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전북미래학교 운영 계획서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미래학교 운영 과제 및 실천 계획 가.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환경 구축, 활용 실천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에듀테크 활용 교육 기반 확충 | □ 1인 1디바이스, 전자 칠판 보급 완료 - 전자칠판 사용 및 활용 방법에 관한 전교사 연수 - 학생 1인 1디바이스 보급에 따라 관리 방안 수립, 수업 시간 활용 방안 모색 및 실천 □ 미래형 교수학습 공간 확보, 구성 및 활용 계획 수립 및 추진 | 디지털 역량 교육 강화 | ( 교사 및 학생 대상)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시 □ 디지털 이해교육 실시 |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수 | □ 전교사 대상 - 연 2회 이상 □ 온라인 연수 적극 활용 □ (시도 교육청 주관) 찾아오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수 활용 | 에듀테크 활용 방안 연구 협의체 운영 | □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구 전문적 학습 공동체 조직 및 운영 □ 교사의 업무 재구조화 1교사 1디바이스 활용 교직원 회의 및 교내 연수 시 플랫폼 활용 권장 종이 연수물 지양 | 에듀테크 활용 교육과정 운영 | □ 챗 GPT, 패들릿, 구글클래스룸, 미리캔버스 등 다양한 플랫폼 활용 지원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
나. AI 디지털 교과서 대비 AI 코스웨어 운영 실천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AI 코스웨어 관련 연수 | □ AI 코스웨어 활용 방안 연수 □ AI 디지털 교과서 보급, 적용 대비 연수 □ AI 코스웨어 이해 및 전문성 향상 연수 |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적용, 운영 | □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 AI 코스웨어 운영 (1개 학년 이상) - 개별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도입 및 활용 - 담당교사 지정, 전교사 대상 활용방안 연수 | □ 자기 주도적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 학습 디자이너로서의 교사 역할 변화 모색 |
다. 기초 기본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실천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기초학력 더딤학생 선정 | □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 통한 진단검사 실시 - 2024년부터 고등학교 1,2학년 대상 - 1학년/ 기초학력 진단평가 실시 - 2학년/ 기초학력 진단평가 실시 + 내신 성적 참조 □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의 원인 판단을 위해 담임교사와의 상담 강화, 각종 심리 검사 지표 활용 | 기초학력 보장 지원 협의체 구축 | □ 담임, 교과담당교사 기반 기초 기본학력 지원 관리 협의체 구축 □ 정의적 측면에서 상담교사 및 보건교사 협력 지원 시스템 구축 | 기초학력 더딤학생 특별 보충 책임지도 | □ 방과후, 저녁 시간 활용 더딤학생 과목별 맞춤형 수업 운영 □ 교과보충 프로그램 활용 - 소수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확대 - 기본 국, 영, 수에서 점차 과목 확대 □ 학습 더딤 원인별 프로그램 지원 □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한 학습 계획서 멘토링 □ 전담교사가 수시로 학력진단 평가를 실시하여 성장 여부 확인 □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캠프활동 지원 - 휴일이나 방학 기간을 이용, 지도 교사 1인당 10명 내외 □ 문해력 지도(독서, 토론, 글쓰기 지도 등) |
라.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실천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고교학점제 운영 내실화 | □ 교과박람회 계획 및 운영 -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설게 -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희망학과 (전공, 계열)에 맞는 선택과목 탐색의 기회 제공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작업 및 수요 조사(3차) 실시 - 학생의 선택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구성 □ 진로학업 설계지도 - 학생, 학부모 대상 선택과목 안내 - 과목 선택을 위한 진로 진학에 관한 상담 실시 - 학과 및 직업 체험의 날 운영 | 수업량 유연화 -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조화 과정을 통한 수업량 유연화 달성 □ 주제형 프로젝트 수업 계획 및 실행 - 최근 교육의 주요 의제인 환경, 생태 방면에서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움 - 지역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탐색하여 문제의식을 고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함 1단계 | | 2단계 | | 3단계 | | 4단계 | 주제별 강의 | | 발표 및 준비활동 | | 컨설팅 | | 발표 |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하는 특강 | ? | 분야별 사회참여활동 +발표준비 | ? | 학생들의 준비내용을 듣고, 컨설팅 | ? | 분야별 프로젝트 결과 발표 | 전문가 | | 학생(청소년) | | 전문가 | | 학생(청소년) |
