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부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늘봄교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년도 돌봄교실 연간 운영 계획서... 돌봄관련 문의(063-830-8684~5)
작성자 이리부송초 등록일 23.03.14 조회수 76
첨부파일

2023학년도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이리부송초등학교

??

목적

1. 초등돌봄교실을 통해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자녀 등의 건강한 성장을돕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2.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돌봄사각지대를

예방한다.

3. 다양하고 질 높은 안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힌다.

??

운영방침

1. (대상) 오후돌봄교실은 1~2학년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운영시간) 오후돌봄교실 운영시간은 12:30~16:30까지로 운영한다.

(코로나-19상황과 같이 긴급 상황이나 학교의 상황에 따라 운영 시간을 변경할 수 있음)

3. (운영규모) 돌봄교실 당 20~25명 이내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4. (프로그램 개설 운영) 오후돌봄은 다양한 단체 및 개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외부강사 등을 활용하여 개 이상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 (학교운영위원회)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되는 사항 및 돌봄교실 위탁 운영 여 부 등 돌봄교실 운영계획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야한다.

6. (운영방법) 오후돌봄교실은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며, 프로그램 운영, 생활지도, 안전 및 귀가지도, 평가 등은 위탁업체와 상호.협력하여 운영한다.

??

세부 운영 계획

1. 운영개요

학교명

운영

유형

참여

학년

참여

학생수

운영

교실

운영형태

교실

형태

운영시간

돌봄

인력수

(월근무시간)

프로그램

강사수

학기중

방학 중

이리

부송초

오후

돌봄

1-2

48

2

직영

전용

12:30-16:30

(변경 가능)

08:30-12:30

12:30-16:30

(수요조사 후 변경 가능

2

(54)

2

2. 오후돌봄교실

프로그램명

이름

근무 시간

1

오후돌봄전담 1

최혜숙

12:30~16:30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음

2

오후돌봄전담 2

문경희

3

조립과학

미정

14:00~15:25

4

그림책놀이

14:00~15:25

5

음악놀이

14:20~15:25

6

놀이체육

14:20~15:25

유 형

내 용

단체활동

돌봄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외부강사 등에 의해 운영되는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및 놀이 활동

) 북아트, 전래놀이, 놀이체육, 음악놀이, 창의요리, 책놀이, 토탈공예 등

ㅇ 교과학습 프로그램 운영은 지양

ㅇ 돌봄교실, 체육관, 도서실, 과학실 등 학교내외의 다양한 시설이나 장소에서 수행

개인활동

ㅇ 돌봄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개인적자율적으로 돌봄전담인력, 돌봄보조인력 등의 지원.관리 하에 행하는 활동

) 숙제하기, 일기쓰기, 독서하기, 그림그리기, 글쓰기, EBS 시청 등의 다양한 활동 포함

돌봄프로그램

1. 운영 방침

) 돌봄교실에서는 저학년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 및 창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 프로그램 선정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선정하고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한다.

) 오후돌봄에서는 외부강사를 활용하여 돌봄교실 당 13시간의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오후돌봄교실 참여 학생은 학생 희망에 따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돌봄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2. 운영 프로그램

프로그램

프로그램 특징

1

음악놀이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음악을 이해하고 동요 부르기 등을 통해 집중력과 리듬감 향상 및 쉽고 재미있게 음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2

그림책놀이

-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글쓰기, 자기생각 표현하기를 원활히 하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오감을 만족시키며 사고력 발달, 창의력을 개발하는 프로그램

3

조립과학

-기계요소를 활용해 스스로 로봇 창작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설계 지식을 터득 및 과학적 사고력, 창의력을 확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4

놀이체육

-운동을 통해 트튼한 몸과 다 같이 즐겁게 몸을 움직이면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3.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에 대한 만족도

) 강사 만족도(프로그램 운영 방법, 내용의 충실성, 전문성 등)

) 돌봄교실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실시(학기별 1)

) 위탁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함께 진행되는 경우 학교에서 실시

) 조사 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 연수, 다음 학기 프로그램 선정에 반영

4. 프로그램 관리

) 강사연수

- 정기연수 및 프로그램별 연수 실시

- 교수학습법 및 안전관리교육, 학생관리방법 등 전문성 강화 연수

) 강사평가

- 매학기 프로그램 운영 후 만족도 평가를 축적하여 관리

- 선발된 강사,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상시 의견 수립체계

- 강사 근무 성실성 및 프로그램 운영 전문성 점검 실시

학생 선발

1. 돌봄이 반드시 필요한 맞벌이면서. 저소득층,한부모 가정등의 희망학생 수용한다.

