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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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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안내
작성자 이현정 등록일 23.04.18 조회수 39
첨부파일

정서·행동특성검사

사업의 목적

?? 학생의 긍정적 성격특성 파악 및 지원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체계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문제 조기 발견 및 악화 방지

?? 학교의 역량강화 및 예방지원시스템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문제 예방

?? 학교-지역사회 및 관계부처 공조체제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 발달지원의 효율성 제고

?? 학생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해 학습부진 문제 보정 및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예방관리

중요성 및 필요성

정신건강의 문제는 의료 및 보건 영역 뿐 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아동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의 10명 중 4명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으며, 13~18세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전체의 37.4%, 남학생 30.5%, 여학생 44.9%, 우울감 경험률은 25.5%, 남학생 20.9%, 여학생 30.5%, 자살 생각률은 전체 12.1%, 남학생 9.5%, 여학생 14.9%, 자살 계획률은 전체 4.0%, 자살 시도율은 전체 2.4%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는 학업문제, 또래 집단에서의 따돌림, 적응장애, 문제행동, 학생들 간의 폭력, 자살 등과 같은 문제로 확대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교사들의 어려움 또한 가중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기는 급격한 뇌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자 성격특성이 확립되는 성인의 전 단계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때 발생하는 정서행동문제는 아동청소년의 삶에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점에서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 예방 및 악화 방지에 목적을 두고 있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필요성 또한 갈수록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7에는 특성검사를 새롭게 추가하여 학생의 긍정적 성격특성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성격특성검사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 성격특성 수준을 제시하기보다 각 학생이 자신의 강점과 성격특성에 대한 통찰의 기회를 얻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자기 계발에 도움을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관심군 선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체계적인 정신건강 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교사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모두가 협조체제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 사업의 시작인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의 진행을 위해서는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여러 선생님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사랑하시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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