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학교폭력의 개념, 실태 및 대처방안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교의 건전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녀에게 관심과 사랑이 중요함을 말씀드리며 건강하고 안전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보호자의 학교폭력 징후 파악하기 - 학교폭력 징후는 교사 뿐 아니라 보호자도 파악할 수 있다. 보호자도 피해.가해학생의 징후를 알고 있어야 학교폭력을 감지해내고 담임교사와 연계하여 학교폭력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피해학생의 징후 | - 몸이 아프다며 학교 가기를 싫어하거나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 멍 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다쳤다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 운동화, 휴대폰, MP3,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 친구가 시키는 대로 그대로 따르며, 다른 학생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 SNS, 교과서, 노트 등에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 등의 낙서가 있다. - 웃음이 없어지고 풀이 죽어서 맥없이 있거나 방에 틀어 박혀 나오려 하지 않는다. -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며 잠꼬대를 한다. - 이유 없이 갑자기 성적이 떨어진다. - 엄마나 동생 등 만만한 대상에게 폭력을 쓰거나 공격적으로 변한다. | | 가해학생의 징후 | - 사주지 않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 물어보면 친구에게 받았다고 한다. - 갑자기 돈 씀씀이가 커졌다. -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 부모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며, 비밀이 많고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 - 귀가 시간이 늦어지거나, 외출이 잦아진다. -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 등하교 시 책가방을 들어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니거나 문신 등이 있다. |
? 학교폭력에 따른 보호자의 대처 방법 피해학생 부모의 경우 | 해야 할 일 | 해서는 안 되는 일 | - 아이를 응원해 주세요. ‘절대 네가 잘못한 게 아니야’ 라며 지지해 주세요. - 도움을 요청하세요. 먼저, 담임교사에게 학교폭력 사실을 알리세요. - 증거를 확보하세요. 예)문자메시지, 이메일, 음성녹음, 상해진단서 등 - 보호해주세요. 교문 앞에서 아이를 기다려 주세요. | - 아이를 탓하지 마세요. 학교폭력은 당신 자녀의 문제가 아닙니다. -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피해사실을 축소, 은폐하지 마세요. - 힘든 내색하지 마세요. 부모가 절망하면 아이는 더 움츠러듭니다. - 보복하지 마세요. 보복으로 아이의 상처를 치료할 순 없습니다. - 도피하지 마세요. 문제회피, 침묵, 전학, 이사는 해결책이 아닙니다. |
가해학생 부모의 경우 | 해야 할 일 | 해서는 안 되는 일 | - 가해사실을 확인하세요. 아이와 친구, 교사에게 정확한 경위를 확인합니다. - 잘못을 인정하세요. 아이의 잘못과 부모의 책임을 인정합니다. - 진심으로 사과하세요. 피해학생에게 아이와 함께 사과하고 회복을 지원합니다. - 다시 기회를 주세요. 전문가 상담, 봉사활동 등은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 부인하지 마세요. 가해 사실을 부인하는 것은 또 다른가해 행위입니다. - 피해학생을 탓하지 마세요. 피해학생에게서 폭력의 원인을 찾지 마세요. - 정당화하지 마세요. 애들은 싸우면서 큰다며 폭력을 정당화하지 마세요. - 회피하지 마세요. 불안, 걱정과 두려움으로 책임을 회피할 순 없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부모가 자포자기하는 것은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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