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전북미래학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 전북미래학교 운영계획
작성자 유미정 등록일 24.05.17 조회수 89

 

 

 

 

2024학년도

전북미래학교 운영 계획서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미래학교 운영 과제 및 실천 계획

.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환경 구축, 활용

실천내용

세부 추진 내용

에듀테크 활용 교육 기반 확충

11디바이스, 전자 칠판 보급 완료

- 전자칠판 사용 및 활용 방법에 관한 전교사 연수

- 학생 11디바이스 보급에 따라 관리 방안 수립, 수업 시간 활용 방안 모색 및 실천

미래형 교수학습 공간 확보, 구성 및 활용 계획 수립 및 추진

디지털 역량

교육 강화

( 교사 및 학생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시

디지털 이해교육 실시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수

전교사 대상 - 2회 이상

온라인 연수 적극 활용

(시도 교육청 주관) 찾아오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수 활용

에듀테크 활용 방안 연구 협의체 운영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구 전문적 학습 공동체 조직 및 운영

교사의 업무 재구조화

1교사 1디바이스 활용

교직원 회의 및 교내 연수 시 플랫폼 활용 권장

종이 연수물 지양

에듀테크 활용 교육과정 운영

GPT, 패들릿, 구글클래스룸, 미리캔버스 등 다양한 플랫폼 활용 지원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 AI 디지털 교과서 대비 AI 코스웨어 운영

실천내용

세부 추진 내용

AI 코스웨어

관련 연수

AI 코스웨어 활용 방안 연수

AI 디지털 교과서 보급, 적용 대비 연수

AI 코스웨어 이해 및 전문성 향상 연수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적용, 운영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AI 코스웨어 운영 (1개 학년 이상)

- 개별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도입 및 활용

- 담당교사 지정, 전교사 대상 활용방안 연수

자기 주도적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 학습 디자이너로서의 교사 역할 변화 모색

. 기초 기본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실천내용

세부 추진 내용

기초학력 더딤학생 선정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 통한 진단검사 실시

- 2024년부터 고등학교 1,2학년 대상

- 1학년/ 기초학력 진단평가 실시

- 2학년/ 기초학력 진단평가 실시 + 내신 성적 참조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의 원인 판단을 위해 담임교사와의 상담 강화, 각종 심리 검사 지표 활용

기초학력 보장 지원 협의체 구축

담임, 교과담당교사 기반 기초 기본학력 지원 관리 협의체 구축

정의적 측면에서 상담교사 및 보건교사 협력 지원 시스템 구축

기초학력 더딤학생 특별 보충 책임지도

방과후, 저녁 시간 활용 더딤학생 과목별 맞춤형 수업 운영

교과보충 프로그램 활용

- 소수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확대

- 기본 국, , 수에서 점차 과목 확대

학습 더딤 원인별 프로그램 지원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한 학습 계획서 멘토링

전담교사가 수시로 학력진단 평가를 실시하여 성장 여부 확인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캠프활동 지원

- 휴일이나 방학 기간을 이용, 지도 교사 1인당 10명 내외
문해력 지도(독서, 토론, 글쓰기 지도 등)

.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실천내용

세부 추진 내용

고교학점제 운영 내실화

교과박람회 계획 및 운영

-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설게

-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희망학과 (전공, 계열)에 맞는 선택과목 탐색의 기회 제공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작업 및 수요 조사(3) 실시

- 학생의 선택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구성

진로학업 설계지도

- 학생, 학부모 대상 선택과목 안내

- 과목 선택을 위한 진로 진학에 관한 상담 실시

- 학과 및 직업 체험의 날 운영

수업량 유연화

-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조화 과정을 통한 수업량 유연화 달성

주제형 프로젝트 수업 계획 및 실행

- 최근 교육의 주요 의제인 환경, 생태 방면에서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움

- 지역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탐색하여 문제의식을 고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주제별 강의

발표 및 준비활동

컨설팅

발표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하는 특강

분야별 사회참여활동

+발표준비

학생들의 준비내용을 듣고, 컨설팅

분야별

프로젝트

결과 발표

전문가

학생(청소년)

전문가

학생(청소년)

지역 및 생태 연계 교육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결과 피드백, 만족도 조사 실시,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생활기록부 기재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

