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통합교육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0.04.24 조회수 135
첨부파일

 

                                                                                                                                                                                                                                           통합교육 안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학교 등교가 미루어지고 3학년을 대상으로 49일부터 온라인개학이 실시되고 있으며, 12학년은 16일부터 실시 예정입니다. 학교가 예전처럼 아이들로 활기찬 곳이 되는 그런 날이 빨리 오기를 바라며, 그때까지는 각 가정에서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본교에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배치된 학생들과 같이 수업 및 활동을 하는 통합학급이 있습니다. 올해 본교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배치된 학생은 모두 13명이며, 개별반이라는 명칭으로 2학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통합학급에서만 수업 및 활동을 하는 완전통합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2명 있습니다.

개별반에서 지원을 받는 학생들은 귀댁의 자녀들과 한 학급에 통합되어 함께 생활하게 됩니다. 개별반을 오고 가며 공부하는 학생들은 귀댁의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친구 관계를 유지하며 사회성을 배우고, 귀댁의 자녀는 다양성과 나눔과 배려, 보다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세 등을 배워 나가게 됩니다. 통합교육은 장애를 지닌 학생뿐만 아니라 비장애 학생의 긍정적인 사회성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통합교육이 비장애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입니다.

 

첫째, 장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줄이고 사회적 책임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장애 학생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심과 배려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문화를 비롯한 나와 다른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교육적 수행에 있어 방해를 받기는커녕 학습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합교육을 받는 일반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읽기와 수학 성취가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 보고가 있습니다. 이것은 장애 학생을 위해 추가적으로 받은 지원 및 교수 전략이 다른 일반 학생에게도 효과적임을 입증한 사례입니다.

넷째, 더 일찍 성숙해지며 스스로 인생과 건강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본교 개별반은 언제나 열려있는 곳으로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비장애 학생들에게 쉼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귀댁의 자녀가 나와 다른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2020413

 

 

전 주 중 앙 중 학 교 장

이전글 학생 가정 내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안내장
다음글 코로나19대응 가정통신문(202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