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색사업 >>> 인성톡톡! 생각쑥쑥! 행복한 독서생활
-
사 업 내 용 시기 필요성 1) 독서교육으로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정서 순화
2) 즐거운 독서 습관 형성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기르기
3) 다양한 독서 경험으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독서교육의 체계화, 다양화로 학생들의 독서습관 정착운영내용 1) 북적북적 도서관과 친해지기
- 독서 통장을 통한 전교생 1일 1회 도서관 활용
2)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으로 즐거운 책 읽기 정착
- 독서감상평, 동함책(동생들과 함께책을), 2회 독서행사 등
3) 북 카트를 통한 학급문고 비치
- 북 카트를 통한 학급도서 대출로 매달, 매학기 다양한 도서 학급 비치
4) 학년 수준에 맞는 온책읽기 활동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중점사항인 ‘한 학기 한권 읽기’의 학교 현장 도입 및 적용
5) 방학 중 독서캠프 속 다양한 프로그램 활성화
- 외부 강사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 캠프 운영으로 독서에 대한 즐거움 향상연중 기대효과 1) 쾌적한 도서실 환경 조성 및 소통의 장 마련
2)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으로 학생들의 독서 역량 신장
3) 독서기록장 활용으로 도서실에서 책 읽는 학생 수 증가
4) 도서관 이용수업으로 관련 교과 연계 수업 활성화평가 및 환류계획 · 교사, 학부모, 학생 만족도 조사
· 2020 교육과정 운영 평가회를 통한 개선 보완점 협의
· 2021 사업 반영 여부 협의
- + 역점사업 >>> SW(드론, 로봇) 교육을 통한 미래혁신 역량 강화
-
사 업 내 용 필요성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처하는 SW교육의 필요성
2. SW교육 선도학교 운영, 학교 역점사업인 ‘함께하는 소프트웨어 교육’과의 연계
3. 급격한 사회 변화를 인지하고 새롭게 부상하는 미래 유망 직업 탐색의 필요성목적 1. SW 기초 소양을 기르고 창의융합형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키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슬기롭게 이끌어갈 인재 육성
2. SW교육 선도학교 운영과 연계하여 SW교육 효과 극대화
3.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로봇과 드론을 활용 프로젝트형 SW교육을 실시하여 미래혁신 역량 강화운영내용 1. 체계적인 SW교육과정 운영
가. 교육내용: 로봇과 드론의 원리를 이해하고 코딩교육과 다양한 체험활동
나. 교육중점: 1~4학년은 로봇, 5~6학년은 드론을 중심으로 운영
1) 로봇교구: 햄스터, 레고부스트, 네오봇 에듀, 오조봇, 레고에듀케이 션WeDo 2.0, 비트브릭 활용
2) 드론교구: 비행 및 코딩, 촬영, 드론 축구 전용 드론 확보 활용
다. 교육편성: 각 학년별 도덕, 실과, 창체 등 연 20시간 이상 확보편성
2. SW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강화
가. 외부강사 초빙을 통한 교원 SW교육 연수 실시
나. 학년군 및 학년별 교사간 SW교육에 대한 정보 교류
3. 대회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성취 욕구 강화
가. 학교 자체 로봇대회 개최
나. 전국유소년드론축구대회 참가기대효과 1. 농어촌 소외지역 학생들에 대한 미래산업 교육기회 제공
2. 다양한 SW체험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쉽게 이해하고, 창의융합형 사고력 신장
3. 다가오는 미래 사회와 미래 사회의 유망항 직업을 이해하고 거기에 슬기 롭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