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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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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
작성자 최효주 등록일 15.09.30 조회수 208

1. 양성평등이란 :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양성 중 어느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갖지 않는 것이다.

2. 국내외 양성평등관련 법과 제도

헌법 제 36조 제 1

혼인과 가정생활은 개인의 존엄과 양성의 평등을 기초로 성립되고 유지되어야 하며,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

교육기본법 제 4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 한다.

여성발전 기본법 19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는 가정에서부터 남녀평등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 하여야한다.

유엔 여성차별철폐협약

국가의 완전한 발전과 인류의 복지 및 평화를 위해서는 여성이 모든 분야에서 남성과 평등한 조건으로 최대한 참여해야 한다고 보고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 한다.

3. 양성평등을 방해하는 생각들

여자는 집 안 사림만 하는 것이 좋다.

여자의 행복은 전적으로 결혼을 잘 하는 데 있다.

남자는 씩씩하고 용감하고, 여자는 순종적이어야 한다.

여자에게 적합한 직업과 남자에게 적합한 직업은 따로 있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가 우선 남자에게 주어져야 한다.

남학생들에게 여학생들보다 철저한 직업교육을 시켜야 한다.

남녀가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책임자는 남자가 되어야 한다.

남자는 여자보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많다.

여자는 남자에 비해 의존적이다.

남자가 울기는 왜 울어, 눈물을 보이는 남자는 연약하고 능력이 없는 남자이다.

4. 양성평등 실천을 촉진하는 생각들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행복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노력해서 이룰 수 있다.

여자나 남자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이제 여성을 보호하는 정책에서 남녀 대상인 평등대우로 가는 양성평등정책으 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국민 출산율이 미래의 우수한 노동력 확보와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남성에게도 적용되는 모성보호정책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 다.

양성평등정책이 선언적 평등에서 실질적 평등으로 전환하여 결과에 있어서 모 두 win-win 하는 관계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며 양성평등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의 노력뿐 아니라 개인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5.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양성평등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남녀 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실천의지가 필요

교실에서 역할 분담시 성별에 관계없이 개인의 성향이나 능력에 따라 분담

피구나 축구 리본놀이 등 체육을 지도할 때 남학생 여학생 구분하지 않는다.

평등=같음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은 오히려 역차별을 발생시키고 교육대상자들로 거부적인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 차이 를 공정하게 대응할 수 있는 관점에서 양성평등교육을 시작한다.

교과서 삽화, 인물구성, 이야기, 그림 등에서 몇몇 불평등한 요소를 발견할 수 있 으므로 학생들의 양성 평등적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육내용 정선 및 재구성 노력이 필요하다.

남녀 학생이 서로의 성에 대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유도하고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할 관계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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