 2일)
- 1학년 30명 + 교사 5명
- 강화도 지역의 문화재 곳곳을 찾아서(마니산, 고인돌, 병인양요·신미양요 유적지 등)
- 함께한 교사가 직접 설명(자료집 제작)
- 체험학습 후 소감문 작성 후 제출 및 시상
기대 효과 ㆍ교실 밖에서 자연, 지리, 역사, 문화를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함양
ㆍ사제동행을 통한 신뢰 관계 형성 및 인성 함양
구분 내 용
주제 ㆍ백제 세계문화유산을 찾아서
목적 ㆍ교육과정 연계한 교과통합 현장체험학습으로 통합적 사고력 향상
ㆍ사제지간 교실 밖 상호작용을 통한 행복한 학교 생활 분위기 형성
세부 운영 계획 ㆍ백제 세계문화유산을 찾아서
-2020.05(1박 2일)
- 2학년 30명 + 교사 5명
- 공주, 부여, 익산 지역의 백제 세계문화유산
- 함께한 교사가 직접 설명(자료집 제작)
- 체험학습 후 소감문 작성 후 제출 및 시상
기대 효과 ㆍ교실 밖에서 자연, 지리, 역사, 문화를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함양
ㆍ사제동행을 통한 신뢰 관계 형성 및 인성 함양
구분 내 용
주제 ㆍ인문계열 진로진학 캠프
목적 ㆍ인문 계열의 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으로 여러 기관을 탐방하며 다양한 직업군을 경험.
ㆍ실제 기관 내,외에서 근무하는 여러 직업인들을 만나며 직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
세부 운영 계획 ㆍ일시: 2020년 9월(1박 2일)
ㆍ장소 및 일정
-1일차(08:30~21:00) 청와대 견학, 서울 문화체험
-2일차(08:30~22:00) 국회의사당/비무장지대 견학
ㆍ대상 및 인원: 2학년 학생 중 희망 학생(30명 내외)
ㆍ운영방식
- 함께한 교사가 직접 설명(자료집 제작)
- 체험학습 후 소감문 작성 후 제출 및 시상
기대 효과 ㆍ여러 기관 탐방을 통해 직접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함.
ㆍ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인문학적 소양을 기름.
구분 내 용
주제 ㆍ이공계열 진로진학 캠프
목적 ㆍ이공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진로 탐방 캠프로 실제 연구소 탐방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함
세부 운영 계획 ㆍ일시, 장소, 대상, 인원, 강사, 내용 등 기록
-ㆍ대전지역 연구소 탐방 및 서천지역 일대 생태원 체험
운영방법
일시 2020년 10월 (1박 2일)
대상 2학년 희망 학생 50명
내용 <1일차 08:30 ~ 20:00>
ㆍ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견학
<2일차 08:00 ~ 18:00>
ㆍ국립중앙과학관, 한국생태원 견학
ㆍ체험 활동 후 지도교사 및 참가 학생들과의 의견 나눔 및 보고서 작성 활동 진행
기대 효과 ㆍ이공계 관련 연구 기관 탐방을 통해 융합과학 및 생태계 관련 탐구능력을 기름.
1-3. 교사의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 연수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
구분 내 용
주제 ㆍ교사의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
목적 ㆍ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선을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 교육활동 전개 필요
세부 운영 계획 ㆍ일시, 장소, 대상, 인원, 강사, 내용 등 기록
- 학기당 1회 , 교내 전체 교원 대상
- 과정중심 평가ㆍ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등을 위한 학습공동체 연수
예산 집행 계획 ㆍ강사비 : 250,000*1회 = 250,000원
ㆍ연수비 : 20,000*40명=800,000원
기대 효과 ㆍ교실수업개선 및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ㆍ학교업무 적응력 고취를 통한 실무능력 향상
(5) 과제별 운영성과 예상
과제 운영성과 예상
1-1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준비 ㆍ개인의 자기 이해를 돕고, 그것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인생 계획 수립
ㆍ학생 수요를 면밀하게 파악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도움
1-2 학생 진로맞춤형 프로그램 활성화 ㆍ교외 체험학습을 통한 교과 지식의 확장을 경험함
ㆍ사제동행 체험학습을 통해 교사와 학생간의 교과 시간 외의 새로운 상호작용을 제공함
1-3 교사의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 연수 ㆍ학습자 중심의 수업 활성화 및 교원의 교과 전문성 신장
(6) 학교의 달라질 모습 (기대효과)
사제동행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과 통합 체험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인성 능력 신장

인문 이공계열 등의 진로탐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진학 선택의 폭을 확장 시키고,

학생들의 ‘끼’를 탐색하고 발현시켜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끼’발굴의 모습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