2. 돌봄교실 운영시간에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선발(2시간 이상의 조기 귀가 학생은 제외)한다.

3. 프로그램 활동시간에 외부 사설 교육기관을 이용하는 학생은 제외한다.

4. 돌봄교실의 희망자가 많을 경우 학교별 우선 순위에 대한 기준을 정하여 확정한다.

??

간식

1. 간식 관리

. 간식용기를 사용할 수 없을 시에는 개별포장이 가능한 간식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로 간식의 질을 높일 시에는 간식비가 인상될 수 있음.

. 학생들에게 안전한 간식 제공을 위하여 가공없이 바로 제공할 수 있는 완제품을 구입하여 돌봄전담인력의 검식 후 제공한다.

. 당일 간식은 당일 돌봄교실 내에서 소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학생의 이른 귀가 시에는 간식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고, 간식을 돌봄교실 밖으로 인출하여 집으로 가져가서 먹는 것은 안 되며 이로 인한 책임은 본인이 지기로 함. 당일 제공받지 못했던 간식을 돌봄교실에 보관했다가 익일 가져가는 것은 불가함.

. 간식업체는 신선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요일별 다양한 간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반조리 식품은 요리 활동 시간을 활용하며 보존식을 필수 비치한다.

<간식계획표-예시>

요일

1

로컬푸드 무지개떡

빅썬 사과쥬스

풀무원 요거트 토핑

카스타드

로컬푸드 초코머핀

빙그레 우유

제철과일

크리스피 도넛

비피더스

2

로컬푸드 흑설기

델몬트 쥬스

미니약과

떠먹는 요플레

로컬푸드 단팥빵

뽀로로요구르트

바나나

짜요짜요

풀무원 올바른

핫도그

로컬푸드 우유

3

로컬푸드 꿀떡

오렌지 쥬스

에너지바

삼육 바나나두유

로컬푸드 단호박 카스테라

쿨피스

제철과일

곡물 씨리얼

빙그레 우유

4

로컬푸드 팥 기정떡

포도쥬스

컵 씨리얼

남양 우유

로컬푸드 모닝빵, 딸기쨈

비타 요구르트

제철과일

2. 간식비

. 무상지원

??

생활지도

1. (계획 수립)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시 생활수칙을 마련한다.

2. (이용 규정) 입 반시 학부모에게 이용서약서를 받아 그에 따른다.(퇴실 규정 포함)

1. 학생의 주소, 전화번호, 가족관계 등 학생의 신상에 변경이 있을 경우는 즉시 돌봄전담강사에게 통보하겠습니다.

2. 결석, 지각, 조퇴 시에는 반드시 돌봄전담강사에게 연락을 취합니다.
(부모님의 연락을 직접 받지 않은 경우에는 안전 관리상 조퇴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3. 수업 종료 후 귀가 방법과 퇴실 시각을 준수하며, 퇴실 이후의 안전사고에 대한 것은 학부모의 책임이며, 학교에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기 않음을 서약합니다.

4. 자발적인 의사로 한번 퇴실한 학생은 당해년도 운영기간에는 재입반이 불가능합니다.

5. 학생이 전염되는 질병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학교에 즉각 통보하고, 학교의 조치에 따르겠습니다.

6. 학생의 질병으로 돌봄전담강사가 귀가를 요청할 경우에는 즉시 학생을 데려가겠습니다.

7. 투약을 하여야 할 경우, 사전에 부모님께서 알림장에 메모하여 줍니다.

8. 응급조치 이상의 긴급 의료 행위가 요구될 경우에는 부모가 조치를 취해야 하며, 부모에게 연락이 어려운 경우에만 학교에 권한을 위임합니다.(자녀의 응급상황이 발생 시 학교의 응급처치 동의서에 따라 시행됩니다)

9. 돌봄교실 운영시간에 모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2시간 이상의 조기 귀가는 불가합니다.

10. 오고가는 길 안전을 위하여 돌봄교실 운영시간 중에는 교문 밖 타 기관 교습 후 돌봄교실로 돌아올 수 없습니다. 규정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사고는 학부모의 책임입니다.(학원수강을 위하여 학교 밖으로 나간 경우 귀가로 간주함)

11. 돌봄전담강사에게 사전 예고 없이 월 3회 이상 결석하거나, 지속적인 돌봄이 필요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또 돌봄교실 입실 시작일 기준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가하는 민원 사안을 2회 발생시켰을 경우, 익월부터 퇴실 조치 하겠습니다. 한번 퇴실한 학생은 재 입반이 불가능합니다.

