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활동: 책놀이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
|
| | 목적 |
가. 책을 즐겨 볼 수 있는 환경 조성 및 다양한 연계지도로 책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나. 다양한 독서활동을 전개하여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 | 방법 |
가.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나. 즐거움을 느끼고 긍정적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 되도록 격려한다.
다. 유아 주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환경을 마련한다.
라. 생활주제와 유아의 흥미와 발달특성에 적합한 활동 및 도서를 선정한다.
마.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월2회 “책놀이” 활동 계획을 세워 실시한다.
| | 추진내용 |
운영 중점 | 중점 활동 | 시기 |
‘책놀이’ 활동 | 연간 독서교육활동 계획 - 생활주제별 그림동화 선정 및 활용 - 선정도서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 실천 - 다양한 연령별 독후활동 - 매일 간식 및 급식 후 독서활동 실시 - 매일 1권씩 책 읽어주기 - 동시, 동화 발표회 | 연중 |
가정과의 연계 | 2, 4주에 책을 가정으로 배부 가정과 연계한 독서활동, 함께 나누는 이야기 | 월 2회 |
책 페스티벌 | 독서 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행사 실시 - 책을 읽고 난 후 책과 관련된 활동 체험하기 ( 게임, 요리, 미술, 체험하기 등) | 연 1회 |
| | 연령별 책놀이 활동 연간계획 |
시기 | 활동명 | ||
만3세 | 만4세 | 만5세 | |
3월 | ● 씨앗아 힘내서 내려오렴 ● 파블로 |
● 절대로 없어
● 노라운 선물 드니스
|
● 정원속으로 ● 사자돌보기
|
4월 |
● 후우와 꾸우는 하나도 안졸려 ● 기린은 왜 목이 길어요?
|
● 책을 사랑한 아기 용 던컨 ● 옥상위로 올라간 암탉
|
● 고양이와 개 ● 아기표범의 집이 필요해요
|
5월 |
● 악어야 나중에 보자 ● 우리 밤나들이 갈까?
|
● 줄리와 줄루 ● 누구나 방귀를 뀌어요
|
● 프랭크를 찾아주세요 ● 태워주세요!
|
6월 |
● 아무도 읽지 않은 어느책이야기 ● 방귀대소동
|
● 혼자가 좋아! ● 비둘기에게 먹이를 주면 생기는 일
|
● 용돈이 생겼어요 ● 웨슬리의 유별난 옷차림
|
7월 |
● 진정한 친구 ● 여행을 떠날 시간이야
|
● 노래가 주는 것 ● 재미난 여행을 떠나요
|
● 두가지 길 ● 마을길
|
8월 |
● 조아저씨의 트럭이 궁금해 ● 피트는 조종사
|
● 공사장에서는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 내가 트렉터를 좋아하는 100가지 이유 |
● 기차를 타야해 ● 지하철로 떠나는 세계여행
|
9월 |
● 내 이름은 곰이야! ● 감사가 가득담긴 사과케이크
|
● 우리가 몰랐던 곰들의 비밀스러운 생활 ● 바람이 불면
|
● 곰에게 음식을 주지 마세요 ● 개암열매의 교훈
|
10월 |
● 다람쥐의 겨울나기 ● 어느날 갑자기 사과가 콕!
|
● 불평쟁이 투덜이곰의 고민 ● 황금도토리
|
● 숲속 친구들의 파티 대소동 ● 공정하게 나눠요
|
11월 |
● 스케이트 타는 들쥐 ● 콧수염
|
● 깔끔쟁이 윌로우 ● 선물을 좀 많이 주세요!
|
● 벼룩탐험가 채오 ● 카케마케와 엉망진창 요정
|
12월 |
● 떨어지면 어떡해 ● 아기돼지 삼형제의 집에서 냄새가 나요
|
● 라피의 크리스마스 소원 ● 재채기가 애취!
| ● 하얀눈의 속삭임 ● 학교에 개구리는 절대 안돼!
|
| |
| | 기대효과 |
가. 책놀이 교육활동 전개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이 길러질 것이다.
? 나. 책과 이야기를 통해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다. 어휘 능력이 풍부해져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