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일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년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예방을 위한 학부모교육
작성자 박연희 등록일 21.07.14 조회수 93

1. 청소년 성폭력·성희롱. 성매매 예방을 위한 학부모교육

성폭력 가해자는 아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이들에게 가장 위험한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친구나 가족, 이웃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해자는 아이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믿을 만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아동성폭력은 아동의 집, 학교 등 아동과 근접해 있는 곳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가정, 학교 일상생활에서부터 예방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성과 관련하여 상대방의 동의 없이 행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이다.

<출처: 여성가족부>

. 야한 말이나 사진, 동영상을 카카오톡, 밴드로 보냄

. 성장이 빠른 친구의 몸에 대해 놀리거나 특정 신체부위에 대해 언급

. 여학생의 치마 속을 핸드폰으로 찍어서 친구들에게 돌림

. 장난치는 척하면서 슬쩍 가슴이나 상대방의 생식기를 만짐

무심코 장난이라고 생각하는 행동들이 성폭력 범죄이며, 처벌 대상임을 자녀들에게 반드시 지도하여야 합니다.

. 자녀들이 무엇이나 물어볼 수 있도록 나무라지 마시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 ()에 대한 질문을 할 때 자연스럽게, 즉시 그리고 정직하게 가르칩니다.

. 아이들이 평소에 무심히 하는 행동이나 말도 유심히 봅니다.

. 부모님께서 좋은 본보기가 되어 줍니다.

. 남자 또는 여자로 태어난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해 줍니다.

. 어른이 되면서 겪는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에 대해 가르쳐 줍니다.

. ()적인 것은 더럽거나 속되며 죄스러운 것이라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합니다.

. 자녀가 자주 다니는 곳에서 집을 오가는 길에 위험요소가 있는지 미리 둘러보세요.

 

-성범죄알림e사이트접속(http://sexoffender.go.kr)하여 성범죄자 현황파악, 등하굣길

 

함께 걸어보기, 아파트나 연립주택의 지하실, 옥상, 주차장 등에 혼자 가지 않기.

 

. 아는 사람이라도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을 하면 참고 있지 말고 단호하게 싫다는 의사 표현을 확실히하며 즉시 자리를 피하도록 알려주세요.

. 호의를 베푼다고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거나, 아는 사람이라도 가족이 아닌 경우 단 둘이 집에 있거나 차를 타지 않도록 자주 말해주세요.

. 성 지식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무엇이 성폭력인지 정확히 알게 해주세요.

. 평소 자녀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무슨 일이든지 부모님께 말할 수 있게 해주세요. 성폭력 발생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즉시 부모님께 말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많은 대화를 해주세요.

. 자녀들이 평소 무심히 하는 행동이나 말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표현과 대처방법을 가르쳐줍니다.

. 위급할 때 뛰어가 도움 청할 곳을 알려주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함께 익혀둡니다. 성폭력과 관련하여 정보나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기관의 번호를 기억해 주세요.

. 이를 비난하지 말아주세요. “네 잘못이 아니야

. 가해자의 키, 인상, 몸의 생김새, 말 행동의 특성을 기억하거나 기록해둡니다.

. 몸을 씻지 않고, 속옷을 종이봉투에 넣어 보관하고 부모님이나 믿을 수 있는 사람에

게 피해사실을 알리고 경찰에 신고합니다.

. 법적인 문제와 해결방안을 위해서 원스톱 지원센터 등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 자녀가 자발적으로 피해에 대해 이야기 하면 막지 말고, 잘 듣고 공감해 줍니.

. 가해자, 피해 공간 등 피해 상황을 떠올리게 하는 자극을 피합니다.

. 사건처리 과정에서 자녀를 관련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 자녀에게 피해사실의 심각성을 부각시키지 말고 가능한 빨리 일상생활로 돌아 갈 수  있도록 한다.

. 치료와 검사, 증거 채취를 위해서 몸을 씻지 말고 보호자와 함께 병원에 갑니다.

(48시간이내, 응급피임약은 72시간 안에 사용)

 

. 여성 긴급전화 국번없이 1366: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으로 긴급 구조.보호,

상담

. 해바라기 아동센터(아동성폭력 전담센터) T.1899-3075

. ONE-STOP 지원센터(서부해바라기센터063-859-1375)

인근에 성법죄자가 살고 있는지 수시로 인(성범죄자알림e사이트:www.sexoffender.go.kr)

학교폭력·성폭력신고: 112· 117 http://www.safe182.go.kr/index.do

2021. 7. 14

이 일 여 자 중 학 교 장

 

이전글 2학기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다음글 7월 보건소식(방학중 코로나 19 대응 및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