3. (체제 구축) 전 교직원 및 학부모 안전생활 체제를 구축한다.

4. (생활교육 내용) 기본 생활 습관, 언어생활, 교우 관계 등을 지도한다.

5. (출결관리) 돌봄교실 출석부를 만들어 출결 사항을 확인한다.

6. (이동 사항 관리) 사전에 허락받지 않은 학생의 교실 밖 개별 활동을 제한하고 돌봄전담인력 및 담당교사의 인솔 하에 돌봄 활동을 수행한다.

??

안전지도 및 시설물 관리

1. (계획 수립) 시설안전, 전기 및 가스안전, 귀가 및 응급상황 대책, .간식 관리 계획, 안전지도 및 교육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내용별로 정기적 또는 수시 점검 사항으로 분류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2. (안전 강화) 돌봄교실의 안전을 강화한다.

. 돌봄교실 주변 및 출입구에는 CCTV를 통해 외부로부터의 내방자를 확인하고, 수상한 사람의 침입을 막아 안전사고 예방관리한다.

. 시설물의 수시 안전점검 실시로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한다.

3. (안전교육) 안전예방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 돌봄교실 참여 학생 및 관계자(교직원, 돌봄전담인력 등)에 대한 월 1회 이상 안전교육 및 사례 대처 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4. (귀가 지도) 학생 안전을 위해 학부모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한다.

. 학생 안전을 위해 학부모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하고, 학부모 미동반 귀가 시 등을 대비하여 대리인 사전 지정제 등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다만, 오후돌봄의 경우에는 학부모 요청 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귀가 방법을 정할 수 있다.

. 학생의 귀가 시간은 입실 시 제출된 귀가 동의서에 의해 귀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정해진 시간 외의 귀가 요구 시에는 학부모의 확인 후에 귀가시킨다.

. 학교주변 지구대와 협력하여 돌봄교실 운영귀가 시간 시 순찰을 강화한다.

5. (소통체계 마련) 돌봄전담인력, 돌봄담당교사 등의 책임 하에 학생 관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학부모와의 소통 체계를 마련하여 운영한다.

6. (위생) 위생적인 환경을 위하여 학교방역을 시행할 때 반드시 돌봄교실을 포함하여 소독을 실시한다.

7. (기타)초등돌봄교실 안전관리 길라잡이를 참고하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8. (보험가입) 위탁업체는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여 학생안전사고에 대비한다.

??

방학중 운영 및 학교 행사일 등

1. 방학 중에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운영시간을 결정하고 별도의 방학중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2. 재량휴업일 및 학교 행사일에는 수요조사에 따라 운영여부와 운영시간을 결정한다.

3. 단축 수업일에는 여건에 맞추어 시간을 변경하여 운영한다.

??

강사의 보강 결강시

전담강사의 보강.결강은 기업의 인력풀을 활용하여 대체강사를 구해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운영 프로그램 강사, 내부교사 등도 대체 가능하도록 한다. 단 상황의 여건과 학교의 협조에 따라 우선시 되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 운영학교의 교실 수가 여러 교실일 경우

결강 기간이 1일 이상일 경우 : 대체강사

결강 기간이 1일 미만일 경우 :

- 대체강사

- 같은 시간대의 다른 돌봄교실에 분반

- 운영시간대가 다른 돌봄강사가 대체 근무

- 위탁 업체 관리자 대체 근무(근거리일 경우)

- 내부교사 대체(원거리 학교에 해당, 불가피 할 경우)

. 운영학교의 교실 수가 하나일 경우

- 인력풀을 활용한 대체강사

- 내부교사 대체(원거리 학교에 해당, 불가피 할 경우)

평가 및 환류

1. 평가 방법 및 내용

방 법

내 용

1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학기별 / 프로그램별 / 돌봄전담인력, 프로그램 지도강사별 만족도 조사 실시(설문조사, 협의회 등)

2

돌봄교실 활동 공개

??학부모 요구 시 돌봄전담인력(위탁업체)와 협의하여 돌봄교실 공개의 날을 계획하여 운영

2. 평가 결과의 환류

. 평가 결과 장점은 확대하고, 문제점은 개선한다.

. 평가 결과는 공유하고 돌봄교실 운영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 학생지도, 학부모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기대 효과

1. 다양하고 질 높은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으로 학생.학부모의 만족도 제고 및 사교육비를 경감 한다.

2. 양육 부담 완화로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저출산 문제 완화에 기여한다.

3.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성교육과 정서교육 함양에 기여한다.


이전글 2024학년도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다음글 2022학년도 돌봄교실 운영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