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실천하는 인권교육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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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박소라 | 등록일 | 20.04.27 | 조회수 | 76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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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이 소생하는 봄입니다. 항상 가정에 화목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인 인권을 이해하고 실천함에 있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참여를 통해 가정과 지역사회에 친인권적인 문화를 지속해서 확산시켜나갈 수 있도록 학부모님께 협조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항상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 의사소통, 자녀의 인권을 존중하고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나-전달법(I-Message)으로 대화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하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나-전달법(I-Message)의 3가지 요소 ① 사실 :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하는 상대방의 행동이 무엇인가? ② 영향 : 상대방의 행동이 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③ 느낌 : 그러한 영향에 대해 나는 어떤 느낌이 드는가? 나-전달법(I-Message)을 긍정적 감정 표현에도 사용하세요. ① 네가 미술 시간에 어지럽혀 놓은 물감을 정리해 놓으니(사실) ② 책상이 깨끗해져서(영향) ③ 내가 기분이 참 좋아(느낌) ▶ 함께 가족의 인권지수를 표시해 보시고, 소중한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2020. 4. 27. 황 등 초 등 학 교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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