미래형 융합교육 (STEAM) 프로그램 운영

- 교과 간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과정의 창의적 사고 신장

- 모둠활동을 통한 협동능력과 학생 주도 탐구 능력 신장

- 실생활 관련 문제에 관한 과학적 접근과 문제 해결 능력 배양

각 교과군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교과 간 융합이 가능하도록 주제선정 및 설계

교육과정 상 성취기준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

희망진로와 관심 분야에 맞는 학생 선발 후 모둠별 수업 실시

수업 후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통해 피드백 지원

꿈을 세워가는

비전 캠프

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시간과 기회 제공

- 꿈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유롭고 다채롭게 시간을 꾸려나갈 수 있게 함

학급 특색활동과 연계한 학급 단위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 의식 함양

- 나의 좌우명 발표, 책으로 만나는 나의 미래, 비전 선포식, 진로신문 제작 및 발표, 학급로고나 마스코트 만들기 등 다양한 형태의 활용 제시

행사 진행 후 학급별로 프로그램 운영 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작성하여 차년 행사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함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 관리 체제 구축

리로스쿨 구축 및 활용

- 웹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학사 및 진로 진학 관리

- 교사, 학생, 학부모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수시로 학교생활을 돌아보고 관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혁신 실현

실천내용

세부 추진 내용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주제별, 학년별, 교과별 교사 동아리 운영

- 교과별 동아리(모든 교사가 동일 교과군의 학습공동체에 참여)

교육과정 재구성, 기초 기본학력 부족 학생 지도 방안, 수행평가, 최소성취수준, 정기고사 출제문항 협의, 수업나눔 방안, 교과관련 체험학습 방안 등 협의

- 학년별 동아리

학급경영 및 학생 생활지도 방안, 학년 특색의 진로 진학지도 방안, 방과후 수업의 개선 등 협의

- 주제별 동아리

에듀테크 수업 활용방안 연구, 고교학점제 연구 협의회, 교사 독서토론, 저경력 교사와 고경력 교사의 멘토링 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정례화 (1회 이상)

모두가 성장하는

수업 나눔

희망 교사 중심으로 패들렛, 캔바 등 플랫폼 활용 수업 지원

동료 장학과 동영상 촬영 지원을 통한 자기장학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수업 나눔

학부모 공개 수업 및 수업 나눔 주간 운영 (2회 예정)

교원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1회 이상 (넷째 주 예정) 직무관련 연수 실시

- 연초에 계획하여 시기에 맞게 담당자가 결재 후 실시

-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화하여 보급 및 보관

교원협의를 통한 주제 선정 및 연수 수강 후 협의활동 진행

디지털 역량 관련 직무연수 지원을 통한 교사의 미래 역량 강화

실천내용

세부 추진 내용

도서관 활용

교육

독서신문 및 독서관련 자료 제공을 통한 독서교육

학생 독서토론 동아리 지도를 통한 독서교육의 내실화

도서관 활용수업 및 독서기반 교육환경 조성

다양한 독서 및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기념 도서관행사 주간 운영

교내 독서의 달 행사 주간 운영

독서와 연계된 인문학 강좌 및 체험활동 실시 (4회 이상)

문학토론동아리 및 독서클럽 운영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

학교 스포츠클럽 등록 후 체계적 관리 운영

-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하루 30분 운동 실현

신체활동량이 많은 종목 개발 및 보급

교내리그 활성화 및 지역교육청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적극참여 유도

학교 및 여학생 실정에 맞는 종목 선정으로 체육활동 상시화

학교 스프츠클럽 활동에 관한 지역사회 협력 및 인프라 구축

예술적 감수성 함양 및 창의, 인성교

어울림 프로그램 지속 운영 (학교 교육과정에 6차시 이상 반영)

감사 일기 쓰기, 애플 데이, 감정약국 등 상담 프로그램 운영

문예체 동아리 지원 및 활성화

댄스 경연, 버스킹 공연, 요리 경연 등 예술 활동 활성화

작은 음악회, 학생 미술 작품 전시회 등 문화예술 프로그램 계발

사제 동행 독서토론 동아리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추진

실질적인 인성교육 실시

- 인성 친화적 학교 환경 함께 만들기 (학생 쉼터 등)

-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 인성주제를 반영한 수업시간 운영 )

. (선택과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거듭나는 문예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