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계획 |
|||||||||||||
---|---|---|---|---|---|---|---|---|---|---|---|---|---|
작성자 | 이리여자고 | 등록일 | 22.03.24 | 조회수 | 190 | ||||||||
첨부파일 |
|
||||||||||||
1. 학생 중심교육 과정편성?운영 2.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3.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4.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 학교 중심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작업 -학급 수, 분반, 교실 여건 등에 대한 검토 분석 -다양한 학생 과목 선택에 따른 교실 공간 확보 및 교과교실 환경 개선 -온라인·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사전 파악 및 안내 나. 선택과목 다양화를 위한 협의 -교원 수급, 공간 등을 고려하면서도 교과협의회를 통한 최대한의 개설 과목 범위 설정 -교과협의회, 교과부장협의회를 통해 개설 과목 이수 단위 결정 다. 학생·학부모 대상 과목 선택 안내 -진로별 주요 선택 과목, 연관 선택 과목 등에 대한 안내 -과목 안내서 제작(2022.2월 사전 제작) 및 보급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중심으로 과목 선택을 위한 진로·진학 상담 라. 학생 선택 조사 및 개설 가능 과목 확정 -보통교과 선택과목 전체 대상으로 학생 수요조사 실시 -선택과목 학생 수요 조사와 학교 여건 들을 바탕으로 개설 과목 확정 마. 수강 신청 및 수업 시간표 편성 -수강신청프로그램을 활용한 수강신청 및 조정 -신청학생 수가 적은 과목의 경우 소수학생 선택과목 운영 -개인별 학생 시간표 편성 -공강 발생 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수 있는 장소 지정 및 학습 환경 개선 2.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가.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교육과정부장, 고교학점제계, 창의적체험활동계, 인문사회국제부장, 수리과학부장, 예체능부장, 각 교과부장 나. 진로설계캠프 -일시: 2022.5.6.(금) 8:30~16:30 -대상: 1학년 -내용: 진로계열 검사, 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 운영(6시간)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모색 다. 교과체험활동 -일시: 2022.7.19.(화) 8:30~14:30 -대상: 1~3학년 -내용: 본교 교사 중심의 20개 정도의 교과 체험 부스 중 운영, 진로 희망에 따른 교과 체험 부스 참여 -교과에 대한 긍정적·구체적 인식 함양 라. 교과박람회 -일시: 2022.8.26.(금) 14:30~16:30 -대상: 1, 2학년 -내용: 선택 과목 교과 소개, 학생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 도록 진로지도와 연계한 과목 선택에 대한 정보 제공 마.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인 양성을 위한 인문사회 주제 통합 수업 -내용: 주제 통합 수업을 위한 참여 교사 간 협의회 진행 주제에 맞는 통합적인 수업 운영(도서 선정 후 토론 수업도 가능) 교과 별 활동지 제작을 통한 다양한 관점 형성 바. 창의융합수리·과학 수업 -내용: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 수학적·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과목에 대한 이해도 및 문제 해결력 함양 사. 문화예술체육캠프 -내용: 미술, 음악, 체육, 기술·가정, 일본어 교과와 관련한 전시회·음악회·요리 경연대회, 일본문화체험 등을 열어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아. 직업인 체험 프로그램 -일시: 2022.5.18.(수) 13:30~14:30 -대상: 1학년 -내용: 희망 직업별로 직업인 멘토링 및 직업체험 운영(10개 정도의 체험) 자. 교사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교사 특강(2회) -A-STEP 등 고교학점제 연수 -교과지도 역량 강화 및 원격 수업 자료 개발을 위한 기자재 마련 3.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도모를 위한 연수 실시 나. 학적계가 학생생활기록부 기재와 관련한 연수 실시 나. 학년 초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교과별 성취기준 작성 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수업, 토론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 실시 라. 다양한 교구 및 활동 재료를 통해 수업의 질 향상 마. 과목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 계획의 사전 안내 및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성취평가 내실화 바. 학년별 협의회,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창체·교과 연계를 통한 융합 수업 모색·운영 사.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 -교과별 최소학업성취수준 협의 및 설정 -미도달 예방 지원 및 후속 지원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력 더딤학생을 위한 국·영·수 개별 학습 코칭 -일시: 2022.4.~12.(금 8,9교시, 16차시 운영) -멘토: 교내 국·영·수 담당교사 각 1명 -대상: 1학년 국·영·수 기초학력 더딤학생 -내용: 학습 부진 원인을 국·영·수 담당교사와 직접 찾아보고 개별·교과별 학 습 코칭, 학습일지 기록을 통한 학습 성장 유도 4.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가. 교사 역할 변화 노력 -다교과 담당 교사 우대: 다교과 담당 교사 교원다면평가 점수 부여 나. 협력적 학교 문화 형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교과별, 학년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선 -내실 있는 수시 협의 과정을 통해 소통하는 학교 문화 형성 -학생 수요조사 및 학부모 의견 수렴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1.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에 중점을 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전반적인 변화 2. 학생의 자기 주도적 진로 및 학업 설계를 지원할 수 있는 학교 교육역량의 강화 3. 구성원의 교육과정에 관한 관심 제고와 전문성 신장을 통한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의 실현
|
다음글 | 2021학년도 일반고 자신감 프로젝트 운영 계획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