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삶을 가꾸는 독서 글쓰기 교육
목적 | ▶ 다양한 독서 경험으로 창의력, 발표력, 종합적 사고능력 및 참 학력 신장 ▶ 형식적인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로 삼기 |
---|---|
방침 | ▶ 우리 학교 독서 환경 및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 ▶ 책이 주는 재미와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 경험을 제공 ▶ 교과 활동 속에서 독서와 글쓰기가 자연스레 펼쳐질 수 있도록 유도 |
추진 내용 |
♣ 사제동행 아침 책 읽기 - 아침 등교서부터 1교시 수업 전까지 교사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 운영 ♣ 책 읽어주기 - 교사 또는 학생이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돌아가며 책을 읽어주고 책과 관련된 경험 이야기 나누기 ♣ 독서문화체험 - 그림책 원화전 견학 : 원화에 대한 이해와 흥미 유발 - 서점 나들이 : 일 년간 쌓은 독서 마일리지를 이용해 갖고 싶은 도서를 직접 사보기 - 저자와의 만남 : 학생들이 선택한 도서의 저자와 만나 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기 ♣ 사제동행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 교사와 학생이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동아리를 만들고 활동하기 ♣ 독서 행사 운영 - 나도 작가 : 자기가 직접 쓴 글을 모아 책으로 만들기 - 나도 기자 : 학교 교육 활동을 경험 후 기사를 써 보고 학교 신문에 올리기 ♣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실천 - 온책읽기 : 교과서에 제시된 작품 중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한 학기동안 온 책 읽기 |
기대 효과 |
▶ 사제동행 독서·토론 활동으로 독서 문화를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형성함 ▶ 책을 통해 여러 가지 간접적인 경험을 해 보고, 장차 세상에 나아가야 할 자신의 모습을 가꾸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을 줌 ▶ 결과적으로는 창의력, 발표력, 종합적 사고력이 향상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참학력 신장에 도움을 줌 |
둘. 학생 주도 진로교육
목적 | ▶ 독서, 문화 예술, 체험활동과 연계한 융합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각적 진로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형 진로교육 실현 ▶ 학생 주도의 동아리 활동 운영으로 다양한 진로 탐색 및 주체적 삶의 경험 마련 |
---|---|
방침 | ▶ 학기 초 자신의 특성과 소질 파악 등 자기 이해를 위한 적성검사를 진행 ▶ 학생 자치 및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진로 활동으로 특기를 신장하고 표현할 수 있는 체험의 기회 제공 ▶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이 기회 확대 |
추진 내용 |
♣ 자기 이해 활동 - 발달 단계를 고려한 진로적성검사를 통해 학생 및 가정 연계 진로 상담 전개 - 자신의 장점과 흥미 파악으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상 마련 ♣ 체험학습 연계 진로 활동 - 외부 체험학습을 통한 진로 활동 - 마실체험학습 등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진로 체험 ♣ 학생 자치 및 문화 예술 연계 진로 활동 - 방과후 교육 활동 내용을 학교 특기적성발표회에서 발표 - 학생 주도 동아리 구성 및 활동 ♣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 활동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독서교육과 연계하여 진로 관련 책 읽고 탐색하기 |
기대 효과 |
▶ 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진로체험 활동으로 진로지도의 효율성 강화 ▶ 진로연계체험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 인식, 탐색 능력 배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