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프로그램안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계획
작성자 이리여자고 등록일 22.03.24 조회수 190
첨부파일

추진 과제

1. 학생 중심교육 과정편성운영

2.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3.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4.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세부 프로그램 운영 개요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교 중심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작업

-학급 수, 분반, 교실 여건 등에 대한 검토 분석

-다양한 학생 과목 선택에 따른 교실 공간 확보 및 교과교실 환경 개선

-온라인·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사전 파악 및 안내

. 선택과목 다양화를 위한 협의

-교원 수급, 공간 등을 고려하면서도 교과협의회를 통한 최대한의 개설 과목 범위 설정

-교과협의회, 교과부장협의회를 통해 개설 과목 이수 단위 결정

. 학생·학부모 대상 과목 선택 안내

-진로별 주요 선택 과목, 연관 선택 과목 등에 대한 안내

-과목 안내서 제작(2022.2월 사전 제작) 및 보급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중심으로 과목 선택을 위한 진로·진학 상담

. 학생 선택 조사 및 개설 가능 과목 확정

-보통교과 선택과목 전체 대상으로 학생 수요조사 실시

-선택과목 학생 수요 조사와 학교 여건 들을 바탕으로 개설 과목 확정

. 수강 신청 및 수업 시간표 편성

-수강신청프로그램을 활용한 수강신청 및 조정

-신청학생 수가 적은 과목의 경우 소수학생 선택과목 운영

-개인별 학생 시간표 편성

-공강 발생 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수 있는 장소 지정 및 학습 환경 개선

2.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교육과정부장, 고교학점제계, 창의적체험활동계, 인문사회국제부장, 수리과학부장, 예체능부장, 각 교과부장

. 진로설계캠프

-일시: 2022.5.6.() 8:30~16:30

-대상: 1학년

-내용: 진로계열 검사, 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 운영(6시간)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모색

. 교과체험활동

-일시: 2022.7.19.() 8:30~14:30

-대상: 1~3학년

-내용: 본교 교사 중심의 20개 정도의 교과 체험 부스 중 운영,

진로 희망에 따른 교과 체험 부스 참여

-교과에 대한 긍정적·구체적 인식 함양

. 교과박람회

-일시: 2022.8.26.() 14:30~16:30

-대상: 1, 2학년

-내용: 선택 과목 교과 소개, 학생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 도록 진로지도와 연계한 과목 선택에 대한 정보 제공

.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인 양성을 위한 인문사회 주제 통합 수업

-내용: 주제 통합 수업을 위한 참여 교사 간 협의회 진행

주제에 맞는 통합적인 수업 운영(도서 선정 후 토론 수업도 가능)

교과 별 활동지 제작을 통한 다양한 관점 형성

. 창의융합수리·과학 수업

-내용: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 수학적·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과목에 대한 이해도 및 문제 해결력 함양

. 문화예술체육캠프

-내용: 미술, 음악, 체육, 기술·가정, 일본어 교과와 관련한 전시회·음악회·요리 경연대회, 일본문화체험 등을 열어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직업인 체험 프로그램

-일시: 2022.5.18.() 13:30~14:30

-대상: 1학년

-내용: 희망 직업별로 직업인 멘토링 및 직업체험 운영(10개 정도의 체험)

. 교사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교사 특강(2)

-A-STEP 등 고교학점제 연수

-교과지도 역량 강화 및 원격 수업 자료 개발을 위한 기자재 마련

3.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도모를 위한 연수 실시

. 학적계가 학생생활기록부 기재와 관련한 연수 실시

. 학년 초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교과별 성취기준 작성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수업, 토론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 실시

. 다양한 교구 및 활동 재료를 통해 수업의 질 향상

. 과목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 계획의 사전 안내 및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성취평가 내실화

. 학년별 협의회,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창체·교과 연계를 통한 융합 수업 모색·운영

.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

-교과별 최소학업성취수준 협의 및 설정

-미도달 예방 지원 및 후속 지원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력 더딤학생을 위한 국··수 개별 학습 코칭

-일시: 2022.4.~12.(8,9교시, 16차시 운영)

-멘토: 교내 국··수 담당교사 각 1

-대상: 1학년 국··수 기초학력 더딤학생

-내용: 학습 부진 원인을 국··수 담당교사와 직접 찾아보고 개별·교과별 학 습 코칭, 학습일지 기록을 통한 학습 성장 유도

4.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교사 역할 변화 노력

-다교과 담당 교사 우대: 다교과 담당 교사 교원다면평가 점수 부여

. 협력적 학교 문화 형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교과별, 학년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선

-내실 있는 수시 협의 과정을 통해 소통하는 학교 문화 형성

-학생 수요조사 및 학부모 의견 수렴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기대효과

1.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에 중점을 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전반적인 변화

2. 학생의 자기 주도적 진로 및 학업 설계를 지원할 수 있는 학교 교육역량의 강화

3. 구성원의 교육과정에 관한 관심 제고와 전문성 신장을 통한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의 실현

향후 추진 계획

 

다음글 2021학년도 일반고 자신감 프로젝트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