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혁신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진로지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목적 | ․ 개인별 진로 적성검사를 토대로 한 체계적인 진로지도 ․ 담임과 학생의 원활한 상담활동을 통한 상시 진로지도체계구축 |
---|---|
추진내용 | ․ 체계적인 보충·심화 클래스 운영 - 각 학년 희망자(국어, 영어, 수학, 사탐, 과탐, 예체능) - 자기 주도 학습실 운영 ․ 지역 진로 자원과 연계한 진로 및 진학지도 ․ 거점학교 으뜸인재수업 및 공동교육과정 수업 참여 ․ 진로교육 활성화 - 진로 관련 창체 및 프로그램 운영 - 진로교육 전용교실(커리어존) 설치 및 운영 - 진로활동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및 직업인과의 만남의 날 운영 ․ 학년별 진로 프로그램 운영 |
기대효과 | ․ 변화된 입시 제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효과적인 진학지도 ․ 대입 면접 및 논술 전형에 효과적으로 대응 |
남원 혁신 교육특구 사업 운영
목적 | ․․ 동료 장학을 통한 교사 전문성 신장 ․ 나만의 인생책 만들기 글쓰기 활동 진행 ․ 학생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활성화 ․ 다양한 분야의 독서 토론을 통한 토론 문화 형성 ․ 진로 지식 역량 강화 및 자기 탐구와 자기 결정 능력 향상 |
---|---|
추진내용 |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자료 연구 및 교구 제작 ․ 자신의 흥미와 진로 적성에 맞는 다양한 주제 설정에 따른 글쓰기 진행 ․ 학생 동아리 활동을 위한 지원 진행 ․ 토론의 규칙 인지 및 질문 작성,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 활동 진행 ․ 교과 통합 주제 선정 및 활동 수행, 창의적인 문제 해결 활동 진행 |
기대효과 |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 학생과 교사의 교과 통합적 사고력 함양과 체험학습 중심의 현장학습 추진 |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
목 적 | ․ 학생 개인에 맞는 상시 독서프로그램 운영 및 활동 ․ 교과 연계 도서관 협력 수업 운영 |
---|---|
추진 내용 | ․ 백권가약 독서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1년동안 진로나 관심분야가 비슷한 학생들과 담당교사가 함께 책을 읽고 토론 하며 글을 쓰는 활동 ․ 123 책읽기 운동 계획 및 운영 - 1년동안 학생들이 도서실 및 교실에서 매일(1) 20분씩(2) 책 읽고 3분(3) 글을 쓰는 활동 ․ 월드카페 계획 및 운영 - 백권가약 참여 교사 및 학생이 모여 전체 토론 ․ 책 읽는 학교문화 만들기 프로젝트 운영 (전라북도 교육청 지원 사업)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일상적 독서교육 및 다양한 독서교육 생활화 - 시 읽는 교실, 고전이 읽는 교실 등 운영 - 수업에 이용할 수 있는 문해력 도구 개발하여 적용 ․ 독서토론대회 운영학교 (전라북도 교육청 지원 사업) - 월드카페(비경쟁 토론)와 경쟁토론을 1, 2차로 나누어 심도 있게 진행 - ceda 방식을 응용하여 토너먼트 형식으로 운영 - 독서토론 활동을 통해 논리력·사고력 증진 및 독서문화 확산 ․ 독서주간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행사 실시 ․ 교과별 협력수업을 위한 다양한 정보활용도구 개발 |
기대 효과 | ․ 국어과에 한정된 독서수업 경향을 극복 ․ 교사와 학생 모두 무리하지 않으면서 수업과 다양한 교육활동에 독서 관련 활동 기대 ․ 급변하는 시대에 맞도록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다양한 정보원에서 찾을 수 있는 능력 신장 |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목적 | ․ 교과목 융합 주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업 및 전공 소양 함양 ․ 학교 자율적 교육활동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전공 맞춤형 활동 강화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융합·복합적 사고 능력 함양 |
---|---|
추진내용 | ․ 주제융합 비경쟁토론 ‘공간인권’ -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 방안 고민 ․ 창의적 수학시 짓기 - 수학적 개념의 완전한 이해를 통하여 함축된 언어로 표현해 보는 수학시를 창작해 보면서 전체적인 개념 원리 정립 ․ 문학 지도 메이커 - 우리나라 문학 작품과 작품이 탄생한 지역에 대해 탐구하여 문학 지도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 융합 역량을 함양 ․ The Being(Dubbing) project (더빙 프로젝트) - 대사 속에 담긴 단어나 표현을 학습하고 다른 존재(The being)가 되어 발화(Dubbing)하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영상 속에 담긴 메시지나 국제적 문제를 깊이 있게 토론 ․ 수학-과학-정보(MSI) 융합 주제 발표 - 수학-과학-정보(MSI)를 융합한 주제를 탐구하고 발표를 통해 수학 활용 능력 향상 ․ 수학적 모델링(기후변화 예측활동) -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실생활 속 수학 발견해보기 - 사이클로이드의 정의 및 방정식 유도, 사이클로이드를 통한 수학적 사고력 함양, 사이클로이드의 특징을 탐구함을 통해 과학적 소양 기르기 ․ 체인지메이커 -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들 부터 사회적 문제까지 자유로이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직접 해결해 봄으로써 미래 사회 역량을 함양 |
기대효과 | ․ 다양한 실험, 체험, 프로젝트 활동 등 다양한 수업 운영 ․ 외부 전문 강사 특강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 기회 제공 ․ 학생의 학업 설계를 지원할 수 있는 학교 교육역량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