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돌봄교실 연간 운영 계획서... 돌봄관련 문의(063-830-868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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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리부송초 | 등록일 | 23.03.14 | 조회수 | 8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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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부송초등학교
1. 초등돌봄교실을 통해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자녀 등의 건강한 성장을돕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2.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돌봄사각지대를 예방한다. 3. 다양하고 질 높은 안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힌다.
1. (대상) 오후돌봄교실은 1~2학년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운영시간) 오후돌봄교실 운영시간은 12:30~16:30까지로 운영한다. (코로나-19상황과 같이 긴급 상황이나 학교의 상황에 따라 운영 시간을 변경할 수 있음) 3. (운영규모) 돌봄교실 당 20명~25명 이내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4. (프로그램 개설 운영) 오후돌봄은 다양한 단체 및 개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외부강사 등을 활용하여 개 이상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 (학교운영위원회)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되는 사항 및 돌봄교실 위탁 운영 여 부 등 돌봄교실 운영계획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야한다. 6. (운영방법) 오후돌봄교실은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며, 프로그램 운영, 생활지도, 안전 및 귀가지도, 평가 등은 위탁업체와 상호.협력하여 운영한다.
1. 운영개요
2. 오후돌봄교실
1. 운영 방침 가) 돌봄교실에서는 저학년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 및 창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나) 프로그램 선정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선정하고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한다. 다) 오후돌봄에서는 외부강사를 활용하여 돌봄교실 당 1주 3시간의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라)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오후돌봄교실 참여 학생은 학생 희망에 따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돌봄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2. 운영 프로그램
3. 프로그램 평가 가)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에 대한 만족도 나) 강사 만족도(프로그램 운영 방법, 내용의 충실성, 전문성 등) 다) 돌봄교실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실시(학기별 1회) 라) 위탁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함께 진행되는 경우 학교에서 실시 마) 조사 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 연수, 다음 학기 프로그램 선정에 반영 4. 프로그램 관리 가) 강사연수 - 정기연수 및 프로그램별 연수 실시 - 교수학습법 및 안전관리교육, 학생관리방법 등 전문성 강화 연수 나) 강사평가 - 매학기 프로그램 운영 후 만족도 평가를 축적하여 관리 - 선발된 강사,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상시 의견 수립체계 - 강사 근무 성실성 및 프로그램 운영 전문성 점검 실시
1. 돌봄이 반드시 필요한 맞벌이면서. 저소득층,한부모 가정등의 희망학생 수용한다. 2. 돌봄교실 운영시간에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선발(2시간 이상의 조기 귀가 학생은 제외)한다. 3. 프로그램 활동시간에 외부 사설 교육기관을 이용하는 학생은 제외한다. 4. 돌봄교실의 희망자가 많을 경우 학교별 우선 순위에 대한 기준을 정하여 확정한다.
1. 간식 관리 가. 간식용기를 사용할 수 없을 시에는 개별포장이 가능한 간식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로 간식의 질을 높일 시에는 간식비가 인상될 수 있음. 나. 학생들에게 안전한 간식 제공을 위하여 가공없이 바로 제공할 수 있는 완제품을 구입하여 돌봄전담인력의 검식 후 제공한다. 다. 당일 간식은 당일 돌봄교실 내에서 소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학생의 이른 귀가 시에는 간식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고, 간식을 돌봄교실 밖으로 인출하여 집으로 가져가서 먹는 것은 안 되며 이로 인한 책임은 본인이 지기로 함. 당일 제공받지 못했던 간식을 돌봄교실에 보관했다가 익일 가져가는 것은 불가함. 마. 간식업체는 신선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요일별 다양한 간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바. 반조리 식품은 요리 활동 시간을 활용하며 보존식을 필수 비치한다. <간식계획표-예시>
2. 간식비 가. 무상지원
1. (계획 수립)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시 생활수칙을 마련한다. 2. (이용 규정) 입 반시 학부모에게 이용서약서를 받아 그에 따른다.(퇴실 규정 포함)
3. (체제 구축) 전 교직원 및 학부모 안전생활 체제를 구축한다. 4. (생활교육 내용) 기본 생활 습관, 언어생활, 교우 관계 등을 지도한다. 5. (출결관리) 돌봄교실 출석부를 만들어 출결 사항을 확인한다. 6. (이동 사항 관리) 사전에 허락받지 않은 학생의 교실 밖 개별 활동을 제한하고 돌봄전담인력 및 담당교사의 인솔 하에 돌봄 활동을 수행한다.