□ 지역 및 생태 연계 교육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결과 피드백, 만족도 조사 실시,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생활기록부 기재 |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 | □ 미래형 융합교육 (STEAM) 프로그램 운영 - 교과 간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과정의 창의적 사고 신장 - 모둠활동을 통한 협동능력과 학생 주도 탐구 능력 신장 - 실생활 관련 문제에 관한 과학적 접근과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각 교과군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교과 간 융합이 가능하도록 주제선정 및 설계 □ 교육과정 상 성취기준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 □ 희망진로와 관심 분야에 맞는 학생 선발 후 모둠별 수업 실시 □ 수업 후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통해 피드백 지원 | 꿈을 세워가는 비전 캠프 | □ 진로(꿈, 목표)를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시간과 기회 제공 - 꿈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유롭고 다채롭게 시간을 꾸려나갈 수 있게 함 □ 학급 특색활동과 연계한 학급 단위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 의식 함양 - 나의 좌우명 발표, 책으로 만나는 나의 미래, 비전 선포식, 진로신문 제작 및 발표, 학급로고나 마스코트 만들기 등 다양한 형태의 활용 제시 □ 행사 진행 후 학급별로 프로그램 운영 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작성하여 차년 행사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함 |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 관리 체제 구축 | □ 리로스쿨 구축 및 활용 - 웹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학사 및 진로 진학 관리 - 교사, 학생, 학부모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수시로 학교생활을 돌아보고 관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마.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혁신 실현 실천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 주제별, 학년별, 교과별 교사 동아리 운영 - 교과별 동아리(모든 교사가 동일 교과군의 학습공동체에 참여) 교육과정 재구성, 기초 기본학력 부족 학생 지도 방안, 수행평가, 최소성취수준, 정기고사 출제문항 협의, 수업나눔 방안, 교과관련 체험학습 방안 등 협의 - 학년별 동아리 학급경영 및 학생 생활지도 방안, 학년 특색의 진로 진학지도 방안, 방과후 수업의 개선 등 협의 - 주제별 동아리 에듀테크 수업 활용방안 연구, 고교학점제 연구 협의회, 교사 독서토론, 저경력 교사와 고경력 교사의 멘토링 등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정례화 (월 1회 이상) | 모두가 성장하는 수업 나눔 | □ 희망 교사 중심으로 패들렛, 캔바 등 플랫폼 활용 수업 지원 □ 동료 장학과 동영상 촬영 지원을 통한 자기장학 □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수업 나눔 □ 학부모 공개 수업 및 수업 나눔 주간 운영 (연 2회 예정) | 교원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 □ 월 1회 이상 (넷째 주 예정) 직무관련 연수 실시 - 연초에 계획하여 시기에 맞게 담당자가 결재 후 실시 -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화하여 보급 및 보관 □ 교원협의를 통한 주제 선정 및 연수 수강 후 협의활동 진행 □ 디지털 역량 관련 직무연수 지원을 통한 교사의 미래 역량 강화 |
실천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도서관 활용 교육 | □ 독서신문 및 독서관련 자료 제공을 통한 독서교육 □ 학생 독서토론 동아리 지도를 통한 독서교육의 내실화 □ 도서관 활용수업 및 독서기반 교육환경 조성 | 다양한 독서 및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 □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기념 도서관행사 주간 운영 □ 교내 독서의 달 행사 주간 운영 □ 독서와 연계된 인문학 강좌 및 체험활동 실시 (연 4회 이상) □ 문학토론동아리 및 독서클럽 운영 |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 | □ 학교 스포츠클럽 등록 후 체계적 관리 운영 -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하루 30분 운동 실현 □ 신체활동량이 많은 종목 개발 및 보급 □ 교내리그 활성화 및 지역교육청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적극참여 유도 □ 학교 및 여학생 실정에 맞는 종목 선정으로 체육활동 상시화 □ 학교 스프츠클럽 활동에 관한 지역사회 협력 및 인프라 구축 | 예술적 감수성 함양 및 창의, 인성교 | □ 어울림 프로그램 지속 운영 (학교 교육과정에 6차시 이상 반영) □ 감사 일기 쓰기, 애플 데이, 감정약국 등 상담 프로그램 운영 □ 문예체 동아리 지원 및 활성화 댄스 경연, 버스킹 공연, 요리 경연 등 예술 활동 활성화 작은 음악회, 학생 미술 작품 전시회 등 문화예술 프로그램 계발 사제 동행 독서토론 동아리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추진 □ 실질적인 인성교육 실시 - 인성 친화적 학교 환경 함께 만들기 (학생 쉼터 등) -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 인성주제를 반영한 수업시간 운영 ) |
바. (선택과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거듭나는 문예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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