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교육복지우선지원 운영 (프로그램) 안내 영역 | 단위사업 명 | 프로그램 | 대상 및 인원 | 시기 | 내용 | 1. 학생 파악 | 보물찾기 | ‘스크리닝’ | 1학년 (5학급) | 3/6(수) 1~5교시 반별 2시간 | ?학급 집단 활동 ?내용: 담임 및 강사와 협의 | 가정방문 | | 연중 | ?집중지원 및 신규 학생 우선 방문 | 교육복지 교육 | 전교생 | 3/6(수) 1~5교시 | ?교육복지란? -1학년: 학교 적응 기간 반별 2시간 -2~3학년: 점심시간 활용 학급별 30분 | 3/18~3/29 | 2. 맞춤형 지원 | 나는 멋져! (개인) | 사례관리 | 5명 | 사례회의 -긴급사안발생시 | ?집중지원학생 지원 계획, 모니터링, 평가 외부전문가 수퍼비전 등 | 사제동행 | 15팀(10~20명) | 5월~11월 | ?1:1 또는 1:2멘토링, 15팀, 연 5회 정도 ?외부활동 및 교내활동, 다양한 활동 | 긴급지원 | | 연중 | ?개별 (긴급)지원(현물지원, 건강지원 등) | 상담(개인, 가족) | 5명 | 연중 | ?심리검사 포함 상담지원 | 가족기능강화 | 전교생 가족, 10가정 보상 | 5월~7월, 10주 9월~11월, 10주 12월-보상프로그램 | ?부모교육 - 전문상담사와 1:1 상담을 통한 양육코칭, 5가정 ?따뜻한 말 한마디 -따뜻한 말 한마디 주고받는 과제 수행 후 가족상담 및 가족체험으로 보상 | 우린 훌륭해! (집단) | 감정코칭 | 2학년 10명 | 창체시간, 금 6~7교시, 10회 | -정서적 안정감 지원, -고립감 해소 -자존감 회복, -또래관계 회복 및 학교생활 적응 | 차를 마시고 마음을 나누고 | 6~8명 | 4월~11월 화, 금 13:00~13:30 | -점심시간 활용 소집단 프로그램 -화요일엔 차를 마시고 마음을 나누고, 금요일엔 보드게임을 통한 신체 활동 -학생 욕구에 맞는 체험 토요일 특별 프로그램 4회 정도 운영 (차예관 탐방, 학교 밖 놀이공간 방문 등) | 생활의 기술 | 5명 이내 | 5월~10월 | ? -신체 건강과 환경 (위생-환경 교육 후 천연샴푸, 비누 만들기 등) -기본생활 기술(개인위생 관리, 방 청소, 책상 정리, 간단한 속옷 빨기, 빨래 개는 방법 등) | 식사를 합시다 | 고학년 6명 | 4/13~ 둘째주 토요일 9:00~12:00 10회 | ?요리프로그램-기본생활교육, 자존감향상 ?어른의 부재중 식사 해결, 반찬, 국-찌개 밀키트, 개 간식, 제과제빵 등 | 밴드동아리 | | | -중등부 대회 및 행사, 축제 참여 등 자신의 재능 계발 | 방송미디어 동아리 | | 창체시간, 금 6~7교시, 10회 | -대응투자: 물왕멀 CCBL공동체 -창체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동아리 운영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과몰입 학생 | 진로코칭 | 집중지원 가정 | 1학기 2차 고사 후 집중 | -나의 진로에 대한 관심도와 유형찾기 -고등학교 유형알기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해하기 | 3. 환경 조성 | 나누는 기쁨 | 교육복지 연계수업 | 1학년 | 2학기 중간고사 기간 | 자유학기제 주제선택(나눔, 배려, 복지 등) | 교육복지 나눔활동 | | 연중 | ?학교 안의 교육복지 지향을 위한 P/G -4월: 학급사진 콘테스트 -7월, 10월: 칭찬합니다.(상담부와 연계) -12월: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활동(원도심 연계) | Happy 아이 Net | | | ?아동·청소년 유관기관 네트워크, 지역공동사업 | 자원봉사 동아리 | 10명 이내 | 자율동아리 | ?자원봉사단 운영 -교육복지실 프로그램 운영 도움 -나눔 실천을 위해 봉사처 발굴하여 재능 나눔 | 4. 운영지원 | 함께하는 즐거움 | 교육복지 설명회 | 3월 중 | *2024 교육복지 운영 설명, 실별 선생님 초대 | 교육복지실 운영 | 연중 | *교육복지 관련 교육, 지역자원 연계.활용, 계획수립 지원 등 *학생 쉼터 운영, 강사협의회, 교육복지실 초대의 날, 교육복지 주간, 등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