1. (계획 수립) 시설안전, 전기 및 가스안전, 귀가 및 응급상황 대책, 급.간식 관리 계획, 안전지도 및 교육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내용별로 정기적 또는 수시 점검 사항으로 분류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2. (안전 강화) 돌봄교실의 안전을 강화한다. 가. 돌봄교실 주변 및 출입구에는 CCTV를 통해 외부로부터의 내방자를 확인하고, 수상한 사람의 침입을 막아 안전사고 예방?관리한다. 나. 시설물의 수시 안전점검 실시로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한다. 3. (안전교육) 안전예방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가. 돌봄교실 참여 학생 및 관계자(교직원, 돌봄전담인력 등)에 대한 월 1회 이상 안전교육 및 사례 대처 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4. (귀가 지도) 학생 안전을 위해 학부모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한다. 가. 학생 안전을 위해 학부모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하고, 학부모 미동반 귀가 시 등을 대비하여 대리인 사전 지정제 등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다만, 오후돌봄의 경우에는 학부모 요청 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귀가 방법을 정할 수 있다. 나. 학생의 귀가 시간은 입실 시 제출된 귀가 동의서에 의해 귀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정해진 시간 외의 귀가 요구 시에는 학부모의 확인 후에 귀가시킨다. 다. 학교주변 지구대와 협력하여 돌봄교실 운영?귀가 시간 시 순찰을 강화한다. 5. (소통체계 마련) 돌봄전담인력, 돌봄담당교사 등의 책임 하에 학생 관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학부모와의 소통 체계를 마련하여 운영한다. 6. (위생) 위생적인 환경을 위하여 학교방역을 시행할 때 반드시 돌봄교실을 포함하여 소독을 실시한다. 7. (기타)「초등돌봄교실 안전관리 길라잡이」를 참고하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8. (보험가입) 위탁업체는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여 학생안전사고에 대비한다.
1. 방학 중에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운영시간을 결정하고 별도의 방학중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2. 재량휴업일 및 학교 행사일에는 수요조사에 따라 운영여부와 운영시간을 결정한다. 3. 단축 수업일에는 여건에 맞추어 시간을 변경하여 운영한다.
전담강사의 보강.결강은 기업의 인력풀을 활용하여 대체강사를 구해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운영 프로그램 강사, 내부교사 등도 대체 가능하도록 한다. 단 상황의 여건과 학교의 협조에 따라 우선시 되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가. 운영학교의 교실 수가 여러 교실일 경우 ① 결강 기간이 1일 이상일 경우 : 대체강사 ② 결강 기간이 1일 미만일 경우 : - 대체강사 - 같은 시간대의 다른 돌봄교실에 분반 - 운영시간대가 다른 돌봄강사가 대체 근무 - 위탁 업체 관리자 대체 근무(근거리일 경우) - 내부교사 대체(원거리 학교에 해당, 불가피 할 경우) 나. 운영학교의 교실 수가 하나일 경우 - 인력풀을 활용한 대체강사 - 내부교사 대체(원거리 학교에 해당, 불가피 할 경우)
1. 평가 방법 및 내용
2. 평가 결과의 환류 가. 평가 결과 장점은 확대하고, 문제점은 개선한다. 나. 평가 결과는 공유하고 돌봄교실 운영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다. 학생지도, 학부모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1. 다양하고 질 높은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으로 학생.학부모의 만족도 제고 및 사교육비를 경감 한다. 2. 양육 부담 완화로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저출산 문제 완화에 기여한다. 3.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과 정서교육 함양에 기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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