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함께하는 양성평등교육 |
|||||||||||||||||||||||||||||||||||||||||||||||||||||||||||||||
---|---|---|---|---|---|---|---|---|---|---|---|---|---|---|---|---|---|---|---|---|---|---|---|---|---|---|---|---|---|---|---|---|---|---|---|---|---|---|---|---|---|---|---|---|---|---|---|---|---|---|---|---|---|---|---|---|---|---|---|---|---|---|---|
작성자 | *** | 등록일 | 24.04.08 | 조회수 | 39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양성평등 교육은 학교 현장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함께 실천되어야 할 중요한 교육이며 양성평등한 사회는 평등한 가정에서 시작됩니다. 평등한 부부의 삶은 자녀에게 자연스럽게 평등에 대한 교육이 되고 이러한 환경에서 성장한 자녀는 경쟁적, 차별적 삶이 아니라 평등한 삶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과거 남성과 여성에 대해 기대했던 성역할이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고 있습니다. 성별 고정관념이나 성역할 고정관념과 관계없이 살아가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성 평등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방안들을 자녀들과 함께 생각해보시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 성 차이 : 남성과 여성 간의 생물학적 차이에 사회적 의미가 부여되어 사회적 분류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과정을 말한다. - 성 차별 :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학적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남녀 의 성에 따른 차이에 대한 차별로, 합리적이지 않은 근거나 기준을 가지고 특정 성을 구별, 배제, 제한하는 등 불평등하게 대하는 것
1 ) 성별, 연령에 앞서 ‘동료, 이웃, 사람’으로 대하고 존중해주세요. - 나이가 적거나 지위가 낮다고 무조건 반말을 하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 특정 성별을 지칭하여 표현하거나 특정 성별만을 대상/ 배제하는 것은 성차별이 될 수 있습니다. - 성별을 떠나서 ‘잘하는/적합한 혹은 못하는/안 맞는’ 등 개인차를 생각해주세요. - 자녀의 성별을 떠나 개인차를 고려할 때 자녀의 폭넓은 성장의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2 ) 외모, 몸매, 성역할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녀의 태도와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
: 외모, 몸매. 성역할에 대한 평가는 자녀에게 여성다움, 남성다움을 강요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뒷면계속)
- 부모가 가사와 양육을 분담하여 자녀들에게 성평등한 모습을 보여 주도록 한다. - 남녀 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자녀에게 격려, 칭찬 등을 할 때 자녀의 성별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한다. - 예절이나 단정한 용모는 남녀가 모두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는 차원에서 가르친다. -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남녀 공동의 책임과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 진로, 학업 선택 시 남자와 여자의 영역이 따로 있다는 잘못된 고정관념이 배제되도록 지도하고, 자녀의 선택을 존중하여 격려한다. - 학업성취나 수행에 있어서 성별의 차이보다 개인의 차이가 더 크다는 점을 강조한다.
2024년 4월 8일 이 리 영 등 중 학 교 장(직인생략) |
이전글 | 마약 예방 교육 카드뉴스 우수작 (2편) |
---|---|
다음글 | 2024.3.4 (월) 6교시 성폭력 예방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