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활동 구현계획
중점활동: 다붓다붓 전래놀이를 통한 공동체의식 기르기 |
|
| | 목적 |
1) 실내외 전래놀이를 통해 다양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전래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고 양보하는 태도를 기른다.
3) 전래놀이를 방법과 규칙을 알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한다.
4) 유아의 몸과 마음이 건강한 교육활동을 통해 자율성, 창의성, 협동심을 기른다.
| | 방법 |
1) 유아가 전래놀이를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놀이와 체험중심의 전래놀이 시간을 운영한다.
2) 4,6,9,11월은 전래놀이 강사를 초빙하여 다양한 전래놀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3,5,7,10,12월은 연령별로 바깥놀이 시간 및 자유놀이 시간을 이용하여 교사들과 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래놀이를 계획하여 운영한다.
4) 자율선택과제 운영비를 이용하여 강사초빙, 전래놀이 관련 도서 및 도구 등을 구입한다.
| | 연령별 전래놀이체험 연간계획 |
월 | 주 | 3세 | 4세 | 5세 | 활동유형 |
3 | 2 | 쌀 보리 | 투호놀이 | 사방치기 | 바깥놀이 |
4 | |||||
4 | 2 | 두꺼비 집 짓기 | 두꺼비 집 짓기 | 비석치기 | 바깥놀이 |
4 | 꽃 찾기 놀이 | 술래잡기 (고양이와 쥐) | 술래잡기 (고양이와 쥐) | 강사초빙 | |
5 | 2 | 색깔 찾기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 실뜨기 | 자유놀이 |
4 | 그림자놀이 | 대문놀이 | 자유놀이 | ||
6 | 2 | 바람개비 | 산가지놀이 | 8자 놀이 | 바깥놀이 |
4 | 어미새끼 | 어미새끼 | 어미새끼 | 강사초빙 | |
7 | 2 | 실 전화 놀이 | 대문놀이 | 산가지놀이 | 바깥놀이 |
4 | 실뜨기 | 딱지치기 | 자유놀이 | ||
9 | 2 | 딱지치기 | 까막잡기 | 윷놀이 | 유치원 교실 |
5 | 일자달팽이 | 강강술래 | 강강술래 | 강사초빙 | |
10 | 2 | 기차놀이 | 사방치기 | 무궁화 꽃이피었습니다 | 바깥놀이 |
4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윷놀이 | 엉덩이 씨름 | ||
11 | 3 | 우물, 호박고누 | 여기 쌍륙 | 여기 쌍륙 | 강사초빙 |
4 | 윷놀이 | 고누놀이 | 공기놀이 | 유치원교실 | |
12 | 2 | 대문놀이 | 비석치기 | 콩주머니 던지기 | 유치원교실 |
4 | 딱지치기 | 강강술래 | 바깥놀이 |
| | 기대효과 |
1) 실내외 전래놀이를 통해 다양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고 양보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전래놀이 방법과 규칙을 알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며 공동체의식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