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유치원 교육활동의 전 영역에 걸쳐서 유아의 균형적인 발달, 교육과정의 수행 방법 및 수준의 적절성, 효율 등의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립, 분석,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시킴으로써 유아의 행동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음
방법 평가는 교육과정 운영 평가, 유아 평가, 교사의 자기 평가 영역으로 한다. 미래 지향적인 평가를 추구한다. 교사 관찰에 의한 평가를 중시한다. 평가의 시기를 7월, 12월로 한다(유아 평가는 수시로 한다).
평가의 내용 및 방법 1) 교육과정 평가 3,4,5세 누리과정 평가 기준에 의하여 교육의 목적 및 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다음의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교육과정 운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전교직원이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한다. 2) 유아 평가 유아에 대한 평가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성장, 발달에 따른 변화정도, 유아간의 차이를 비교하여 집단 전체의 특성을 파악, 유아에게 미친 학습의 효과 및 발달상의 변화를 파악한다. 기본생활습관 평가는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체크리스트에 의해 연 2회 평가한다. 포트폴리오 작성 활용은 수시로 학습 결과물을 유아 스스로 스크랩한다. 자유선택활동 평가는 유아 스스로 활동을 계획 - 실행 -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계획과 수행 여부 및 놀이 활동을 평가한다. 학습과정 중 수행 평가는 수시로 실시한다. 행동관찰은 수시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생활영역평가에 활용한다. 영역별 평가는 연 2회 실시한다. 3) 교사 평가 교사의 평가는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연구 및 연수활동의 측면에서 교사 자신에 대한 형식적 비형식적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 교육계획에 반영한다. 약식 장학 - 연 1회 동료 장학활동 - 연 2회
평가시 유의점 지나치게 까다롭거나 복잡한 내용을 지양하고 꼭 필요한 내용만 만들어 사용한다. 평가의 결과는 문장으로 서술한다. 주관적 평가를 배제하고 객관화한다. 적절한 평가도구를 선택하여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교육적인 자료를 얻는다. 평가 자료는 교사 자신이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기 위한 보조 자료인 것을 명백히 하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평가결과의 기록, 보관활용 평가 결과를 누가기록, 보관한다. 평가 결과는 학부모 면담자료, 생활기록부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초등학교에서 요청 시 생활기록부 사본을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전에 송부한다. 평가 결과 중 학부모가 사전에 알아야 할 내용은 가정통신을 통하여 학부모에게 알려 협조를 얻는다.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수립 및 수정, 보완에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